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치아건강을 사수하라! 치아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 5가지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치아건강을 소홀히 하면 건강을 위협받을 수도 있는데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채 했던 행동으로 인해 치아가 망가질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치아가 없으면 뇌에 자극이 가지 못해 치매가 올 확률이 더욱 높다고 해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치아건강을 해치는 습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봐요!




- 폭식





폭식이 왜 치아건강에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그만큼 당분의 양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과도한 당분은 충치가 생기게 하는 주범이 됩니다. 또한 폭식을 하면 토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강한 산이 나오게 되면서 치아가 부식되고, 치아건강이 나빠진다는 것이죠! 만약 폭식하게 될 경우, 음식물을 다 먹고 나서 양치질을 꼭 하시는 것이 좋고 토를 하신 후에도 양치질은 필수라는 것! 기억해 두시기를 바라요.



- 피어싱





요즘 많은 분이 시도하시는 피어싱! 개성 있는 모습이 좋아보이기도 하지만, 혀나 입술 부근에 하는 피어싱은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혀, 입 주변에 피어싱을 하면 금속성 장신구가 치아를 부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혀, 입 주변에 피어싱을 한 경우 피어싱으로 인해 이, 잇몸이 다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한, 입 안에 여러 가지 세균이 생길 수 있어 감염의 위험도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 같이 먹는 습관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같이 먹는 것! 의외로 치아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함께 먹는 음식의 온도 차이가 클 경우, 치아의 부피가 늘어났다 줄어들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치아 표면에 얇게 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음식을 먹고 있는 그 순간에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함께 먹는 나쁜 습관을 지속해서 반복할 경우 치아에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음식물을 섭취할 때 통증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답니다.




- 양치질 후 바로 가글하는 습관





치아 관리, 구취 관리를 위해 양치질 후에 바로 가글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양치질 후 바로 가글을 하게 되면 치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치약에 포함된 계면활성제와 가글에 포함된 염화물들이 만나게 되면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고, 가글을 자주 하게 되면 입 안에 있는 유익한 균들까지 죽이기 때문에 입안에 곰팡이균이 자라는 ‘구강진균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 역시 치아건강에는 나쁜 습관이라고 할 수 있겠죠?




- 얼음 깨물어 먹는 습관





얼음을 오도독 깨물어 드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차갑고 딱딱한 음식을 세게 깨물어 먹게 되면 치아 일부가 깨질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치아 균열 증후군에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치아에 무리한 힘이 지속해서 가해지면 미세하게 균열이 생길 수 있는데요. 얼음뿐만 아니라 딱딱한 음식을 깨물어 드시는 분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해요! 치아건강을 위해서는 웬만하면 얼음을 녹여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치아에 나쁜 습관들, 혹시 무심결에 해왔던 것들은 아닌지! 다시 한 번 확인해봐야겠죠? 치아는 한번 영구치가 나게 되면 죽을 때까지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건강을 확실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프지 않게, 그리고 큰돈 들어가지 않게 평소에도 미리미리 나쁜 습관들은 배제하고 좋은 습관들로 치아건강 유지해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