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난방기구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이른 아침, 한없이 이불 속에 있고 싶어지는 계절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면서 각종 난방을 위한 기구들을 꺼낼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집 안 보온을 책임지는 난방 기구가 고맙기도 하지만 안전을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할 경우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난방 기구 사용이 많은 겨울은 안전 관리가 특히나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겨울철 난방 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꼭 확인해 보아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기

 

 

 

 

난방 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구매 과정에서도 세심하게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구입 시 가격을 신경 쓰기보다는 얼마나 안전성이 보장된 제품인지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즉 구입하려는 난방 기구에 전기 안전검사 인증을 받았다는 표식인 KS 마크, Q 마크, KC 마크 등 안전 인증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전 인증 마크는 국민생명과 재산보호를 목적으로 검증된 안전 기준을 엄수한 제품이라는 표시인데요. 해당 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이라면 안전기준을 잘 지킨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지만 간혹 저가 제품 중에서는 안전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난방 기구도 섞여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인증 마크가 없는 제품들을 사용할 경우 안정을 보장받을 수 없으니 꼭 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을 사용하셔야 해요.

 

 

2. 사용환경 확인하기

 

 

 

 

난방 기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는지도 매우 중요한데요. 난방 기구들은 열을 내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불, , 종이 등 가연성 물질이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고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는 장시간 켜두기보다는 꺼지는 시간을 정해두고 사용하시는 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더불어 불에 잘 타지 않는 소재의 이불을 사용하면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나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시는 분들이라면 난방 기구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있는데요. 울타리 등을 설치해 접근을 막아 난방 기구에 가까이 갈 수 없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난방 기구 근처에는 항상 소화기를 구비해두어 비상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안전하게 난방 기구를 사용할 수 있겠죠?

 

 

3. 멀티탭 사용 자제하기

 

 

 

 

멀티탭에는 사용할 수 있는 허용 용량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사용하던 멀티탭에 난방 기구를 추가로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난방기기를 하나의 멀티탭에 문어발식으로 연결하게 되면 제품의 허용 용량을 초과하여 과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난방 기구 같은 전열 기기는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에 일반 멀티 콘센트는 버티지 못하고 합선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이면 개별 콘센트에 연결하는 것이 좋은데요. 부득이하게 멀티탭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멀티탭이 허용하는 전력 용량의 80%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랜 시간 전열 기구를 사용하다 보면 종종 코드를 뽑지 않는 경우도 일어나는데요. 심지어 전원을 껐다 켜는 게 번거로워 계속 전열 기구를 켜두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열기구를 오래 켜두면 과열로 인해 대형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땐 꼭 코드를 뽑아주세요!  

 

 

오늘은 난방 기구 사용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위로부터 우리를 지켜주는 난방 기구들 본격적으로 사용하시기 전에 안전 체크리스트 확인 후 사용한다면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