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연일 이어지는 폭염! 냉방비, 전기세 줄이는 법 알아보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집콕과 함께 연일 30를 웃도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에어컨을 키지 않으면 땀이 줄줄 흐르는 더위에 여간 고역이 아닌데요! 에어컨 없이는 견디기 힘든 시기인 만큼 냉방비 걱정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냉방비, 전기세를 줄이는 법에 대해 준비 해보았는데요. 여름철 전기세가 걱정이신 분들이라면 주의 깊게 봐주세요!

 

 

1.  효율적인 에어컨 관리 및 사용법

 

 

에어컨의 냉방비를 줄이려면 에어컨 필터 청소가 필수인데요.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세균과 곰팡이가 증식하고 이는 기관지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냉방 효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필터 청소만 제대로 해도 전력 사용량을 5~15% 절감된다는 사실!

 

냉방 적정 온도인 26℃로 에어컨을 설정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설정 온도를 1℃만 높여도 약 4.7%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내외 온도 차는 5~6℃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과 함께 선풍기 등으로 집 안 구석구석 바람을 보내면 전체적으로 낮은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2. 전기세 줄이는 가전제품 사용법

 

 

여름철에는 냉장실 문을 6초만 열어 놓아도 온도를 낮추기 위해 30분의 가동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즉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않는다면 그만큼 에너지 절약할 수 있답니다. 또한 냉장고 안이 꽉 차있을 경우 냉기가 잘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60%의 용량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의 전력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빨래를 여러 번 나누기보다 한 번에 모아서 하는 것이 좋고, 세탁기 가동 시 전력의 80~90%가 물을 데우는 데 사용되니 뜨거운 물보다는 찬물로 세탁을 하면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3. 전기세 줄이는 생활 습관

 

  

실내에서는 커튼과 블라인드를 통해 집안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막고 열을 차단해주면 좋은데요. 직사광선을 막아 낮 동안 실내 온도 상승을 줄이기만 해도 냉방 효율을 약 15% 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중간마다 실내 환기를 시켜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실외에서는 양산을 써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양산만 써도 자외선 차단 및 체감온도를 3~7℃ 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체감온도가 낮아진 만큼, 더위를 덜 느껴 에어컨 가동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냉방비 절약도 가능하다는 사실!

 

오늘은 연일 이어지는 폭염 속 냉방비, 전기세 줄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뜨거운 열기를 피할 수 없는 계절인 만큼 현명한 냉방습관으로 비용도 줄이고, 더위도 날려보시면 어떨까요?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