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일회용 컵 보증금제 알아보기

 

 

 

 

요즘 플라스틱 사용이 늘어나며 환경문제에 관심 있는 분들이 더욱 많아졌는데요.

환경을 위해 간단히 할 수 있는 실천 중 하나가 우리 생활 속에서 자주 쓰이는 플라스틱을 줄이는 일입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6 10일부터 시행되는 일회용 컵 보증금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 1. 일회용컵 보증금제란?

 

 

 

 

일회용컵 보증금제란 활용 가능한 일회용 컵이 회수되지 않고 쓰레기로 버려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2 6 10일부터 시행되는 친환경 제도인데요.

 

전국 매장 수가 100개 이상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매장이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실시하게 됩니다.

일회용 컵 보증금은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인 주요 프랜차이즈의 텀블러 할인 혜택 금액이 300원 내외인 점을 고려하여, 30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 2. 보증금제 적용대상 일회용 컵

 

 

 

 

보증금제 적용 대상 일회용 컵은 주로 차가운 음료를 담는 플라스틱 컵과 뜨거운 음료를 담는 종이컵 등인데요. 사용 후 수거 및 세척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 플라스틱 컵이나 머그컵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길거리에 방치된 1회용 컵을 주워서 매장에 돌려주는 경우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고, 컵 표면에는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한 위변조 방지 스티커도 함께 부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 3. 일회용컵 보증급 환급 방법

 

 

 

 

소비자는 적용 대상인 일회용 컵에 담아 구매할 때 보증금 300원을 내고, 해당 컵을 음료를 구매한 매장이나 다른 매장에 돌려주면 이미 낸 보증금을 돌려받게 되는데요.

일회용 컵 보증금은 보증금제가 적용되는 모든 매장에서 브랜드 상관없이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은 매장에서 즉시 반환 가능하며, 계좌 이체는 수 분에서 최대 1시간 후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컵 회수율이 높아지면, 소각할 때와 비교하여 약 66%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연간 445억 원 이상의 편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고 하니, 모두 동참해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다같이 노력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