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대게, 똑똑하게 고르는 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대게의 살이 통통하게 차오르는, 본격적인 대게 철이 시작되었어요. 살이 꽉 찬 대게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건강식인데요. 오늘은 싱싱한 대게를 고르는 법과, 대게를 싸고 맛있게 즐기는 법, 대게축제를 소개하도록 할게요!

         

         

         

싱싱한 대게 고르는 법

        
          
대게는 해산물이다 보니 신선도가 가장 중요한데요. 대게를 손으로 들었을 때 다리가 축 쳐져 있지 않고 활발하게 움직이며 특히 집게발이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해요. 또한, 배를 눌렀을 때, 단단하고 색이 짙을수록 신선하다고 하니 대게의 다리와 배는 꼭 확인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대게는 무조건 크기가 크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 대게 살이 얼마나 단단하게 차 있는지가 맛을 결정하기 때문에, 어부들과 상인들 사이에서는 크기만 크고 속에 물이 찬 대게를 ‘물게’ 라고 부르고 상품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대게 싸게 먹는 법
      
사실 대게 가격은 비싼 편에 속하는데요. ‘고급 음식’의 범주에 들어가는 만큼, 대게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대게 가격은 중요한 부분일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대게를 저렴한 가격으로 배부르게 먹을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농수산물 시장을 적극 활용하기
        

         

농수산물 시장의 경매를 이용하면 대게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일반 식당에서 먹는 것보다 신선한 대게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경매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게의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답니다! 농수산물 시장에서 사서 집에 와서 직접 요리해서 먹는다면 뿌듯함은 2배가 될 것 같네요!

          
        
2. 대게로 유명한 지역을 방문하기
          
영덕, 속초, 울진 등의 지역에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게 되면 수도권 지역에서 구매해서 먹는 것보다 더욱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가볍게 여행을 떠난다는 기분으로 겸사겸사 다녀올 수 있으니 기분도, 마음도 즐거울 것 같아요!
          
         
3. 대게 뷔페를 이용하기
              

          

요즘에는 대게를 좀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대게 뷔페들이 생기고 있는데요. 집에서 요리하는 것이 어렵거나 멀리 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대게 뷔페에서 대게를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답니다! 대게 뷔페라고 하니 신선도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 이용자들의 후기에 따르면 생각보다 신선한 대게를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한 번 방문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 같아요.

         
        
        
대게축제 위치 및 시기
      
        
1. 울진 대게축제
        
경북 울진은 대게로 유명한 곳인데요. 울진 대게축제는 2017년 3월 2일부터 3월 5일까지 4일간 열린다고 합니다.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면 후포리에서 열리며, 울진 후포항에 위치한 한마음광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울진 대게축제에서는 울진대게 홍보전시관 운영, 세계 대게요리 시연 및 전시, 대게잡이 참관 및 선상 일출 맞이, 대게뚜껑 소원 빌기, 떼배 노 젓기 체험, 풍선아트와 향주머니 만들기, 대게 무료시식, 전통주 시음 등 다양한 행사들이 열리고 있어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에 적합한 축제랍니다!
       
▶일시 : 2017년 3월 2일 ~ 3월 5일 
▶장소 :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면 후포리, 울진 후포항 한마음광장
      
       
2. 영덕 대게축제
         

            

‘영덕 대게’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특산물이죠. 영덕대게축제는 2017년 3월 23일부터 3월 26일까지 4일간 열린다고 합니다. 경상북도 영덕군에 위치한 강구항에서 열린다고 해요. 올해로 20회를 맞는 영덕대게축제는 개막공연, 영덕대게 경매체험, 영덕대게 낚시잡이 체험, 요리왕 선발대회, 껍질 밟기 체험, 블루로드 걷기, 지역문화공연 및 밴드 페스티벌, 라이브 공연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일시 : 2017년 3월 23일 ~ 3월 26일 

▶장소 :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강구리, 강구항

       

이 밖에도 속초 대게축제도 있지만, 올해는 이미 끝났다고 해요. 속초 대게축제는 2월 초순에 열리니 내년을 기약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싱싱한 대게 고르는 법과 대게축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맛있고 몸에 좋은 대게도 먹고, 지역별로 열리는 대게축제에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