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알아본 2020 기술 트렌드는?

 

세계 최대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인 CES 2020이 지난 1월 10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CES 2020은 5G와 인공지능, 디지털헬스를 비롯한 최신 혁신 기술들을 선보이는 전시 박람회인데요. 올해는 1,200개 스타트업을 포함, 4,4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인간 #기계 #협력 #경험

 

CES를 주관하는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전미가전협회)가 발표한 올해 주목할만한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인간, 기계, 협력, 경험>입니다. 오늘은 이번 CES2020에서 키워드에 따른 어떤 핵심 기술이 소개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아요.

 


1) 사물 지능(Intelligence of Things)

 

#5G #NPU #인공지능

 

이제는 5G발전으로 인해 네트워크 통신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시대에서 사물지능(Inteligence of Things) 시대로 변화하게 됩니다. 사물인터넷이 사물에 무선 통신 기능이 도입된 것이라면 사물지능이란 통신 기능은 물론 인공지능까지 가미된 것을 의미합니다.

 

사물기능에 의해 최근 반도체 업계에서는 클라우드가 아닌 기기 자체 내에서 인공지능이 처리될 수 있도록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개발 중에 있는데요. NPU란 마치 사람의 두뇌와 같이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하는 기술로, 사람처럼 ‘학습’하고 ‘추론’ 하는 것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는 빅데이터로 수집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사람 뇌의 신경망처럼 빠른 처리를 가능하게 만듭니다.


 

2) 소비자 취향저격 인공지능

 

 

 

#AI메뉴추천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

 

인공지능은 알파고 이후, 발전을 거듭하며 소비자 친화적인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실리콘밸리에 있는 맥도날드 매장이 도입한 드라이브 스루 ‘AI 메뉴추천’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 드라이브 스루는 시간이 부족한 소비자들이 이용하곤 하는데요. 맥도날드는 이러한 소비자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음성 청취에 특화된 AI를 도입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날씨나 대기시간, 이전에 구매했던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메뉴를 추천합니다.

 

스트리밍 비디오 시장에서도 인공지능이 적극적으로 도입됩니다. 최근 OTT 서비스는 고객 취향에 맞는 콘텐츠 추천 기능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소비자들이 스트리밍 비디오 시청에 편리함을 줄 수 있죠. 앞으로도 미국 스트리밍 비디오 시장의 규모는 연평균 약 19.1%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로보틱스 산업의 개인화

 

 

 

#소셜로봇 #로봇개인화 #반려동물로봇 #안면인식기술

 

2020 CES에서는 ‘로봇 산업’이 인간과 기계의 협력이 극대화될 수 있는 분야가 될 것 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특히 사회성을 갖춘 ‘소셜로봇’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소셜 로봇은 언어를 가르치는 ‘로이비’ 반려 로봇인 ‘톰봇’, ‘로봇 독’, 약 복용을 돕는 환자용 로봇 ‘데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의 ‘볼리’ 또한 사람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소셜로봇이라고 볼 수 있죠.

 

또한 전 세계적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반려동물을 위한’ 로봇도 주목을 끌었습니다. 박람회에서 소개된 바램(Varram)사의 Pet Fitness 로봇은 반려동물과 같이 놀아주고 시간에 맞춰 간식을 주기도 합니다. 2020 CES는 반려동물을 위한 로봇이 카메라가 장착으로 감시 기능까지 강화되는 경우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를 키우는 가구까지 타겟이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안면인식기술로 정밀한 고객 타겟팅도 가능해졌습니다. 안면인식기술 발달로 인해 수십명을 동시에 인식하는 것은 물론, ToF(비행시간거리측정 센서)를 활용한 인식까지 가능해지면서 실제 어떤 고객들이 오고 갔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소셜로봇에도 적용되어 사용자들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그에 따른 로봇의 행동을 도출해 낼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그 어느 때보다도 뜨거운 혁신 기술을 보여주었던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 인간과 AI의 협력과 개인화된 경험을 통해 더 나은 미래 삶의 모습을 제시했습니다. 앞으로의 미래 기술은 또 얼마나 무궁무진하게 발전할지 내년 CES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