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통풍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1년 중 가장 덥다는 삼복더위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특히 밤에도 좀처럼 잠들수 없는 열대야에는 시원한 맥주와 맥주 안주로 치킨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프로야구의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는 야구장에서도, 집에서도 시원한 캔맥주와 함께  바삭바삭한 치킨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 같다는, 이른바 '치맥'사랑!행복한 :D도 '치맥' 을 떠올리기만 해도 입에 군침이 돈답니다:-)

 

그런데 이런 '치맥'이 통풍이라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관절염의 일종인 통풍은 말 그대로 바람만 불어도 아플 정도로 극심한 관절통을 동반하는 병인데요. 몸 안에 요산이 너무 많이 축적될 경우 발생할 수 있어요.

 

 

요산은 퓨린이라고 부르는 물질이 분해되어 얻어지는데요. 퓨린은 신체의 모든 조직에서 발견할 수 있고,

간이나 마른 콩, 완두콩, 멸치와 같은 다수의 음식에도 있답니다.  정상적인 경우 요산은 혈액에 용해 되어 신장을 통과해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요.

 

몸에서 만들어지는 요산의 양이 많거나, 신장에서 요산을 분해하지 못할 때, 혹은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을 때 혈액 속에 요산의 축적 농도가 높아진답니다.  혈액안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 고요산 혈증이 생기고, 과다한 요산 결석이 몸안에 형성되면 통풍이 발생 하게 돼요.

 

 

 

 

 

<통풍의 원인/ 이미지 출처: 네이버 건강백과>

 

 

 

 

과거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진 중년 남성이나 폐경기 여성에게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엔 과도한 주와 스트레스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유발된다고 하는데요. 음주를 자주 하거나 육류를 즐기고 비만한 분들은 특히 위험하니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통풍의 증상과 통풍 예방에 효과가 있는 음식, 해로운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음주가 잦은 분이거나 고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집중해 주세요~!

 

 

 

통풍의 증상

 

 

 

 

 

 

<이미지 출처(아래)/ 네이버 건강 백과>

 


통풍의 발병은 대부분 급성 통풍 발작에서부터 시작되는데요. 엄지 발가락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고 팔꿈치나 발목, 무릎 관절 등에서도 생겨요. 관절이 붓고 빨갛게 변하면서 통증이 찾아오기 시작하는데요.

 

보통 환자가 잠든 밤에 시작되며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해요. 일부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 첫걸음을 디딜 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관절이 부어오르고 뜨거워지면서 살짝 건드리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심한 고통이 느껴지며 발열과 오한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통풍 발작이 지나간 후 수주 혹은 수개월 동안 아무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일부는 발작이 다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하게 됩니다. 통풍 발작의 빈도는 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의 경우 시간이 갈 갈수록 증가한다고 해요. 심할 경우엔 류머티즘처럼 관절에 변형이 올 수 있고,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어 귓바퀴나 손가락, 손, 가락, 무릎 부위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결절이 생길 수 있어요.

 

 

 

 

통풍에 좋은 음식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산 발생의 원인이 되는 퓨린이 적게 함유된 음식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은데 아래와 같은 음식들이 그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통풍에 좋은 음식 1. 수분

 

 

 

 

 

하루 10~12잔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산 결정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2. 양배추

 

 

 

 

 

 

식이 섬유, 칼슘이 풍부한 양배추는 소변을 알칼리화하면서 요산이 배출되도록 돕는 음식으로, 혈중 요산의 농도를 낮출 수 있는 음식이에요.

 

 


통풍에 좋은 음식 3. 옥수수수염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통풍 환자의 식이요법에도 좋은 음식인데요. 옥수수수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그늘에 말린 다음 다관에 넣고 물을 부어 오랫동안 끓여 옥수수수염 차로 마시면 돼요.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 외에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 4. 알로에

 

 

 

 

 

 

알로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통풍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소염작용과 비만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또한, 관절 주위의 세포를 재생하는 데도 좋아서 관절 건강에 좋은 식품이에요.

 

 


통풍에 해로운 음식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들은 혈중 요산 농도를 높여 통풍의 원인이 되므로 통풍 환자들은 특히 최대한 섭취를 피해야 하는데요. 소고기를 비롯한 고단백. 고열량의 육류, 당분이 많이 든 탄산음료를 줄이고 젓갈류와

새우, 고등어, 꽁치, 멸치, 정어리 같은 등푸른생선에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주의 해야 해요.

또한, 맥주 섭취를 줄이고 국이나 탕의 국물은 다 먹지 않고 건더기만먹는 것도 퓨린 섭취를 줄이는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통풍의 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 및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관리를 통해 몸의 균형을 이루고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