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폭설 대비, 이렇게 준비하세요!



어렸을 땐 눈이 마냥 좋았는데, 나이가 들수록 귀찮아지는 행복한:D


특히 폭설이라도 내리면 다음날 빙판길부터 교통대란까지 골치 아파지는데요,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듯이 어차피 내릴 눈,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D가 폭설을 미리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할게요.






 


겨울철에 미끄러운 노면 때문에 사고가 많은데요, 실제로 겨울철 교통사고 발생률은 평소보다 약 60%가량 증가한다고 해요.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해서는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수! 폭설대비 차량 관리법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1. 타이어 관리가 중요해요!

겨울철 타이어 관리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공기압과 마모도를 확인하는 것이에요. 타이어가 마모되면 노면과 마찰이 줄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잘 미끄러진다는 것! 아마 다들 알고 계시겠죠? 미리 체크해서 수명이 다한 타이어는 꼭! 갈아주셔야 해요. 폭설이 내릴 때는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좋은데, 설치가 어려운 초보 운전자라면 원터치로 장착되는 체인이나 스프레이형 체인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2. 앞유리, 와이퍼 관리!

노상주차를 하는 경우 자동차 앞 유리에 눈이 얼어붙어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이를 녹이기 위해 뜨거운 물을 붓곤 하는데요, 뜨거운 물을 직접 자동차 유리에 부울 경우 유리가 손상되거나 김서림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경우 시중에 파는 ‘눈 제거 주걱’으로 눈을 걷어낸 후, 남은 눈은 차량의 ‘서리제거’버튼을 눌러 뜨거운 바람을 최대 풍속으로 조작하면 쉽게 녹일 수 있어요~


3. 세차는 꼬박꼬박!

눈길 주행 후에 세차를 하지 않으면 차체가 부식될 수 있단 사실! 알고 계신가요? 특히 염화칼슘이 뿌려진 길을 운행한 후 하부세차를 하지 않을 경우 부식이 더욱 활발해져요. 차를 사랑한다면 겨울철에도 세차는 꼬박꼬박 하는 것이 좋아요! 혹시 눈길을 자주 다닌다면 언더코팅을 하는 것도 부식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4. 배터리 관리는 필수!

겨울철에는 자동차 고장건수가 다른 계절보다 많아요. 주요 원인으로 배터리 방전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곤 해요. 왜냐하면 겨울에는 배터리 전압이 낮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가 많거든요. 부득이하게 장시간 노상주차를 해야 한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배터리 보온재로 배터리 주변을 감싸주세요~




 




폭설은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에게도 무척 위험해요. 자칫 잘못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보행자는 어떻게 폭설을 대비해야 하는지 바로 알아볼게요.



1. 신발에 미끄럼 방지 장치를!

폭설이 내렸을 때는 구두보다는 바닥이 넓은 운동화를 착용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바닥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붙이거나, 차량용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를 신발에 뿌려 미끄럼에 대비하도록 하세요.


2. 주머니에 손을 넣는 것은 안돼요.

춥다고 주머니에 손을 넣으면 위기 상황에 쉽게 대처하기 힘들어요. 실제로 행복한:D가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다 크게 다쳐 한동안 고생했던 경험도 있답니다. 게다가 최근엔 걸어가며 핸드폰을 보는 사람이 많은데요, 폭설에는 절대! 위험해요. 그 외에도 계단은 넘어지면 정말 위험한 곳이니 난간을 잡고 오르내리세요.


3. 횡단보도는 차량이 멈춘 후에!

폭설이 내린 후엔 노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차량 운전에도 어려움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횡단보도를 건널 때 파란불로 바뀐 후 바로 건너는 것이 아닌 차량이 잘 멈췄는지 확인한 후 건너는 것이 좋아요. 


4. 집 주변 보행자를 위한 작은 배려

집 주변, 점포 앞, 회사 주변의 도로는 얼기 전 미리 치워주세요. 혹시나 이미 얼었을 경우에는 염화칼슘이나 모래 등을 뿌려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세요. 이 작은 배려로 집 앞을 지나가는 모든 보행자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어요~





염화칼슘이란?

눈 위에 염화칼슘을 뿌리면 그 주변의 습기를 흡수하여 녹게 되는데요, 녹으면서 내놓는 열이 주변의 눈을 다시 녹이게 돼요. 염화칼슘으로 녹은 물은 영하 54.9%가 되어야 다시 얼 수 있기 때문에 눈으로 빙판이 된 길을 녹이고 다시 얼어붙지 않게 만드는 제설제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답니다.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25kg에 약 15,000~20,000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