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환경을 생각하는 샴푸? 샴푸바 알아보기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일회용 용기 사용을 줄이는 용기내 챌린지등 각자의 일상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방법도 여러가지 인데요. 오늘은 친환경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샴푸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럼 바로 확인해볼까요?

 

  

| 1. 친환경 샴푸바란?

 

 

고체 비누 형태의 샴푸바는, 기존의 샴푸 제품처럼 플라스틱이 폐기물이 나오지 않고, 수질오염을 악화시키는 화학 계면활성제나 유해물질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또한 샴푸바 1개를 사용하면 플라스틱통 쓰레기를 2~3개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제로웨이스트를 꿈꾸고 실천하는 분들에게 인기인 제품인데요.

 

친환경적인 것은 물론 가격대도 1~2만원대에 형성되어 있어 경제적이며, 두피와 모발에 직접 비벼 쓰는 샴푸바의 특성상, 유실량이 적어 헤프게 사용하게 되는 액체 샴푸보다 아껴 사용할 수 있답니다.

 

  

| 2. 샴푸바의 효능은?

 

 

제품에 사용되는 원재료도 환경과 인체에 좋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대부분 목적별로 구성되어 그에 맞는 효능을 극대화한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관리용, 극손상모용, 탈색 모발의 퇴색 예방용 등이 있으며 자신의 모질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알칼리성이 강해 각질층이 약해지고, 두피의 보호막이 손상될 수 있는 액체형 샴푸와는 달리, 샴푸바는 약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자극이 덜 하며 멘톨과 탄산수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경우 피지분비 조절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3. 좋은 샴푸바 고르는 방법

 

 

샴푸를 선택할 때 가장 피해야 할 성분이 실리콘합성계면활성제인데요. 실리콘 성분은 샴푸 후 모발을 코팅해 부드럽고 윤기 나게 만들어주지만, 실질적으로는 두피와 모발에 남아 모공과 큐티클을 막아 영양 성분의 흡수를 막습니다.

 

합성계면활성제는 세정력을 높이고 거품이 잘 나도록 유도하지만, 두피에 자극을 가해 탈모를 유발하는데요. 수질 오염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샴푸바에 기대하는 환경 보호도 실현할 수 없게 됩니다.

 

지금까지 환경을 생각하는 샴푸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싶지만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셨던 분이라면,

오늘부터 샴푸바를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다음에도 더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