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기업과 정부, 근로자에게 휴가비 준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삶의 질과 여가 힐링이 중요시 되는 가운데 중소기업 취업자가 휴가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혜택은 무엇이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란?



<출처 :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근로자의 국내 여행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현금으로 받는 것은 아니고 기업과 근로자가 각각 여행 경비를 포인트로 적립하면 정부가 추가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내여행 전용 온라인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지정된 국내여행 전용 온라인몰 안에서는 적립 포인트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여행 경비 적립의 비율은 근로자가 20만원(50%) 기업이 10만원(25%) 정부가 10만원(25%)으로 총 40만원의 경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대상



<출처 :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2018년 4~6월까지 참여 기업과 근로자를 선정하여 여행 적립금을 조성하고, 근로자는 2018년 6월부터 2월까지 적립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그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중소기업 기본법상에 의거한 중소기업 근로자 약 2만 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중소기업의 여부는 중소기업 확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 담당자가 온라인으로 참여하면 한국관광공사에서 참여기업을 확정합니다. 이후 기업담당자가 참여 근로자 정보를 입력하고 가상계좌로 분담금을 입금하게 됩니다. 이때 근로자 분담금을 포함한 금액을 기업에서 일괄 납부하면 됩니다. 정부 지원금 추가적립을 한국관광공사에서 적립해주고 전용 온라인몰 개인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40만원의 적립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추진배경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연간 1일 노동시간 2위, 국민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 26위, 일과 생활의 균형 24위입니다. 평소 노동량이 많아 생활의 균형이 깨지고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상황에서 벗어나 직장인들에게 휴가를 지원하기 위해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고 정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휴가 사용 촉진 방안 및 휴가 확산의 기대효과 분석 결과 휴가를 가지 못하는 이유 1위는 직장 내 분위기였습니다. 2016년 국민 여행 실태 조사에서는 각각 여가시간 부족과 경제적 여유 부족을 이유로 들었지요.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기업과 함께 휴가비를 지원해서 직장 내의 휴가 권장 분위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더불어 국내 관광산업의 매출 중 내국인 비중이 54.1%로 낮은 국가이기 때문에 이 기회를 이용하여 국내여행 전용 온라인 몰을 만들어서 국내 여행객을 늘리려는 시도로 보여집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기대효과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근로자의 쉼표 있는 삶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국민의 해외여행을 국내 여행으로의 전환을 유도 한다는 것이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기대효과입니다. 시범 사업으로 여행을 다녀온 근로자 중 기존 계획 이외에도 추가로 국내 여행을 다녀온 비율이 52.9%였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부의 예상하는 것으로는 정부재정 투입액보다 약 8.5배의 관광지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일과 휴식의 균형을 잃은 우리나라는 이번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통해 휴식, 쉼표 있는 삶을 얻을 수 있을까요? 올해부터 추진되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에 몇 개의 기업이 참여하게 될지, 실효성이 얼마나 있을 건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