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자동차 타이어 TMI, 봄에도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까?!

 

겨울은 눈과 빙판길 운전을 위해서라도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죠. 그렇다면 봄에도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까요?! 겨울에 비해 비교적 도로 상태가 좋기 때문에 굳이 타이어 교체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렇게 방심하다가 나중에 큰코다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필요한 봄철 타이어 교체 및 관리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봄철 타이어 교체가 필요한 이유

 

날이 따뜻해지면 도로 노면 상태가 겨울에 비해 좋아지죠. 눈길, 빙판길을 신경 쓰지 않아도 돼, 타이어 관리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나들이, 여행 등 봄에 자동차를 사용하는 일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타이어 관리에 힘 써줘야 합니다.
 
혹시 겨울에 윈터 타이어로 교체 후 아직 사용하고 있는 분,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교체해 주는 게 좋습니다. 윈터 타이어는 겨울에 특화된 타이어, 겨울에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니, 윈터 타이어를 유지하고 있다면, 이번 주말에라도 빨리 교체해 주시길 바랄게요!

 

 

윈터 타이어 VS 썸머 타이어

 

그럼 윈터 타이어는 어떻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겨울에만 사용해야 하는 걸까요? 윈터 타이어는 눈길, 빙판길 등 영하의 온도에서도 수월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유연성과 탄성을 최대한 끌어낸 타이어입니다. 낮은 온도에서도 고무의 연성을 유지해야 하므로, 최대한 부드럽게 제작하였습니다. 덕분에 눈길에서도 접지력을 잃지 않게 해줘, 덜 미끄러지게 해주죠.
 
이와 반대로 무더운 여름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가 있습니다. 바로, 썸머 타이어인데요! 썸머 타이어 뜨거운 노면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윈터 타이어에 비해 홈이 적고 직진 위주의 선이 그어져 있어, 타이어 온도가 올라가면 고무 특유의 연성이 최고조에 달해 접지력이 극대화되죠. 고온에서 고속주행을 해도 소음이 적고 안정적이랍니다.
 
만약 겨울에 썸머 타이어를 사용한다면, 빙판길에 미끄러질 위험이 높고요. 여름에 윈터 타이어로 주행한다면, 마모가 빨라져 타이어가 펑크날 수 있답니다. 윈터 타이어는 영상 7도 미만, 썸머 타이어는 영상 7도 이상인 계절에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봄에 맞는 타이어는?

 

그럼 겨울엔 윈터 타이어, 그 외엔 썸머 타이어로 계절에 맞게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까요? 이렇게 되면 1년에 두 번씩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교체할 때마다 비용 부담도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비용 부담과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은 분은 사계절 타이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계절 타이어 윈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의 중간 정도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윈터 타이어, 썸머 타이어를 따로 사용하는 것보다 주행력은 떨어지지만, 그래도 겨울철 낮은 온도, 여름철 높은 온도에서 모두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봄엔 윈터 타이어를 제외한 썸머 타이어 혹은 사계절 타이어로 교체하여 운전하시길 추천합니다.

 

타이어 관리 방법

윈터 타이어에서 썸머 타이어로 교체하지 않고, 사계절 타이어로 쭉 주행하신 분이라면 주목! 겨우내 추운 빙판길과 씨름하느라 닳고 닳은 타이어를 꼭 점검해 주어야 하는데요. 봄철 타이어 점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마모도 확인하기

 

타이어에서 마모도 확인은 정말 중요합니다. 마모가 심할수록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럼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죠. 그러니, 홈 깊이가 3mm 정도에 도달했을 때 타이어 교체를 해주시길 바랍니다대부분 1.6mm가 마모 한계점으로이때 교체하는 분이 많은데요마모하면 마모할수록 제동거리는 길어지고 사고율은 높아지므로 3mm 정도 됐을 때 미리 교체해 주세요!
 
백원짜리를 홈에 넣어, 이순신 장군 감투가 절반 이상 보이지 않는다면 그땐 교체해야 하는 시기랍니다. 이 부분 꼭 명심해 주세요:-)

 

② 공기압 체크하기

 

공기압 점검도 꼼꼼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열이 과다하게 발생해 타이어가 펑크날 수 있고요. 반대로 공기압이 과할 경우 쉽게 마모될 수 있으며, 차체 고장을 유발한답니다. 그러니 꼭 적정 수치에 맞게 넣어주시길 바랄게요!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는 차종마다 다릅니다. 차의 크기, 무게 등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내 차의 타이어 적정 수치, 궁금하시죠? 확인 방법은 운전석을 열었을 때 도어 하단 혹은 주유구 캡 안쪽에 스티커로 부착돼 있답니다.

 


 

아직 윈터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안전을 위해서라도 지금 바로 교체해 주시길 바라고요. 계절에 따라 윈터/썸머 타이어 교체가 귀찮다면, 사계절 타이어를 사용하여 보다 편하게 주행하면 좋겠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자동차에 꼭 중요한 타이어! 관리 소홀히 하지 마시고, 철저한 관리로 안전 운전하기로 약속: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