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일상 속 문화 충전! 종각·쌍문·상월곡·충무로역 문화공간

서울시 제공

 

서울 지하철 공간을 잘 살펴보면 일상 속에서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무료 개방 공간들이 숨어 있어요. 오늘은 여유로운 퇴근길에서, 약속시간을 기다리면서 즐기기 좋은 지하철 속 문화공간에 대해 소개를 해드릴게요 :)

 

 

365일 쾌적한 문화공간, 종각역 태양의 정원

 

서울시 제공

 

지하철 1호선 종각역 3번 출구에 자연을 닮은 지하정원, <종각역 태양의 정원>이 설치되었어요. 기존에는 잘 쓰이지 않았던 공간이었지만 현재는 지상의 자연채광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멋진 정원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종각역 태양의 정원에는 유자나무나 감귤나무, 레몬나무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이 자라고 있어요. 정원 둘레에는 사람들이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소규모 공연이나 교양강좌를 할 수 있도록 계단을 활용하여 객석도 마련해 놓았습니다. 또한 청년 창업 지원 공간, 홍보, 교육, 지원 사업 등을 제공하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미세먼지가 끊이질 않는 요즘, 바깥과 상관없이 자연 그대로의 태양광을 느낄 수 있는 태양의 정원은 한파가 몰아쳐도 일정한 빛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시사철 푸른 나무를 감상할 수 있는 종각역 태양의 정원에서 쾌적한 문화생활을 즐겨보세요~

 

 

둘리의 초능력 세계로 떠나는, 쌍문 둘리테마역사

 

도봉구 제공

 

서울 지하철 4호선 쌍문역을 방문하면 곳곳에 둘리의 조형물과 재미있는 포토존이 마련 되어있습니다. 쌍문동은 만화 <아기공룡 둘리>의 등장인물인 고길동 씨와 둘리 친구들이 사는 곳으로 알려져 있어 더욱 의미가 있어요.

 

<쌍문 둘리 테마 역사>에 방문하면 마치 놀이공원에 온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쌍문역 4번 출구 상단에 기타 치는 둘리와 친구들 조형물을 배치하여 멀리서도 역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 해 놓았습니다. ‘쌍문 둘리 테마역사’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곳은 역사 중앙에 위치한 ‘쌍문역 둘리 쉼터’에요. 쉼터와 포토존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역사 내 기둥에는 회전목마, 자이로드롭, 할로윈등 다양한 컨셉으로 꾸며져 있어요.

 

도봉구는 둘리를 활용하여 쌍문역 일대를 둘리 테마 거리로 조성했는데요. 지하철에서 조금만 걷다 보면 ‘둘리 뮤지엄’, ‘둘리 버스’ ‘둘리 벽화’가 꾸며져 있어요. 어린 시절 추억의 만화 둘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지하 과학 공간! 상월곡역 사이언스 스테이션

 

사이언스스테이션 제공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에는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이언스 스테이션>이 있어요.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와 공동으로 개관했습니다.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강연장과 전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과학을 주제로 토론할 수 있는 소형 강연장과 바이오 의료 연구 성과물을 체험하는 바이오 리빙 랩, 인터랙티브 월이 마련되어 있어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존경하는 과학자가 있다면 저명한 과학자와 기업인 등의 업적과 삶을 소개한 ‘과학자 존’도 마련이 되어 있으니 방문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이외 3D 디스플레이 전시, 증강현실 빛 실험실 등 흥미로운 과학체험학습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사이언스 스테이션의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사이언스 스테이션 전시공간의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입니다. 리빙랩 및 강연장 주중에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7:30까지 운영하고 주말에는 오후 5시까지 운영해요.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니 평소 4차산업혁명 등 과학 기술발전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보세요.

 

 

퇴근길 문화 충전으로 딱, 충무로역 오!재미동

 

오!재미동 제공

 

서울 중구 충무로 4가 3,4호선 충무로역 지하 1층에는 <오!재미동>이라는 이름의 영상문화 아지트가 있습니다. 오!재미동은 점심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영화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시민, 청소년 문화 공간이죠.

 

충무로역 <오!재미동>은 영상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아카이브(DVD, 도서)/갤러리/극장/편집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곳의 아카이브, 갤러리, 정기 상영전 등 상영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 이용이 가능해요. 영상센터의 아카이브 DVD는 오!재미동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DVD 이용실은 현장 예약만 가능하니 자리가 없는 경우 도서 아카이브에서 여유롭게 독서하며 기다리는 걸 추천드려요.

 

충무로역 <오!재미동>의 이용 시간은 월요일~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입니다. 일요일을 포함한 모든 공휴일에는 휴관하니 참고해주세요. 영상문화 관련 역사, 디자인과 다양한 작품에 관심 있다면 충무로역 <오!재미동>에서 유익한 시간 보낼 수 있어요~

 


서울 지하철 속 문화공간은 낙후된 역사 시설을 재탄생 시키고 일상 속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어요. 퇴근길, 지하철 이색 공간에 들려 문화 충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상 속 문화 공간을 통해 삶이 더 풍요로워지기를 바랍니다 ~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