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캠린이 필독! 캠핑이 처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맑은 하늘과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선선한 날씨로 인해 야외 활동하기 정말 좋은 계절이죠. 이맘때가 되면 가족,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 캠핑 떠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혹시 캠핑 여행 계획 세우시는 분들 중 캠핑이 처음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이야기에 집중해 주세요! 텐트 추천부터 캠핑 장비까지, 초보 캠핑러를 위한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캠핑 텐트 고르는 방법

캠핑 고수에겐 식은 죽 먹기이지만, 초보 캠핑러에겐 너무 어려운 부분! 텐트 고르는 방법입니다. 텐트의 종류와 스펙이 여러 가지라 캠핑을 처음 떠나는 분들이라면 어떤 텐트가 좋을지 헷갈리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텐트도 기본만 잘 안다면 쉽게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그럼 바로, 텐트 추천 받으러 가보실까요?

 

거실형 텐트 VS 돔형 텐트

캠핑 시 설치하기 좋은 텐트로는 크게 거실형 텐트와 돔형 텐트로 나뉩니다. 거실형 텐트는 외부/내부 텐트가 따로 구비돼 있어, 말 그대로 방과 거실로 나눈 것 같은 모습이죠. 아무래도 내·외부에 텐트를 모두 설치해야 하므로 설치 시간도 많이 들뿐더러, 무게도 무거울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텐트의 부피가 큰 만큼 넓게 사용 가능하고, 외부 텐트에 결로가 생겨도 내부 텐트에는 습기, 물이 유입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눈, 비 등의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도 안전성을 보장해주죠.
 
돔형 텐트는 거실형 텐트에 비해 부피가 작아 이동하기도 편리하고 위치 선정에도 자유롭습니다. 또한, 쉽게 설치하고 수거할 수 있어 시간 절약에도 탁월한데요. 대신 결로 현상과 습기에 약할 수 있으니 돔형 텐트 사용 시엔 대비 용품도 챙겨 가는 것 잊지 마세요.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텐트를 고를 때 스킨의 내수압이 2,000~3,000mm 정도 되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내수압은 원단의 방수 성능을 말하는 지표로, 혹시 모를 우천에 대비하기 좋은데요. 보통 1,500mm 정도의 내수압도 캠핑을 즐기기 충분하지만, 갑자기 찾아올 호우에 더 안전하게 대비하기 위해선 최소 2,000mm 이상의 성능을 가진 텐트 추천합니다.

 

두 번째, 난방용품 챙기기

가을의 낮은 따뜻한 햇살과 선선한 바람이 공존하지만, 해가 지면 급격하게 날이 추워지는데요. 일교차가 큰 계절이기 때문에 제대로 캠핑 장비를 챙겨가지 않으면, 초보 캠핑 입문자에겐 힘든 캠핑이 될 수 있습니다. 밤까지 즐겁게 캠핑을 즐기기 위해 꼭 필요한 캠핑 난방용품은 무엇일까요?

 

캠핑에 필요한 난방용품 추천

먼저 휴대용 미니 난로입니다. 종아리 정도까지 오는 크기의 미니 난로는 부탄가스를 연료로 활용할 수 있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요. 무게도 2kg 안팎으로 휴대하고 다니기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아늑함을 선사해주는 미니 난로! 하지만 혹시 화재로 이어질까 걱정이 된다면, PTC 히터라 불리는 열풍기를 추천합니다. PTC 히터는 전기로 모터를 돌려 따뜻한 바람을 일으키는 건데요.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휴대용 미니 난로보다 더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답니다.
 
다음으론 침낭을 추천합니다. 초보 캠핑 분들에겐 침낭을 고르는 것도 어려운 일 중 하나죠. 또한, 봄·여름에 구매했던 침낭을 가을 캠핑 때 가져가는 경우도 다반사인데요. 하지만 침낭도 계절에 맞게 세부적으로 구분돼 있다는 사실! 가을은 일교차가 큰 계절이므로 낮엔 더웠어도 밤엔 온도가 내려가면서 추위를 느낄 수 있어요. 그러니 침낭은 꼭 가을·겨울용으로 준비하셔서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난방용품과 함께 챙겨야 할 캠핑 장비는 간이 소화기입니다. 밤이 되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장작불, 난로 등 난방용품을 사용하게 되죠. 캠핑하는 지역이 대부분 숲 주변이기 때문에 바람이 불면 이러한 난방용품들이 쓰러지게 되고 자칫 큰 화재로 번질 위험이 있는데요.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휴대용 간이 소화기는 캠핑 장비 중 필수라 할 수 있죠.

 

세 번째, 바닥 결로 현상 막아주기

대부분 캠핑 텐트는 평평한 모래 혹은 잔디 위에 설치하죠. 그러다 보면 밤에 지면의 습기가 올라오면서 텐트 바닥이 축축하게 젖을 수도 있는데요. 초보 캠핑러에겐 이러한 상황도 너무 당황스럽지요. 이를 막기 위해선 텐트를 설치하기 전에 방수포를 깔아 주세요.그럼 지면의 습기를 어느 정도 방어해주어 쾌적한 환경을 마련해 준답니다.
 
혹은 에어매트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에어매트는 매트에 내재돼 있는 공기가 냉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해줘, 지면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아주는데요. 얇은 에어매트는 큰 효과가 없으니,  5cm 이상 되는 두께의 매트를 사용해 주세요.

 

네 번째, 주의해야 할 안전 사항

캠핑의 꽃, 불멍은 낭만적인 캠핑의 밤을 선사해주지만 안전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화로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불을 피울 때는 꼭 허용 구역에서만 해야 하고요. 불꽃이 튀면 사고가 날 위험이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사방이 막혀 있는 스토브 형태의 화로를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거기에 캠핑장에서는 전력이 약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전력을 사용하게 되면 전기가 끊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600W 이하의 전력을 사용하시고, 되도록 멀티탭은 피해주세요.
 
추가로 하나 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에 유의해 주세요. 쌀쌀한 날씨 때문에 난로, 화롯불을 텐트 내부에 켜놓고 문은 꼭 잠근 채 잠이 드는 경우 많은데요. 그럼 난로와 화롯불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로 인해 중독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취침 시에는 난로보단 핫팩을 사용해 주시고요. 되도록 앞서 말씀드린 침낭, 두툼한 이불로 추위를 막아주는 게 좋습니다.

 

초보 캠핑분들을 위한 텐트 추천부터 캠핑 장비까지! 세세하게 알려드렸는데요. 캠핑 떠나시기 전, 잊지 않기 위해 다시 한번 읊어 보아요! 거실형vs돔형 텐트 고르기 난방용품 챙기기 바닥 결로 현상 막아주기 안전 사항 체크하기. 오늘 알려드린 네 가지 사항 꼭 체크하시고 즐거운 가을 캠핑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