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내보험찾아줌!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내 보험금 찾아보자!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최근 실검을 장악했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와 ‘내보험 찾아줌’. 2017년 기준으로 휴면 보험금 총액이 7조가 넘어간다고 하는데요. 정말 어마어마하지 않나요? 그 안에 우리의 휴면 보험금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 숨은 보험금 조회 방법 알려드릴 테니 꼭 알아보세요!




- 숨은 보험금을 찾아야 하는 이유?




 

현재 숨어있는 보험금, 무려 7.4조 원 규모! 자신도 몰랐던 사이에 숨은 보험금이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이 보험금 조회를 하고 있습니다. 




-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은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중도보험금은 보험계약 만기 이전에 취업이나 자녀 진학 등 지급 사유가 중간에 발생한 보험금이고, 만기보험금은 만기는 지났지만, 아직 소멸시효가 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휴면보험금은 보험계약이 만기 또는 실효된 후, 소멸시효(3년, 2015년 3월11일 이전 발생건은 2년)가 지나도록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을 말합니다. 특히 이 휴면보험금은 이자가 없으며 고객이 찾아가지 않을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되어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사용되게 됩니다. 하지만 고객이 요청할 경우 언제든 환급이 가능하니 나의 휴면보험금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죠?




- 숨은 보험금 찾는 법!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함께 개발한 ‘내보험찾아줌’(http://cont.insure.or.kr/) 사이트에서 보험가입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통합조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 주민번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뒤 본인 인증을 거치면 쉽게 조회할 수 있는데요.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사이트이니 언제든 편하게 조회해보실 수 있어요.


다만, 보험금을 청구하여 보험금 지급 절차가 진행중인 사고보험금과 압류 또는 지급정지 등으로 정상적인 청구가 불가능할 경우의 보험은 조회가 되지 않는답니다. 


이 외에도,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http://cmpl.fss.or.kr/) 를 이용할 경우 사망자의 금융자산을 조회하여 피상속인의 보험 계약, 보험금 내역 등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생존연금도 조회해보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찾은 숨은 보험금이 있다면 해당 보험사에 지급을 요청하시면 되고, 요청 후 3일 이내에 금액이 지급된답니다.




- DB손해보험 서비스,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DB손해보험에서도 고객을 위해 ‘휴면보험금 찾기’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이 캠페인을 통해 총 607억 원의 보험금을 고객에게 찾아주었는데요. DB손해보험 고객이라면 홈페이지와 앱에서도 나의 휴면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앱)> 온라인창구(계약관리)> 휴면보험금 조회/신청을 Click하면 잠들어있는 나의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휴면보험금이 2,000만원 이하일 경우 홈페이지나 앱에서 바로 신청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만약 휴면보험금이 2,000만원 이상인 경우 고객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여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장기적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가입을 해 두고도 오랜 시간이 흘러 보험 가입 사실 자체를 잊거나, 만기 후 연락처 등의 변경으로 연락을 받지 못해 숨겨진 보험금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을 수 있는데요. 내보험찾아줌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신다면 잊고 있었던 숨은 보험금도 빠짐없이 찾아보실 수 있겠죠? :D



작게는 몇 만 원부터 크게는 천 만 원 단위의 숨은 보험금이 있는 만큼, 잊고 있어 찾지 못했던 보험금을 찾으면 그만큼 가계에 보탬이 됨은 물론,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묵은 돈’을 찾아낸다는 데 큰 의미가 있겠죠? 내가 꼬박꼬박 납부했던 보험료, 잊지 말고 꼭 한 번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