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세차의 모든 것!

 

온 세상을 하얗게 물들이는 눈은 겨울의 상징이라 할 수 있죠. 설레는 기분까지 주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 눈 오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 많으신데요.
 
하지만 주행 시 내리는 눈은 그저 달갑지만은 않습니다. 차 외관을 더럽힐 뿐만 아니라 잘못 관리하면 부식시킬 위험도 있는데요. 깨끗한 자동차 관리를 위해서라도 겨울엔 주기적으로 외부부터 내부 세차까지 꼼꼼히 해야 합니다. 그럼 겨울 세차,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함께 알아보시죠!

 

외관 세차 편 - ①차체 온도 높여주기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 세차할 경우, 세척을 위해 차에 바로 물을 뿌리면 낮은 온도로 인해 금방 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또다시 세차를 해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데요. 또한, , 비 등으로 차체에 얼어붙은 얼음을 떼기 위해 바로 솔질할 경우 차 외관에 스크래치가 날 위험도 높죠.
 
차 외관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스마트하게 세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말 간단합니다. 바로, 차량의 온도를 높여주는 거예요. 10분 정도 시동을 걸어 히터를 작동시켜 주면 차량 외관까지 온도가 올라가는데요. 그럼 외부에 맺혀있던 얼음도 녹을뿐더러, 세척을 위해 물을 부어도 쉽게 얼지 않습니다.
 
반대로 방금 주행을 마친 상태라면, 온도를 살짝 식힌 후 세차를 해주세요. 달궈진 차에 물을 뿌리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자동차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부 세차 시 더 주의해 주세요!

 

 

그리고 겨울 세차에서 한 가지 더 중요한 점은 물의 온도입니다. 아무리 차체 온도를 올렸어도 바깥의 공기는 차갑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붓게 되면 유리, 와이퍼 등 차량 부품이 파손될 수 있죠. 찬물은 이물질이 제대로 닦이지 않아 무용지물입니다. 그러니 미온수를 활용해 세척해 주시길 바랍니다.

외관 세차 편 - ②하부 세차는 필수!

 

 

겨울철 영하로 떨어진 날씨에 눈까지 오면 도로가 꽝꽝 얼기 쉽죠. 그럼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도로에 염화칼슘을 뿌리게 됩니다. 염화칼슘은 상온에선 하얀 고체로 잘 유지되지만, 물과 만나면 녹는 성질이 있어 도로가 얼지 못하게 해주는데요.
 
문제는 물과 먼지 등이 뒤섞이면서 도로가 질퍽해지고, 자동차에 오염물질이 튀면서 외관을 쉽게 더럽힙니다. 또한, 염화칼슘엔 염소 성분이 포함돼 있어, 금속 부품과 만나면 부식을 일으키는데요. 자동차 하부에 염화칼슘이 묻게 되면 부식을 일으키고 자동차 수명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부 세차는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 정말 중요합니다.

 

 

하부 세차는 엔진 온도를 식혀준 후 하는 게 좋습니다. 주행 직후 달궈진 상태에서 할 경우 갑작스런 온도 변화로 부품에 변형이 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세차 전 본네트를 열어 5~10분 정도 열을 식힌 후, 고압수로 차량 하부에 묻은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거품 세제를 사용하여 바퀴까지 꼼꼼히 세척해주시길 바랍니다.

내부 세차 편 - ①자동차 시트 청소하기

 

 

찬 바람이 부는 겨울이 오면 자동차 창문을 여는 날이 현저히 적어지죠. 자연스럽게 환기 횟수가 줄어들게 되면서 밀폐된 자동차 공간엔 오염물질이 가득 쌓이게 됩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자동차 히터를 트는 날이 많아지면 실내 온도가 높아져 세균 번식이 더 활발해지는데요. 차량 곳곳에 곰팡이가 생길 확률도 높아져, 실내 세차는 정말 중요합니다.
 
먼저 발판은 솔을 이용해 깨끗이 쓸고, 툭툭 털어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햇볕에 잘 말려 멸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석 시트는 틈 사이에 껴있는 먼지 제거가 많기 때문에 차량용 청소기를 사용해 숨어있는 먼지까지 모두 흡입해 주세요. 미세먼지들이 지속해서 자동차 내부에 쌓이게 되면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꼭 꼼꼼히 청소해 주시길 바랍니다!

 

내부 세차 편 - ②송풍구 먼지 닦아주기

 

 

겨울에 정말 많이 사용하는 자동차 히터!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곳이 바로 송풍구죠. 여름엔 에어컨이 나오지만, 겨울엔 뜨거운 히터가 나오기 때문에 이곳은 겨울철에 더욱 오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니 필터 교체는 기본! 송풍구 청소는 필수랍니다.
 
송풍구 청소를 처음 하시거나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절대 어렵지 않답니다. 먼저 솔이나 에어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쌓여있던 먼지를 없애주고요. 면봉에 소독 티슈를 돌돌 만 다음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먼지까지 말끔히 제거합니다. 송풍구야말로 호흡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청결 유지 꼭 필요하겠죠?

 


 

그냥 지나치기 쉬운 겨울 세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를 깨끗하게 관리해서 오랫동안 주행하고 싶다면 겨울철 차량 관리에 신경 써주시고요. 겨울 세차 아직 헷갈리시는 분들 이것만 기억해 주세요! 외관 세차 시, 세차 전 차체 온도 높이기 미온수로 세척하기 하부 세차는 필수. 내부 세차 시, 바닥 매트 및 좌석 시트 청소하기 송풍구 먼지 깔끔히 털기. 차량 깨끗하게 관리해서 쾌적한 환경에서 운전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