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10월 18일은 산의 날! 건조한 가을철, 산불 예방법

10월 18일은 산의 날! 건조한 가을철, 산불 예방법




매년 10월 18일은 산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실천하는 '산의 날'인데요. 이 날로 지정된 이유는, 산이 가장 아름다운 때인 10월에 높은 곳에 올라 풍류를 즐기던 옛 세시풍속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풍잎으로 아름답게 물든 우리 산을 지키는, 가을 산불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확인해볼까요?



| 1. 등산로 입산 규정 준수하기



산림청에서는 산불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을철(11~12월) 건조기를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해놓았는데요. 산불 조심 기간에는 산불 위험 수치를 표시하는 경보 단계에 따라 전국 주요 등산로의 입산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등산 계획이 있으시다면, 미리 산림청 홈페이지나 관할 지역 산림부서에서 확인해보세요. 입산 통제 기간에 무단 입산 시 30만원 이하의 과태료(산림보호법 53조)가 부과 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 2. 인화성 물질 휴대하지 말기



건조한 날씨에는 불이 쉽게 옮겨 붙기 때문에 성냥이나 라이터, 부탄가스 같은 인화성 물질은 휴대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산림 인접 지역에서는 화재 발생 시 산불로 이어지기 때문에, 산림에 인접한 논밭에는 함부로 불을 피우거나 쓰레기를 소각해선 안됩니다. 달리는 열차나 자동차에서 창 밖으로 던진 담뱃불로도 산불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해주세요.



| 3. 지정된 장소에서 취사, 야영 하기



단풍구경, 캠핑을 즐기기 위해 많은 분들이 산으로 가시는데요. 지정 장소 외 야영이나 취사 행위는 화재의 위험은 물론 화재 진압도 늦어질 수 있어 꼭 지정된 장소에서 야영을 해주세요. 또한 전열기구나 부탄가스 사용 후에는 콘센트 및 가스통을 바로 분리 해주세요. 간혹 산에 버리고 간 쓰레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다고 하니, 하산 시에는 쓰레기를 모두 챙겨 따로 버리시는 게 좋겠죠?



| 4. 산불 발생 시 대처 요령



만약 산불을 발견했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시고 초기의 작은 산불은 겉옷이나, 나뭇가지 등을 이용해 두드리거나 덮어서 불을 꺼주세요. 산불의 규모가 커질 시 산불 발생지역에서 먼 곳으로 불길을 등지고,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빨리 대피하세요. 만약 대피할 여유가 없다면, 바람을 등지고 연소할 수 있는 낙엽이나 나뭇가지 등을 치운 뒤, 낮은 자세로 엎드려 불길을 피한 후 구조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가을 산불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이번 주말 안전한 등산, 아름다운 단풍 구경 맘껏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더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