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2017 트렌드! 욜로족과 욜로(YOLO)라이프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2017년 트렌드 코리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단어 중 하나인 ‘욜로(YOLO)’. 많이 들어보았지만, 도대체 이 단어의 뜻이 뭘까 궁금했던 분들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욜로(YOLO)'라는 단어의 의미와 욜로(YOLO)족의 생활방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욜로(YOLO)의 의미는?

          

          

욜로(YOLO)라는 단어는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라는 뜻의 ‘You Only Live Once'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는데요. 인생은 단 한 번 뿐이기에,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며 미래나 남을 위해서 희생하지 않고 소비하는 생활방식을 뜻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 단어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욜로(YOLO)라는 단어는 2011년, 드레이크라는 캐나다 출신 가수의 노래 가사 중 ‘인생은 한 번뿐. 이게 인생의 진리야, YOLO'라는 부분으로 인해 유명해지게 되었고, 그 후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에서 언급된 이후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된 신조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서구권 배낭여행객들 사이에서 Hello라는 인사 대신에, YOLO! 라는 인사로 대신하고 있다고 하네요.

            

욜로족은 내 집 마련이나 노후 준비 등 먼 미래를 생각하기보다는 현재의 행복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취미생활, 자기계발 등에 투자하며 소비하는 사람들을 뜻하는데요. 이들은 현재의 소비가 물욕을 채우는 개념이 아니라, 자신의 이상향을 위해 투자하고 실현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답니다. 

       

        

        

욜로(YOLO)족의 소비방식

       

       

예전에는 취업해서 사회에 나오게 되면 적금 등을 통해 돈을 모으고, 목돈이 모이게 되면 전셋집을 얻고 결혼을 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였는데요. 하지만 욜로족의 욜로(YOLO)라이프는 모아둔 목돈으로 집을 마련하거나 결혼을 하는 대신, 세계 여행을 떠나거나 갖고 싶었던 물건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약간은 충동적이고, 미래 대비에 관심이 없다고 보일 수 있는 부분이 많지만, 후회 없는 현재의 행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참 멋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욜로 라이프에 대한 인식, 과연 어떨까?

       

        

취업포털 사람인의 조사에 따르면, 20~30대 성인남녀 830명을 대상으로 한 ‘욜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생각 중 84% 이상이 긍정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해요.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것 같아서’,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으므로’, ‘열정적인 것 같아서’, ‘실용적이며 효율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등의 이유를 들었다고 하는데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욜로(YOLO) 라이프에 대해 긍정적인 대답을 했으며, 이러한 삶을 실제로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응답자의 44% 정도라고 합니다.

        

        

이렇게 2017 트렌드 코리아에 선정된 ‘YOLO'라는 단어와 그에 따른 사회적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경제 불황과 개인주의 가치관의 확산, 비혼주의자 증가, 청년실업 증가 등 다양한 이유를 통해 스스로 ‘욜로(YOLO) 라이프’를 선택하게 된 욜로(YOLO)족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있지만, 지금 현재 안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충실하게 살고 있다고 하네요. 인생은 한 번뿐이고,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