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나도 혹시 디지털 기기 중독? 디지털 디톡스 실천법

 

 

어느 순간부터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기가 힘들어지셨나요? 멍하니 SNS를 떠다니며 끊임없이 영상을 보는 일로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디지털 기기 중독 증상으로부터 기기 사용을 줄이고 휴식을 요하는 '디지털 디톡스' 현상이 최근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통해 많은 정보와 자극이 주어지는 요즘 시대에 더욱더 집중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디지털 디톡스’ 방법을 소개합니다.

 

 

디지털 디톡스 어떻게 실천하죠?

 

 

'디지털 디톡스'란 쉽게 말해 일정 기간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2018년 06월 엠브레인 리서치 설문 조사 결과, 조사대상 천 명 중 절반을 넘는 51.4%가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실제로 디지털디톡스를 실행했다는 이들도 77%에 달했습니다.


최근 디지털 디톡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미디어에서도 이와 관련한 주제가 다뤄졌는데요. 2018년 tvN에서 방영된 ‘숲속의 작은집’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숲속의 외딴집에서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와 스마트 기기로부터 떨어져 자발적 고립을 택한 스타들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4시간 동안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모습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원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죠.

 

SNS를 끊고 지냈던 후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보낸 체험기 등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디톡스를 넘어아날로그로의 회귀를 보이는 트렌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없이 여행하기, 휴대폰 대신 필름카메라 사진찍기 등 아날로그 더 좋은 것 등에 대한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오래된 카세트테이프로 음악을 즐기거나 이메일이 아닌 손편지를 쓰는 등 아날로그적인 것을 공유하며 디지털에서 잠시나마 멀어지려고 하는 것이죠.

 

 

나도 혹시 디지털 치매?

 


편리하고 빠른 디지털 세계에서 지내다 보면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디지털 치매’입니다. 기억할 필요 없이 디지털 기기에서 다 찾을 수 있다 보니 스마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기억력의 문제가 점차 생기는 것이죠. 디지털 혁명기에서 성장기를 보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특히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번 지나가는 길인데도 내비게이션이 없으면 길을 못 찾아간다거나, 핸드폰이 없으면 매일 연락하는 가족이나 친구 번호도 외울 수 없는 상황, 전날 먹었던 식사가 기억이 나지 않고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면 디지털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간단한 건망증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으나 인식, 계산, 암기력 기능의 저하 원인이 되는 디지털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어 주의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치매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가지기!
 

 

과유불급이라는 말 다들 들어보셨죠? 편리한 디지털 기기도 너무 의존하게 되면 여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디지털 기기를 건강하게 이용하기 위한 생활 습관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이메일, 문자 대신 음성통화 혹은 오프라인 만남을 자주 가져보세요. 텍스트로 소통하는 방식에 너무 길들여져 있다면 더 적극적으로 타인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2. 시간을 정해 두고 SNS를 사용하세요. '잠깐만 봐야지'하는 생각으로 SNS를 보다 보면 어느새 훌쩍 시간이 지나 있어 놀란 경험이 있으신가요? SNS는 하루 적정량의 시간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SNS 중독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쓰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은 삭제해주세요. 불필요한 앱을 많이 깔아두면 스마트폰 사용 시, 이를 이용하는 시간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나에게 꼭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4.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을 멀리하세요. 자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은 숙면을 방해한다는 사실 많이 들어보셨죠?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을 멀리 두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5. 주말에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실천해보세요. 혹시 스마트폰으로 주말 내내 누워서 보내고 있나요? 평일 내내 회사나 학교를 오가며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해야 했다면, 주말에는 스마트폰은 잠시 멀리하고, 가족, 친구와 함께 야외에서 자연을 벗 삼아 다양한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디지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정해둔 시간만큼만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수면 상태로 인식해, 해당 시간만큼 포인트를 제공하는 앱들이 있다고 하니 이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지금까지 ‘디지털 디톡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일상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사용을 당장 크게 줄이기는 어렵겠지만, 의미 없는 웹서핑이나 지나친 스마트폰 중독 등 디지털 기기가 채우는 시간을 다채로운 경험으로 채워 보세요! 적정한 사용법을 숙지해 건강한 디지털 기기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