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손해보험 뉴스/새소식

[보험사기 제로 캠페인] 제1탄, 백내장 수술 주요 보험사기 유형과 문제점

 

 

 

 

DB손해보험이 2022년을 보험 사기 근절 원년의 해로 만들기 위해 『보험 사기 제로 캠페인』을 시행합니다. 오늘은 고객분들에게 사회적인 폐해가 보험 사기 유형의 문제점을 시리즈로 알기 쉽게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번째로, 오늘은 오복 하나로 알려진 관련 있는 질병인 백내장 관련된 보험 사기 유형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화에 의해 발병된다고 알려진 만큼 누구도 안심할 없는 병일 텐데요. 그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백내장 수술 주요 보험사기 유형과 문제점

 

 

 

 

백내장이란 빛을 투과시키고 모아 망막에 선명한 상을 맺히게 하는 수정체의 일부가 불투명하거나 탁해져 빛이 통과하지 못해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을 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백내장 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몇몇 병원 측에서는 실손 보험 가입자들에게 상업적으로 접근해 백내장 수술 후에도 예후가 좋지 않거나 시기 상조일 때도 곧장 수술을 권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보험이 있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이 없으니 비싼 수술을 받도록 권유하는 것입니다.

 

 

 

 

올해 백내장 수술로 청구되는 보험금이 11,52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며, 이는 작년보다 77.9% 증가한 규모입니다.

[백내장 수술의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현황 과제 보험연구원] 

 

 

| 2. 백내장 보험사기, 유혹하면 거절하고 발견하면 제보하자!

 

 

 

 

따라서 환자 유인을 위해 브로커를 통한 환자 소개 · 알선 · 유인 및 지방 환자 대상 호텔 숙박비용 제공 등 금전적 이익을 제공하는 행위는 보험 사기 방지 특별법에 저촉됩니다. 이러한 유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발견하게 되면 적극적으로 제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백내장 수술을 해야 한다면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을 선택하며 개인에 따라 눈 상태와 노화 진행 정도, 백내장 진행 정도 등의 정보가 환자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또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에 대해서도 병원 측에서 환자에게 미리 권고해야 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보험 사기 제보자 포상금 지급 대상은 보험 사기 적발 건 제보자이며 포상금은 최고 10억 원 ~ 최저 30만 원입니다.

, 단순 시력교정술을 백내장 치료 수술인 것처럼 허위 청구하는 행위나 수술을 위해 숙박을 제공하는 행위, 환자를 알선 및 유인하는 행위는 백내장 보험 사기이므로 가담 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3. 백내장 보험사기 신고방법은?

 

 

 

 

백내장 보험 사기 신고, 제보 문의는 DB손해보험 홈페이지(www.idbins.com), DB손해보험 보험 사기 신고센터 02-966-0111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선량한 의료인과 보험 고객님을 보호할 수 있도록 DB손해보험은 보험 사기 부당행위 근절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DB손해보험이 2022년을 보험사기 근절의 해로 만들기 위해 『보험사기 제로 캠페인』 번째 시리즈로 사회적인 폐해가 백내장 수술의 보험사기 유형과 문제점을 안내해 드렸는데요. 보험사기 유혹은 단호하게 거절하고, 발견하게 된다면 적극적인 제보를 해주시길 바라면서 다음 시리즈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