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내장산 단풍과 함께 즐기는 정읍사문화제

 

 

 

가을에 단풍여행은 당연히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코스지요?

 

그 중에서도 특히 단풍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 있어요. 아마 짐작하셨겠지만 바로 내장산이랍니다. 내장산의 단풍만 봐도 충분히 좋은 여행이겠지만, 거기에 색다른 축제까지 함께 즐길 수 있다면 아마 최고의 여행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D가 가을철 여행지 내장산 단풍여행과 특별한 축제, 정읍사문화제를 함께 소개해드릴까 해요. 그럼 지금부터 바로 출발~

 

 

 

 

 

1. 단풍과 어울리는 옷 준비하기

알록달록 화려한 단풍여행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사진이에요. 보통 산행이라면 등산복부터 챙기겠지만, 가볍게 단풍 구경을 하러 간다면 사진에 예쁘게 나올 수 있는 복장을 장착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낙엽과 베이지색 트렌치코트가 잘 어울리는 것처럼 알록달록 단풍과 잘 어울리는 색상은 빨강, 주황, 갈색 등 따뜻해 보이는 색상이에요. 무채색이나 시원한 계열의 색상을 입고 사진을 찍으면 잘 어우러진다는 느낌보단 툭 튀어나와 보여요. 

 

2. 비상식량
산행 중 간단하게 먹기 좋은 초콜릿과 비스킷, 육포 등을 챙겨가는 것이 좋아요. 단 음식은 열량을 높여주고 피로를 빨리 풀어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오이나 당근, 귤 등도 준비해서 혹시 모를 탈수증을 대비하는 것이 좋아요.

 

3. 셀카봉
요즘 여행에서 필수품이죠? 예전엔 함께 사진을 찍기 위해 다른 분에게 부탁하거나 삼각대를 준비해야 했다면, 이제는 간편하게 셀카봉을 이용해 가족, 연인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아직 구매하기 전이라면 행복한:D의 셀카봉 포스팅을 살펴보세요. -> 셀카봉 포스팅 바로가기

 

4. 선크림과 선글라스
가을빛은 자외선이 강하기 때문에 수시로 선크림을 발라줘야 해요. 매번 바르기 귀찮다면 간편하게 뿌리는 선크림도 있으니 챙겨가세요~ 선글라스도 강한 햇볕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준답니다.

 

5. 모자는 체온 보호에 최고!
쌀쌀한 날씨에 산행 중 체온 배출을 막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머리에서 체온의 50%가 빠져 나가기 때문이에요. 추위를 많이 타거나, 저체온증이 걱정되는 분은 모자를 착용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세요.


 

 

 

 

 

벌써 많은 분들이 10월이나 11월 내장산 단풍여행을 준비하고 있을 텐데요, 사실 막연하게 내장산에 단풍 보러 가겠다는 생각보다는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내장산 등산코스는 무척 다양해 구간에 따라 50분~7시간까지 소요시간이 무척 다양하답니다. 그럼 그 중 대표적인 4가지 코스를 소개해 드릴게요.

 

 

1. 케이블카를 타고 편안하게 내장산 구경하는 전망대 코스
전망대코스는 케이블카를 이용해 연자봉 중턱에 위치한 전망대를 둘러보는 코스예요. 거리는 1.81km이며, 시간은 약 50분이 소요돼요.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갈 때 보이는 내장산의 숨겨져 있던 아름다운 자태를 볼 수 있어 감탄을 자아낸답니다. 단, 케이블카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되기 대문에 시간안배에 유념하여 산행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아요.

 

2. 가볍게 걸으며 즐길 수 있는 자연관찰로 코스
내장산은 우리나라 국립공원 중 최초로 자연관찰로가 조성된 곳이에요. 그래서 조성된 곳이 내장사-원적암-사랑의다리-벽련암-일부문으로 돌아오는 자연관찰로코스랍니다. 원적계곡을 따라 조성되어 있어 평탄하기 때문에 노약자나 어린이들에게도 적합한 코스예요. 거리는 약 3.56km이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20분이에요.

 

3. 내장산의 대표산행코스인 서래봉 코스
내장산에서 가장 많은 탐방객이 이용하는 코스로 탐방안내소를 출발하여 농기구 써레를 닮은 기암괴석인 서래봉, 부처가 출연한 불출봉을 지나 탐방안내소로 내려오는 코스예요. 소요시간은 약 3시간이며 거리는 5.65km예요. 이 코스는 중간 가파른 철계단이 있어 다소 힘들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세요~

 

4. 단풍이 아름다운 곳, 몽계폭포~백양사 코스
몽계폭포~백양사코스는 내장산국립공원에서 손꼽히는 남장계곡과 백양계곡을 따라 산행할 수 있어요. 여름이면 몽계폭포, 가을이면 단풍을 찾는 탐방객이 많이 찾는 코스로 여유로운 산행 코스랍니다. 거리는 약 6.2km이며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이에요. 단, 이 코스는 구간별로 급경사지가 있어 체력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원점회귀형 코스가 아니므로 교통편을 고려하여 산행을 계획해야 해요. 또한 이 코스에는 화장실이 없으므로 가까운 남창주차장화장실이나 새재화장실을 이용한 후 탐방하는 것이 좋아요.
 

 

 

 

Tip. 단풍 사진 예쁘게 찍는 법

1. 낙엽 하나 하나의 모양이 나올 수 있도록 찍어보세요. 보통 단풍여행은 사람들이 많이 가기 때문에 예쁘게 물든 낙엽만 찍기는 힘들어요. 그럴 땐 단풍의 모습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클로즈업해 찍으면 가을 느낌이 물씬 나는 단풍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2. 단풍이 걸린 하늘의 모습을 찍어보세요! 가을은 하늘이 파래 그냥 찍어도 예쁘지만, 곱게 물든 단풍이 살짝 걸리도록 연출한다면 보는 것만으로 가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3. 떨어진 단풍의 모습까지 한번에! 나무에 걸린 단풍보다 떨어진 단풍이 더 예쁘답니다. 사람들이 많이 밟지 않아 아직 선명한 단풍의 모습을 찍어보세요. 하나의 멋진 작품이 완성될 거에요.

 

 

Tip. 가을 산행 안전 수칙
1.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야 해요.
2. 등산하기 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서 온 몸을 풀어주세요.
3. 배낭에는 랜턴, 우의, 휴대전화, 상비약품을 준비하고, 사고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손에는 물건을 들지 않아요.
4.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성이 좋은 것을 준비하세요.
5. 내려갈 때는 자세를 낮추고 발 아래를 잘 살펴 안전하게 디뎌야 하며, 썩은 나뭇가지나 불안정한 바위를 손잡이로 사용하는 것은 금물!
6. 날씨의 변동이 큰 가을에는 등산 중 비가 올 수 있어 저체온증을 특히 조심해야 해요. 이를 대비하여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바람막이나 점퍼를 준비하세요~
7. 사고를 당했을 경우 등산로의 구조 위치 표지판을 이용해 위치를 파악하고 119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다른 단풍여행지 정보 알아보기>
단풍시기와 추천단풍여행지

 

 

 

 

<소원등 단풍터널>

 

 

2014년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되는 정읍사문화제는 1,300여 년 전 백제여인의 숭고하고 아름다운 부덕과 정절을 기리며 개최되는 축제예요. 정읍사문화제는 총 5개 분야에서 25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돼요. 그럼 행복한:D가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1. 기념행사
- 전야제(거리 퍼레이드): 정읍사 문화제 및 시민의 날을 맞아 시민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전야제 거리행진
- 채수의례: 채수를 통해 정화수의 의미(정읍사 여인처럼 행상 나간 남편의 무사기원, 가족의 행복을 비는 어머니의 마음, 혼례의식 등)를 되새김.
- 정읍사 여인 제례
- 시민의날, 정읍사문화제 기념식: 시민의날 기념식 및 시민의장, 부도상, 장수상, 정읍사 여인대상 등 모범시민 표창

 

2. 문화공연
- 정읍사 공연: 정읍 시립국악단의 수준 높은 정읍사 공연을 시민과 관광객에게 선보임
- 지역예술인 한마당: 시민, 단체, 음악 동호회 등 지역예술인들의 끼와 열정의 솜씨 자랑
- MBC가요베스트
- KBS전국노래자랑

 

3. 경연대회
- 정읍사 가요제
- 청소년 K팝 페스티벌: 도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K팝 경연대회를 개최
- 황토현 전국 농악 경연대회/읍면동 농악 경연대회
- 조선 세법 경연대회
- 학생 사생대회

 

4. 체험행사
- 백제 전통복 체험
- 민속놀이
- 먹거리 부스 운영
- 발효효소 제조 관리

 

5. 부대행사
- 사랑의 커플 빌리지 및 포토 ZONE
- 정읍의 미, 정읍 9경, 역사 문화 사진전시
- 연 날리기
- 사랑의 소원등달기 단풍터널
- 읍면동 특화음식 먹거리부스
- 농특산물 부스 운영
- 자생차 페스티벌

 

 

<날짜별 진행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10월 31일

11월 1일

11월 2일

11월 3일

채수의례
여인제례
전야제

평생학습축제
학생 사생대회
전국 소싸움대회 개회식
문화예술작품전시
식전공연
기념식
정읍사 여인대상
KBS전국노래자랑
먹거리 부스
읍면동 농악 경연대회
정읍사 포토존
정읍사가요제
소원등 단풍터널

전국농악경연대회
문화예술작품전시
전국 소싸움대회 4강
정읍사 공연
평생학습축제
청소년 K팝 페스티벌
시낭송 등 소공연
지역예술인 한마당
먹거리 부스
소원등 경품추첨
정읍사 포토존
MBC가요베스트
소원등 단풍터널

전국 소싸움대회 결승


 

<정읍사문화제 행사개요>
기간: 2014년 10월 31일~11월 2일
장소 및 문의: 내장산 문화광장, 정읍시내 일원 (063-532-8880)
가는 방법: 고속버스- 강남터미널 > 경부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정읍IC (3시간 20분 소요)
                 KTX- 용산역 > 정읍역 (2시간 15분 소요)
홈페이지: http://www.jch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