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손해보험 뉴스/새소식

2013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 평가결과 발표

 

2013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 

평가결과 발표 






한국생산성본부, S&P Dow Jones Indices, RobecoSAM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진 홍)는 2013년 9월 12일(목),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이하 DJSI) 평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DJSI는 1999년 최초 평가가 시작된 이래 지난 15년간 지속가능성 평가 및 사회책임투자(SRI) 분야에서 세계적 공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2009년부터 국제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S&P 다우존스 인덱스(S&P Dow Jones Indices),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 및 투자 전문기관인 로베코샘(RobecoSAM)과 공동으로 DJSI Korea를 개발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2013년을 기준으로 5회째를 맞았습니다.


DJSI는 전세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세계 최초 글로벌 평가 지수로, RobecoSAM에서 개발한 CSA(Corporate Sustainability Assessment, 기업 지속가능경영 평가) 방법론을 적용했습니다. CSA는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을 평가하며, 주요 평가항목으로는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환경성과, 인적자원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사회공헌, 사회책임정보 공개 등 공통항목과 최소 50% 이상의 산업별 특성이 반영된 산업별 항목이 있습니다. 최종 편입기업은 산업내 지속가능경영 성과가 가장 뛰어난 기업이 편입되는 산업별 최우수기업 선정방식(Best in Class) )에 의해 결정됩니다. 


한국생산성본부를 비롯해 평가를 주관하는 3사 관계자들은 2013 DJSI 평가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진 홍,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올해 발표 5년째를 맞는 DJSI Korea는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며 지속가능경영 분야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사회책임 성과가 좋아지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앞으로의 5년은 단편적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응하거나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는 것을 넘어, 주력 사업분야에서 사회책임성과 사업모델을 창출하는 기업만이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빗 블릿처 (David Blitzer), S&P Dow Jones Indices 위원장 “지난 몇 년간 일어난 글로벌 금융 위기와 기업의 높은 부채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장기적 관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DJSI는 장기적 관점의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가시적인 투자 성과로 연결하는데 필요한 핵심적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마이클 발딩거 (Michael Baldinger), RobecoSAM CEO “DJSI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확고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DJSI에 편입을 위해 필요한 경쟁의 강도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고 편입에 성공한 기업은 지속가능경영 성과향상을 이룬 기업들입니다. 미국이나 유럽뿐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지속가능경영은 분명한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최근 한국 기업들 약진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한편, DJSI는 유동자산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상위 2,500대 기업을 평가하는 DJSI World 지수와 아시아지역 600대 기업을 평가하는 DJSI Asia Pacific, 그리고 국내 200대 기업을 평가하는 DJSI Korea 지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평가결과

- DJSI World 편입 국내기업: 23개 (4개 신규편입)

- DJSI Asia Pacific 편입 국내기업: 40개 (7개 신규편입)

- DJSI Korea 편입 국내기업: 53개 (3개 신규편입, 3개 편입제외)


평가결과 전세계 2,523개 평가대상 기업 중 13.2%인 333개 기업이 DJSI World 지수에 편입되었으며, 국내 기업은 2011년 19개 기업보다 4개 기업이 늘어난 23개 기업이 편입되었습니다. 신규 편입된 기업은 신한금융지주, 대림산업, 강원랜드, 동부화재이며 전년 대비 제외된 기업은 없습니다. 


DJSI Asia Pacific에는 평가대상 604개 기업 중 25.2%인 152개 기업이 편입했는데요, 국내 기업은 2011년 33개 기업보다 7개 기업이 증가한 40개 기업이 편입되었다고 하네요. 한국가스공사, 삼성엔지니어링, 코웨이, 삼성화재, 한국타이어, LG디스플레이, 한화케미칼은 2013년 처음 DJSI Asia Pacific 지수에 편입되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초 국가단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인 DJSI Korea는 평가 대상 200개 기업 중 26.5%인 53개 기업이 편입되었습니다. 전년대비 추가 편입된 기업은 LG생활건강, 삼성물산, 한화케미칼 3개사 이며, STX조선해양, ㈜STX, KCC 3개사는 지수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 평가결과 시사점

‘지속가능성’ 증명하고 있는 장기 편입 기업들

DJSI World 편입 기업 중 삼성SDI는 2012년 10년 연속 지수 편입에 성공했습니다. DJSI World에 10년 연속 편입에 성공한 국내기업은 삼성 SDI가 최초이며, 포스코는 9년 연속, SK텔레콤은 6년 연속, 그리고 삼성전자, 롯데쇼핑, 삼성전기는 5년 연속 DJSI World 편입에 성공했습니다. (아래 표 참조) 





이러한 평가결과에 대해 한국생산성본부 이춘선 상무는 “진정성은 최근 기업경영의 화두입니다. 지속가능한 가치창출을 평가하는 DJSI 평가에서 다년간 World Class 지수 편입에 성공한 기업들은 경제, 환경, 사회적 측면에서 치열한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증명한 기업들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은 장기적 노력이 전제될 때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 기업, 지속가능경영 수준 향상

DJSI 평가결과에 따르면 2008년 DJSI World 지수에 편입된 한국 기업은 3개에 불과했으나 지난 5년간 7.7배가 늘어나며 2013년에는 총 23개 기업이 편입되었고, Asia- Pacific 지수에는 2008년 6개 기업이 편입되었으나 올해는 40개 기업이 편입되며 지난 5년간 6.7배 증가했습니다. 편입기업 수의 증가와 함께 우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해외 선진 기업들이 글로벌 외환위기를 겪으며 답보를 보이는 동안 국내 기업의 DJSI 평가점수는 2009년 59.6점에서 2013년 71.4점으로 11.8점 향상되었고 글로벌 기업과의 격차 역시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그림1 DJSI World, AP 편입 국내 기업 수 추이>


이러한 국내 기업의 성과에 대해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김동수 센터장은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DJSI 평가결과가 보여주는 것처럼 지난 5년간 우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은 현격히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점들도 남아있습니다. 특히 지배구조, 윤리경영, 동반성장, 에너지 효율성, 공유가치창출과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둘러싼 논쟁들은 우리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성장통입니다. 품질이나 가격경쟁력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 이행을 본연의 경쟁력으로 인식하는 기업만이 세계 수준의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DJSI는 지난 5년간 우리 기업이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며 글로벌 기업과의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해야합니다.”


혁신 및 R&D는 글로벌 TOP 수준 그러나 인적자본 관리 향상 필요 

DJSI 평가를 담당하고 있는 로베코샘(RobecoSAM)에 따르면,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되는 성과인 혁신경영 및 R&D 등에서 국내 기업들은 글로벌 최고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의 혁신경영은 유럽이나 북미 지역의 기업들 보다 월등히 높은 성과를 보였고, R&D에 있어서는 이보다 더 큰 격차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의 기업들을 앞서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림 2 참조) 

 

<그림 2 혁신 및 R&D 지역별 평균점 비교>


로베코샘(RobecoSAM) 카틀라이나(Kathelijne Marritt-Alers) 본부장은 “이러한 결과는 한국 기업들이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장기적 관점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다만 설비 및 기술 개발에 있어서는 많은 투자가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경쟁우위의 핵심요소 가운데 하나인 인적자본(Human Capital)을 증대시키기 위한 투자는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앞으로 혁신 경영 및 R&D 수준의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3. DJSI 지수 성과

DJSI 평가결과는 사회책임투자(SRI)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전세계 많은 자산운용사, 은행, 연기금 등 금융기관들이 ETF, 고정금리상품, 뮤추얼펀드와 같은 DJSI 기반의 금융상품을 운영 중입니다. DJSI Korea 지수는 2009년 10월 론칭 후 연평균 5.52%(2013년 9월 5일, Annualized Total Return, KRW)의 연간 수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3년 DJSI 평가결과는 2013년 9월 23일(월) 증권거래시장 개장 시점부터 새로운 평가결과가 지수산출에 반영되고, 사회책임투자 기준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편, DJSI는 평가 단계에서 어떤 산업군도 배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술, 담배, 도박, 무기, 성인산업 등과 같은 특정산업 또는 기업을 투자자의 원칙이나 기준에 따라 배제할 수 있는 윤리투자지수(Ethical Exclusion)를 제공합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산업분류는 2013년부터 GICS(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 기준으로 변경됨 

**한국타이어 및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2012년 한국타이어에서 분할 상장 되었음. 

※참고 - 산업 및 산업 내 편입기업 가나다(발음) 순. 



<참고> 용어 정리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 기업의 경제적 성과뿐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속가능경영 평가 및 투자(SRI) 글로벌 표준으로, 1999년 세계 최대 금융정보사인 미국 S&P 다우존스(S&P Dow Jones Indices)와 지속가능경영 평가 및 투자 글로벌 선도 기업인 스위스 로베코샘(RobecoSAM)이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DJSI는 현재 전세계 2,500개(유동자산 시가총액 기준) 기업을 평가하여 상위 10%를 편입시키는 글로벌 지수인 DJSI World 와 아시아 퍼시픽 지역의 상위 600대 기업을 평가하여 상위 20%를 편입시키는 지역 지수인 DJSI Asia Pacific, 그리고 국내 상위 200대 기업을 평가하여 상위 30%를 편입 시키는 세계 최초 국가 단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인 DJSI Korea로 구성되어 있다.


DJSI Korea : 2008년 한국생산성본부와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미국 S&P 다우존스 인덱스(S&P Dow Jones Indices), 지속가능경영 평가 및 투자 글로벌 선도 기업인 스위스 로베코샘(RobecoSAM)이 공동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 국가 단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다. DJSI Korea는 유동자산 시가총액 기준 국내 상위 200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평가·분석하여 산업별 최상위 30%의 기업을 지수로 구성하고 산업별 일등기업을 선정한다. DJSI Korea는 글로벌 표준을 적용한 투명하고 독립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투자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사회책임투자 기준과 기업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이 :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패러다임이다. 지속가능성이 우수한 기업들은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사업기회를 선점하고 경제, 환경, 사회적 측면의 리스크를 관리함으로써 안정적인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최근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투자자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지속가능성이 우수한 기업을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사회와 공존하며 번영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 기관소개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 지속가능경영센터는 57년간 축적된 한국생산성본부의 지적역량과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체계 구축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다. 지속가능경영센터는 지속가능경영 및 CSR 분야의 대표적인 국내외 유수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속가능경영 전략수립,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개발/자문/검증, 중소기업 CSR 확산 지원, 연구 및 교육, 탄소 및 환경 인증 등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09년부터 S&P 다우존스 인덱스(S&P Dow Jones Indices), 로베코샘(RobecoSAM)과 공동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를 개발하여 발표하고 있다. 


Contact: 김동수 센터장

Tel) 02-724-1890 / Email) djsi@kpc.or.kr 


S&P 다우존스 인덱스 (S&P Dow Jones Indices) : 세계 최대 규모의 금융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S&P Dow Jones Indices는 115여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S&P 500,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등 금융 정보를 기관 및 소매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S&P Dow Jones Indices는 지수, 뉴스 및 데이터 및 리서치 등 글로벌 금융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지표와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로베코샘 (RobecoSAM) : 1995년 스위스 취리히에 설립된 RobecoSAM은 지속가능경영 평가 및 투자 전문기관으로 자산관리, 지수 및 주식, 지속가능성 평가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1999년부터 기업을 단순히 경제적 가치로만 평가하지 않고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를 개발하여 현재 유럽, 북미, 미국, 아태지역, 호주, 한국 등에 대한 지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