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2021년 금융 트렌드와 투자전략



Posted by 신균배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본부장


매년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는 그 해의 소비 트렌드를 연구하여 발표합니다. 올해 소비자트렌드 10대 키워드 중에서는 『자본주의 키즈(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가 눈에 띄는데요.


* 자본주의 키즈(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in) :

어릴 때부터 광고, 시장, 금융 등 자본주의적 요소에 친숙하고 자본주의 생리를 몸으로 체득한 세대.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IMF 경제위기 이후 자본주의 논리에 익숙해진 기성세대 중에도 이러한 성향을 갖고 있는 부류도 포함.



| 돈과 소비에 대한 편견이 없는 세대



젊은 자본주의 키즈의 투자 활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관찰됩니다. 작년 한 해 동안 금 거래시장 이용자의 18%가 20대이고, 30대는 38%로 가장 많았습니다. 2019년 서울 지역 아파트 매입자 가운데 28.8%가 30대 였습니다.


이제 20~30대 모임에서는 성별과 직종을 불문하고 투자 관련 주제가 가장 핫한 주제이며, 부동산 투자 강의를 함께 듣고 '임장(부도산 현장 답사) 데이트'를 즐기는 직장인 커플, 개미 투자자들은 작년 한 해 증시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자본주의 키즈에게 재테크는 이제 일상이 되고 중요한 목적이 된 것인데요. '내 돈은 내가 지킨다'라는 그들의 금융 철학 달성을 위한 금융투자 목표(AIM)를 다음의 키워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AIM

- A(Analysis 냉철하게 분석하고)

- I(Identificatoin 주요 시그널을 판별하고)

- M(Movement to change 변화의 속도로 이동하자)



| 분석(Analysis) – 정보는 냉철하게 분석하기



정보를 대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어떻게 선별할 것인지를 우선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정보가 많을수록 필요한 정보를 구별하고, 경중을 따지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특히, 자신이 믿고 싶은 방향의 통계만 편식하거나, 언론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젊은 세대의 경우 기성세대에 비해 재무적인 위험 수용 성향과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아 상대적으로 높은 리스크도 감수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마 재테크는 냉철해야 하는 법!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받아들이고 보는 확증편향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죠?



| 판별(Identification) – 주요 시그널을 판별해 변화 감지하기



슬기로운 경제생활을 위해서는 경기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지표들을 통해 경제 상황을 판단하고 예측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여러 지표 중에서도 금리와 환율은 금융동향, 투자환경, 글로벌 경제를 읽을 수 있는 주요 수단인데요. 금리나 환율의 변화가 주는 주요 시그널을 통해 변화를 감지하고 돈의 흐름을 읽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변화로의 이동(Movement to change) – 흐름을 읽고 변화에 투자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돈의 흐름을 알아야 하는 법!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우선 변화요인을 찾아내고 변화에 따른 결과를 부단히 유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변화는 '비대면(언택트)'의 확장성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뉴노멀로 진입하면서 변화될 미래를 고민해보며, 데이터가 경쟁력이 되는 데이터 경제가 도래할 것에 대한 변화도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두 번째 변화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정부의 역할 변화입니다. 흔히 큰 정부로의 회귀에 따른 투자의 '공공성' 강화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요와 공급 측의 충격에 맞서 각국 정부는 대규모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으로 경기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국내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로 구성된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대규모 경제부양책을 펴는 한 해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2021년 금융트렌드와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경제 타격으로 국가 등 개인 투자자들이 많은 요즘, 꼭 한 번 되새겨봐야 할 투자 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