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무더운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점검이 필수인 이유!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기저기 여행 계획 세우신 분들 많으시죠. 이 중 자가용을 끌고 가시는 분들 여럿 계실 것 같아요! 자동차는 가장 편한 교통수단이긴 하지만,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일정이라면 휴가 가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타이어 공기압 점검입니다. 무더운 여름은 타이어에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계절이기 때문이죠. 그 이유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타이어는 더위에 약하다?!

여름철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약 45%가 타이어 관리 소홀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 지면에 가장 가까이 닿는 부분으로, 온도의 영향을 집적으로 받기 때문인데요.

 

대기 기온이 30도가 넘을 때 아스팔트의 온도는 60도까지 치솟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지면의 온도가 높이 올라가면, 지속적으로 지면과 마찰을 일으키는 타이어의 온도도 상승하죠. 그럼 타이어에 열이 축적되면서 내부 공기가 팽창하게 되는데요. 심하면 내부 압력이 점차 높아지면서 파열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이 중요한 이유

여름철 타이어 파열을 막을 수 있는 가장 똘똘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타이어 공기압 점검입니다. 공기압 점검만 잘 해줘도 타이어 파열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요.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자동차 제동 능력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이죠. 타이어에 공기압이 과하게 들어가 있으면, 바퀴 중앙 부분만 지면에 노출돼 노면 충격 흡수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럼 타이어가 빠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반대로 공기압이 적으면 어떨까요? 무더운 여름철엔 공기압이 적을수록 더욱 위험한데요. 이유는 타이어 전체의 접지면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넓어진 접지면이 도로의 뜨거운 열을 많이 흡수하면서 내부 공기를 팽창시키고, 쉽게 파열을 일으킬 수 있죠. 또, 스텐딩 웨이브 현상일어날 가능성도 커집니다. 스텐딩 웨이브 현상이란, 타이어의 고무 부분이 찌그러지는 증상을 일컫는데요. 내부에 있는 공기가 부족할 경우 접지면에 닿아있는 고무가 한쪽으로 쏠리면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스텐딩 웨이브 현상이 생기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이어에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도 2~3개월에 한 번씩은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타이어는 공기가 잘 통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공기가 빠질 수 있습니다.

 

만약 타이어 점검을 자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적정 공기압보다 10% 더 많은 공기를 주입해 주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더운 여름철엔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가 위험에 더 노출되기 쉬우므로, 공기압을 좀 더 주입하는 게 오히려 안전하답니다. 적정 공기압은 차종별로 모두 다릅니다. 그러니, 정확한 확인을 위해선 운전석 문 안쪽 라벨에 부착된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를 꼭 확인해 주세요!

 

* 국산 차 기준 평균 공기압 수치
경차 : 28~30psi / 승용차 : 36~38psi / SUV : 38~40psi

 

타이어 교체, 언제 해야 할까?

타이어 교체 주기를 지켜주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마모된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은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여름철엔 달궈진 도로가 타이어와의 마찰을 계속해서 증가시켜 파열 위험성을 더 높이기 때문인데요. 마모된 타이어는 이미 비정상적인 상태이므로, 공기압 주입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교체가 답이죠. 타이어의 마모도를 정확히 알고 싶다면, 백 원짜리 동전을 홈에 넣어 보세요.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인다면 마모가 되었단 증거이니, 바로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5만 km 정도 주행했거나 약 4년 정도 사용했다면 마모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땐 주저 말고 꼭 교체해 주시길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지치게 만듭니다. 특히 타이어는 뜨거운 아스팔트와 맞닿아 있어, 다른 부분보다 더 상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해 주시고요. 여름철 주기적인 타이어 관리와 점검은 물론! 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건강 관리에도 신경 써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