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부모님에게 알려주세요! <고령층 금융상품 가입 시 지정인 알림 서비스>

 

 

부모님께서 종종 주변 지인 혹은 은행 업무 중에 투자 상품 등 금융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가 있죠. 하지만 금융 상품에 가입할 때는 꼼꼼하게 따져볼 사항이 많아 함께 검토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특히 고위험 상품에 가입 시에는 부모님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 꼭 필요하죠.

 

이때 고연령층이 충분한 이해 없이 고위험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제도를 활용하면 좋은데요. 바로 <고령층 금융상품 가입 시 지정인 알림 서비스>입니다. 부모님의 안전한 금융 상품 가입을 위한 제도, 함께 알아보아요~

 


| ’고령층 금융상품 가입 시 지정인 알림서비스’란?

 

 

 

60대 이상 고위험상품군 투자자의 높은 손실액
부모님 세대는 자식의 금전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싶은 마음에 퇴직금을 금리가 높은 상품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원금 손실 등 위험 부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 판매원이나 지인을 믿고 가입하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2019년 금융감독원에 의한 통계에 따르면 주요 해외금리 연계 *DLF의 60대 이상 투자자는 48.4%로, 이들의 손실 확정액은 무려 358억 원가량이라고 합니다.

 

 

*DLF (Derivative Linked Fund) : 파생결합펀드. 금리, 원자재 환율 등의 가격과 연결돼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파생결합증권(DLS) 여럿을 묶어 펀드 형태로 판매한 것

 

 

가족 · 지인과 금융상품을 함께 검토해요!
이럴 때 노령층이 거래할 상품명과 거래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판단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고령층 금융상품 가입 시 지정인 알림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65세 이상 고령자가 희망하는 경우 적합한 금융상품에 청약했는지 가족이나 지인에게 관련 정보를 안내해 꼼꼼히 따져볼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2019년 10월부터 시작해 65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해요. 금융상품 청약 시 금융회사에 고령층이 직접 알림서비스 가입 의사를 밝히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금융상품에 대한 전문성과 위험 감수 능력이 있는 전문투자자나 전문보험계약자는 제외됩니다.

 


| 지정인 알림 서비스 적용 상품

 

 

대면으로 금융 상품을 청약했을 시 적용
해당 서비스는 대면으로 판매원을 통해 금융 상품을 청약했을 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판매나 전화 판매를 통해 가입한 경우에는 제공하지 않아요. 인터넷 판매는 모집인의 권유 없이 본인이 주도적으로 판단해 가입이 가능하고, 전화 판매 같은 경우 고령자에 대한 청약 철회 기간 연장(30->45일) 등 보호장치가 있기 때문에 대면으로 상품에 가입한 경우에만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내용이 복잡하거나 위험이 큰 금융상품에 적용
주로 보험상품과 금융투자상품 중 내용이 복잡하거나 위험이 큰 금융상품에 우선적으로 서비스가 적용되는데요. 크게 금융투자상품, 보험상품으로 종류를 나눌 수 있어요. 금융투자상품은 파생결합증권(ELS, DLS), 장외파생상품, 파생형 펀드, 주가연계펀드, 조건부 자본증권, 자산유동화증권, 후순위 채권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해당 상품에 주로 투자하는 금융투자상품(ELF, ELT, DLF, DLT 등)에도 적용됩니다.


보험상품의 경우 월 보험료가 5만원 이하인 소액보험을 제외한 납입기간이 장기인 종신보험, 중대질병보험(CI보험), 투자성이 있고 상품구조가 복잡한 변액보험 등에 적용됩니다. 월 보험료가 5만원 이하인 소액보험은 서비스에서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아요.

 


| 알림서비스 가입 절차

 

 

 

<고령층 금융상품 가입 시 지정인 알림 서비스> 가입 절차를 알아볼까요? 우선 부모님께서 은행 등 금융회사에서 상품 청약을 진행할 때, 금융회사에서는 고객이 서비스 제공 대상인지 확인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가입자 본인인 부모님이 희망해야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의사를 확인하죠. 부모님께서 가족, 지인 등 지정인을 지명하면 지정인의 동의를 받고 해당 사람에게 고객이 청약한 상품명, 금융회사, 청약시점 등의 안내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보험상품은 청약 후 30일, 보험증권 수령 후 15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한데요. 해당 기간 내에 부모님이 가족과 충분한 상의를 통해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요. 또한 ELS 투자 상품의 경우 고령 투자자에게 적용되는 투자 숙려기간이 있는데요. ELS 청약 마감일 및 직전 영업일 내 청약 철회가 가능하니 신중한 가입이 가능해요.

 


지금까지 부모님께 알려드리면 좋을 <고령층 금융상품 가입 시 지정인 알림 서비스>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모님께서 주변인과 충분한 상의를 통해 금융 상품을 가입할 수 있어 신중한 거래가 가능한데요. 부모님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 가족이 함께 고민하고 안전한 상품 가입할 수 있길 바랍니다~

 

 

 

내 보험 상품에 대한 보장 분석이 필요하다면?
‘셀프 보장분석’으로 간편하게 확인!

 

PC버전 ▶ 바로가기
MO버전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