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엔화 환율이 하락한 이유,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지난 16일, 엔화가치 1천원선이 붕괴되었습니다.

 

일본 출장이 잦거나, 일본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뉴스중 하나였는데요. 오늘은 엔화 가치가 왜 하락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엔화를 환전하면 더 싸게 환전할 수 있는지 엔화를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엔화 환율이 하락한 이유는? 

  

 

엔화가 1천원선을 붕괴한 것은 1년 만에 최저치입니다. 엔화가 약세로 들어서게 된 것은 바로 ‘재닛옐런’ 미국 연방 준비제도 의장의 발언 때문이라고 예상되는데요. 통화 긴축을 의미하는 발언을 하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게 되고, 또한 미국이 일본을 환율 조작국 중 하나로 지목하게 되면서 엔화의 가치변동 폭이 커지게 된 것이랍니다. 

 

하지만 무조건 엔화 환율이 하락했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닌데요. 우리나라의 수출업종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 조선 업계, 철강 업계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는 전망이 있으나 앞으로 미국과 일본의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프랑스 대선, 영국의 하드 브렉시트 등으로 금융 불안이 나타나게 되면 엔화가 다시 강세를 보이며 환율이 오를 가능성 또한 있기에 만약 엔화 환전을 앞두신 분이라면 지금이 딱 좋은 타이밍이 아닐까 싶네요. 


   

   

엔화 환전하는 방법


   

다음은, 엔화 환전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은행환전 

  


환율 우대 제도를 받을 수 있는 은행 환전! 


주로 거래하는 ‘주거래은행’을 이용하시면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는데요. 주거래 은행을 통해 우대 여부와, 우대율 등을 미리 확인하여 환전하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은행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수수료 우대 쿠폰’을 발급받아서 더욱 저렴하게 환전을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2) 사설 환전 


기준 환율에 가장 근접하고,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분들이 애용하시는 방법인 사설 환전! 사설환전소는 주로 외국인들이 많은 명동사설환전소나 동대문사설환전소가 많이 이용되는 편입니다.


은행이나 공항 환전의 경우 환율과 비교해서 10원에서 20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지만, 사설 환전의 경우 기준 환율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위조지폐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고,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3) 공항 환전 

 


공항 환전은 앞서 알려드린 두 가지의 방법보다는 우대환율을 적용 받을 수 없고, 수수료 역시 전액 지불을 해야 하기 때문에조금 더 불리한 환율 적용을 받을 수 있지만, 급하게 환전을 추가로 해야 할 경우에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공항 환전소의 위치는 공항 인포메이션에서 생각했던 예상 지출비용이 부족하다거나, 추가로 환전이 필요한 경우라면 가장 편리한 방법이니 참고해두시는 것이 좋겠죠? 



엔화 환율이 떨어지면서, 엔화 환전을 하시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앞으로 여행 계획이 있다면 미리미리 저렴할 때 환전해두어 조금이라도 경비를 절약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