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손해보험 뉴스/사회공헌활동

서울시 유기견 입양∙보호센터 첫번째 이야기, 당신을 기다리는 곳 강동구 리본(Reborn)센터

 

 

오늘은 DB손해보험이 2021년도 서울시 유기견 안심보험 지원사업 시행 보험사로써,

서울시에 있는 유기견 입양보호센터를 알아보려 하는데요.

 

그 첫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리기 위해 강동구 소재의 리본센터를 방문했습니다! :D

※ 센터는 코로나로 인하여 담당자와 사전 협의된 분에 한하여 방문 가능합니다.

 

 

(본 내용은 센터 담당자 인터뷰 및강동리본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강동리본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강동구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최초의 서울시 자치구 유기동물 입양센터에요!

저희 센터는 유기견 분양률을 높이고, 나아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만드는 것을 추구합니다.

유기견 분양 뿐만 아니라 교육도 활성화해서 동물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며 생명을 존중하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 소개를 하면 1층에는 유기견을 수용하는 분양센터와 유기견 놀이터, 리본 카페가 있어요!

 

2층에는 센터 내 유기견 분양을 위한 상담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있고,

(분양 상담은 1층에서도 가능)

 

3층으로 올라가면 반려견 문제행동 교정프로그램 서당개등 교육과 실습이 진행되는 공간이 있어요!

 

(방문한 날은 토요일 오후였는데,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있는 반려견 보호자 가족들이 많이 계셨어요!)

 

(센터 옥상으로 올라가는 길에 보이는 KBS “개는 훌륭하다”팀 친필 사인들도 보이네요^^)

 

 

2. 강동리본센터에는 어떤 아이들이 오게 되나요?

 

리본센터에 입소되는 아이들은 버려지거나, 길을 잃어버려 주인을 찾지 못하는 동물들이에요.

강동구에서 유기 또는 유실되어 강동구 구조팀에게 구조된 후,

1차적으로 병원에서 간단한 검사를 마치고 입소가능판단을 받은 아이들이 이 곳으로 오게 됩니다!

 

(이렇게 예쁜 아이들이 유기되다니, 마음이 너무 아팠어요.)

 

(이 사진은 지난 4월 방문때 찍은 사진이에요! 닥스훈트, 웰시코기, 푸들 등 다양한 아이들이

있었는데, 5월에 방문했을 때는 모두 분양이 되어서 없었어요! 너무 잘된 일이에요 :D)

 

(센터 한켠에는 새로운 보호자를 기다리는 아이들의 증명사진도 걸려있어요.

지난 2018년에 영국공영방송 BBC에서 증명사진 촬영 과정을 취재하였답니다 :D )

 

 

3. 분양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강동리본센터 홈페이지(www.reborncenter.org)에 안내되어 있으며,

입양까지는 총 6단계의 절차가 있습니다.

 

 

동일한 아이에 대해 다수의 보호자가 원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강아지 성격과 보호자 분의 성향 등을 고려해서 안내드리고 있어요!

4번째 단계의 교육내용은 분양되는 아이를 키우기 전에 알아야할 기초 지식에 관한 교육이에요.

5번째 단계 분양식에서는 분양증서 외에도 센터에서 지내던 동안 촬영된 동영상과

여러 좋은 분들이 후원해주신 사료 등도 함께 제공해드립니다.

 

 

4. 2021년 현재, 분양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유기견은 30마리 정도 발생했는데 그중 19마리는 주인분이 찾아가셨어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유실유기동물을 확인할 수 있지만,

나이가 많으신 보호자분께서 잃어버린 경우, 어떻게 찾을 방법을 모르시는 경우가 종종 있으신 것 같아요. 입양은 총 11마리가 됐어요. 작년에 비해 유기견 발생도 많이 줄었고, 그에 따라 입양되는 아이들도 줄었어요! 아이들을 입양하시는 분들은 혼자 사시는 분들보다 주로 가족단위가 많으신 편이에요!

 

 

5. 2021년 현재, 센터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가능한가요?

 

안타깝지만 코로나 때문에 자원봉사는 할 수 없어요.

자원봉사는 주로 아이들과의 놀이와 청소가 있습니다!

 

 

6. 갑자기 놀이터 창문이 천막으로 가려졌어요! 무슨 일이 있나요?

 

저희 센터에서는 입양 예정인 보호자분께서

입양 전 교육을 포함하여 여러차례 센터를 방문을 하셔야 해요!

이때 입양 예정인 아이들과의 시간을 편하게 보내실 수 있게끔 자리를 만들어드리고 있어요!

 

 

 

7. 가장 기억에 남는 아이가 있을까요?

 

센터에 1년 반정도 있던 치와와 친구에요! 슬관절 탈구가 심한 아이여서 입양하려는 보호자가 없었어요. 다행히 강동구 내 협업 병원에서 무료로 수술해 주셔서 결국 좋은 보호자를 만나 센터를 떠났어요!

 

 

8. 마지막으로 유기견 입양시 보호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어떤 점이라고 생각되세요?

 

아이들을 키우기 시작하면 현실이에요. 바로 시간과 비용이죠. 평생 키워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입양하는 아이에게 투입될 시간과 비용에 대한 대비책이 어느 정도 되어있는지, 그러한 의지도 얼마나 강한지 입양 전에 한번 더 생각하시면 좋겠어요. 입양 전 보호자분께서 작성하시는 설문지 질문내용을 보시면, 잘 이해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이상으로 강동리본센터 이야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강동구 리본센터에 있는 아이들 중 입양 가능 여부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reborncenter.org/bbs/board.php?bo_table=gallery

 

강동구 리본센터

강동구 반려동물 분양센터, 강동구, 입양,

reborncenter.org

 

서울시는 올해(2021) 유기견 입양시,

DB손해보험을 통하여 유기견 안심보험(프로미 반려동물보험)1년간 무상지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