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집에서 간단하게 혈압 측정하자! 가정용 혈압계 올바른 측정방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지난 18일 화제로 떠오른 가정용 혈압계! 가정용 혈압계는 대표적인 가정용 의료기기로 최근 고혈압 환자의 증가에 따라 건강관리가 필요한 소비자에게 관심이 높은 제품인데요.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가 실시간 검색에 오르면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가정용 혈압계는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필수품인 동시에 평소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입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좋은 가정용 혈압계를 고를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가정용 혈압계의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소비자원 가정용 혈압계 가격 품질 비교 분석





가정용 혈압계는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차이가 큰 만큼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싼 제품을 고르면 제품의 가격만큼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혹은 비싼 제품이 과연 비싼 값을 하는 것인지 걱정이 될 수 있죠.


한국소비자원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업체의 가정용 혈압계를 대상으로 성능과 안전성을 시험했습니다. 이 결과 모든 제품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도가 ‘의료기기 기준 규격’의 허용 범위를 만족했다고 합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 따른 측정값과 맥박수 정확도, 안전장치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했다고 밝혀 소비자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었죠.




가정용 혈압계 구매 시 고려사항



<출처:한국소비자원 가정용 혈압계 품질 비교시험 보도자료>


가정용 혈압계 조사 결과가 만족스러운 만큼, 구매할 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구입해야 하는지도 명확해졌어요. 안전성과 기본 성능은 보장되었으니 그 외의 부가 기능이나 사용자의 편의 등을 고려해서 구매하면 됩니다.



<출처:한국소비자원 가정용 혈압계 품질 비교시험 보도자료>


조사했던 10개의 제품 중 가장 저렴했던 가정용 혈압계는 42,240원이었는데요. 기본 기능만을 갖추었고, 가격이 높을수록 다양한 편의 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소비자원 관계자는 “가격과 관계없이 가정용 혈압계 제품의 혈압 정확도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선호하는 브랜드와 보유기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하다”고 말했습니다. 




올바른 혈압측정 방법





이번에는 가정용 혈압계의 올바른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은 측정 시간과 몸의 자세, 긴장도 등에 따라 수시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혈압측정 방법에 따라 재는 것이 필요해요.


혈압을 잴 때는 의료용 기기 안에 있는 주의사항을 먼저 꼼꼼하게 읽고 사용해주세요. 그 후, 앉은 자세에서 심장 높이에 커프를 착용하고 혈압을 측정하면 됩니다. 양쪽 팔을 측정할 때, 최소 2분 간격을 두고 각각 1회씩 측정하세요. 더 높게 측정되는 팔에서 최소 2분 간격을 두고 1회 더 측정하여 총 3회의 평균값을 결과로 정하는 것이 올바른 혈압측정법입니다.


단, 노인, 당뇨병 환자,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일어선 후 1분, 5분 후에 각각 혈압을 측정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혹은 흡연 후에는 다소 높게 혈압이 측정될 수 있으므로 최소 30분 경과 후에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답니다. 




나에게 알맞은 가정용 혈압계로 건강관리에 힘써보세요. 봄이 되면서 생긴 춘곤증을 물리치기 위해 무분별한 카페인 섭취나 흡연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자제하고, 몸에 좋은 차로 오후를 깨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