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는 '덤벨 경제' 알아보기

 

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코로나 19로 인해 산업 전반의 경기침체는 불가피해졌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떠오르는 분야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건강, 헬스케어 산업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식품, 운동화, 운동복 등 건강과 관련된 사업들이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일컬어 '덤벨 경제'가 호황이라고도 말하는데요. 오늘은 덤벨 경제가 무엇인지, 코로나 시대의 건강산업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덤별 경제란?

 

 

'덤벨 경제'는 운동 기구인 ‘아령(dumbbell)’을 경제 현상에 덧붙인 말인데요. 운동 등 건강과 체력관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건강식품이나 운동용품, 기능성 의류 관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워라밸이 확산으로 시장규모는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늘면서 주요 소비층이 더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스포츠 시설도 늘어났는데요.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전국 스포츠 시설(헬스장, 탁구장, 배드민턴장 등)은 8575개로 3년 전인 2018년 6401개 대비 약 130% 급증했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자신만의 운동방법을 공유하는 ‘하우투(how to)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헬스장에 꼭 가지 않아도 SNS를 통해 관련 콘텐츠들을 보며 운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경제적 부담과 진입장벽도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 2. 덤벨 경제의 주체는?

 

 

덤벨 경제 확산의 주체는 'MZ세대'입니다.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MZ세대는 자기표현의 욕구가 강하고, 멋진 몸매를 가지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도 자신에 대한 투자로 보는데요. 또한 스마트워치 등 건강 관리 앱을 비롯하여 기능성 건강보조식품과 운동 보조기구, 스포츠웨어 등 관련 산업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보이고 있어 덤벨 경제의 새로운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의 경우 MZ세대 이외에도 50~90세 중장년층까지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데요. 시니어 층은 건강 산업에 주요한 소비자이자 구매력도 갖추고 있고, 디지털 기기 활용에도 능숙한 ‘액티브 시니어’의 증가로 인해 거대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규모를 124조 9825억 원으로 보았는데요. 올해 2021년에는 더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 3. 덤벨 경제시대, 인기 아이템은?

 

 

* 단백질 보충 식품 

 

 

‘홈트족’의 증가와 함께 식품업계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운동에 대한 관심과 함께 단백질 제품이 주목을 받으며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특히,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볍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에너지바나 닭가슴살,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 제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간편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인만큼 시장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사용자가 직접 운동을 기록 및 분석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특히, 스마트 워치와 같이 몸에 차고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혈압이나 당 지수 등 생체 지수를 기록해서 관리해주는 '건강 관련 앱'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어, 헬스케어 디바이스와 앱 분야는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애슬레저 룩

 

 

요가나 필라테스, 헬스 등 특정 운동 시에만 입었던 레깅스, 크롭 티셔츠 등을 일상에서도 패션으로 즐기는 요즘인데요. 운동은 물론 일상복으로도 입기 편한 옷을 말하는 ‘애슬레저 룩’은 스타일과 기능, 두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며 뉴 노멀 패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패션업체와 스포츠웨어 브랜드도 애슬레저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어 시장 전망성은 더욱 밝아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덤벨 경제와 건강산업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는 헬스케어 산업인만큼, 좋은 투자종목으로 바라보시고 공부해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다음에도 더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