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따로 또는 같이' 삶을 나누는 공간, 서울셰어하우스




최근 서울 전세가격 상승으로 인한 전세대란 탓에 자취를 하는 대학생 및 젊은 직장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작은 집 하나를 여러 명이 나눠 쓰는 이른바 '셰어 하우스'가 인기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셰어하우스 입주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셰어하우스의 장단점 등을 알려드리고 서울 셰어하우스 중 괜찮은 곳을 추천해 드릴까 합니다. 가족이 아닌 타인과 함께 한 공간에서 산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요? 지금부터 행복한: D와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신개념 라이프 스타일 공간, 셰어하우스






-셰어하우스의 장점

 

외국에서는 높은 주거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젊은이들이 집이나 방을 함께 쓰는 문화가 있습니다. 하숙, 기숙사, 원룸과는 달리 여러 사람, 1인 가구들이 집을 나누어 사는 형태를 말하는데요보통 높은 보증금 부담 때문에, 혹은 혼자 사는 외로움 때문에 셰어하우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셰어하우스는 무엇보다 주거비용을 아끼며 더 넓고 좋은 집에서 거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생판 모르는 남과 함께 사는 일은 쉽지 않으므로 어느 정도의 불편은 감수해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정해진 테마에 따라 원하는 관심사를 가진 이들끼리 함께 모여 살 수 있는 셰어하우스도 등장하고 있다고 해요. 이런 경우 서로의 공통점을 통해 더 친해질 수도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 하고 있답니다.

 

 

-셰어하우스의 단점

 

이렇게 다양한 장점이 있는 셰어하우스지만, 분명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아직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많지 않아서 입주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고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는 셰어하우스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셰어하우스마다 차이가 있지만 30~70만원대의 월세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오히려 예전보다 부담이 커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관련 법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입주를 고려할 경우 좀 계약 조건 등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펴야 해요.

 

 

-셰어하우스 입주 시 주의할 점

 

 

셰어 하우스를 구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셰어 하우스 전용 주택에 입주하는 일반적인 방법과 커뮤니티 사이트나 아는 사람들을 통해 함께 집을 셰어할 사람을 구하는 방법, 일부 자치 단체에서는 혼자 사는 노인 집에 대학생이 들어가 살도록 주선하는 특별한 셰어하우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셰어 하우스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이를 이용해 단순히 돈을 버려는 업자들이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셰어하우스가 잘 정착된 미국이나, 일본은 공용공간과 사적 공간을 철저하게 분리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반면 셰어하우스에 대한 개념이 없이 여럿이 쓰는 4인실, 6인실, 심지어 8인실 까지 등장하고 있어 단순히 저렴한 집을 찾기 위한 용도로 선택할 경우 많은 불편을 느낄 수도 있어요또한, 집의 상태는 괜찮은지, 운영은 잘 되고 있는지, 거주 기간이나 계약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 봐야 합니다.

.




서울 셰어하우스 추천 1. 바다 쉐어하우스



 


<이미지 출처: 바다 쉐어하우스 홈페이지>


바다쉐어하스는 집을 임대하고 운영하는 주거 서비스 회사로, 2014년 창업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서울 각지에 10개 이상의 셰어하우스를 열었는데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생활하기 편리한 하우스 입지를 선정하고, 디자이너가 리모델링 하여 아름답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상암동, 삼성동, 뚝섬, 마포 공덕동, 문래동, 당산동, 마포동, 동대문, 신도림, 홍대 입구 집 등의 여성 전용 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성을 위한 집만을 만들어 왔던 이유는 셰어하우스의 문의자 대부분이 여성들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자들을 위한 집도 만들어달라는 문의를 수렴해 남성들을 위한 공간도 오픈 했다고 해요.

 

무엇보다 보증금이 저렴하다는 것이 이 곳의 특징인데요. 각 집에 책정된 월세의 2개월 분에 해당하는 비용만 부담하면 새로운 생활을 시작할 수 있답니다.

 

 


-바다 쉐어하우스의 세부 입주 정보

 

바다 쉐어하우스는 구성원간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기본적으로 최소 3개월 이상 지낼 수 있는 분들만 입주 할 수 있는데요. , 이벤트 및 신규 집 중 단기 입주가 가능한 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을 마련해 놓았는데요. 짐이 많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한다면 1인실인 싱글룸, 친구와 함께 2명이 입주 가능한 '2인실 룸', 저렴한 월세를 원하는 분들은 '도미토리룸'을 이용할 수 있어요.

 

월세는 각 집마다 30만원 후반대부터 60만원 초반대로 책정되어 있으며 일부 집은 스마트 요금제로 운영하여 28만원에서 50만원까지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가전, 가구, 커텐, 무선 인터넷 등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은 기본적으로 준비되어 있어 입주가 더욱 더 간편한데요. 저렴한 예산으로 쾌적한 공간에서 살고 싶은 분이라면 바다쉐어하우스를 추천하고 싶네요.


 

바다 쉐어하우스 홈페이지 http://baadaa.kr/




서울 셰어하우스 추천 2. 보더리스 하우스



 


<이미지 출처: 보더리스 하우스 홈페이지>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현재 일본 도쿄에만 60여개의 지점을 두고 있는 보더리스 하우스 재팬의 서울 센터입니다. 2012 12월 서울 법인을 설립한 후 강남, 홍대, 마포 등 서울의 중심 지역에 25개의 지점을 열었는데요. 다양한 외국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며 교류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보더리스 하우스는 국적,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과 국제교류가 가능한 다국적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입주자 전원이 모여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거실과 부엌 같은 공용 공간을 넓게 만들었으며 1인실, 2인실, 3인실 등 다양한 타입의 방이 준비 돼 있어요. 셰어룸의 경우 일본인 룸메이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어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또한, 전 하우스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어 다른 하우스에 살고 있는 입주자와 친해질 수 있는 기회도 있다고 해요.

 

-보더리스 하우스의 세부 입주 정보

 

18세부터 35세까지 미혼만 입주가 가능하며, 커플이나 형제자매가 함께 입주 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국적의 입주자를 받고 있는데, 1인실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한국인을 포함하는 것도 특징이에요.

 

월세는 각 지점별로, 방 종류별로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보증금은 500,000, 사무 수수료 300,000, 관리비는 4만원 정도입니다. 계약기간은 최소 1개월이며 입주 하기 전 홈페이지에서 각 지점 입주민들의 국적을 확인 할 수 있으니, 특정 언어 공부에 관심이 있다면 사전에 확인해 보세요.

 

 

보더리스 하우스 홈페이지 http://www.borderless-house.kr/

 

 



서울 셰어하우스 추천 3. 셰어하우스 '우주'



 


<이미지 출처: 셰어하우스 '우주'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추천해드릴 곳은 소셜 벤처 기업인 '프로젝트 옥'에서 운영하는 셰어하우스, '우주'입니다. 2012 2월 종로구 권농동의 한옥을 개조하여 만든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중구, 마포구, 동대문구, 강북구에 걸쳐 21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점마다 '창업가들을 위한 집', '미술가를 위한 집',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집','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집' 등 주제를 담아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이들이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에요.

 

그 밖에도 매년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사람 2명에게 해외여행 기회를 제공하거나, 일년에 두 번 500g '여수 참맛' 김치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이 제공되고 있답니다.

 

 

-셰어하우스 '우주'의 세부 입주 정보

 

셰어하우스 '우주'는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입주자를 선발하며 계약은 1년 단위로 할 수 있고, 월세는 30만원 초반에서 70만원 가량이며 보증금은 방 월세의 2개월 분의 비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초기 입주 시 6개월 계약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20세부터 35세까지 나이를 제한하고 있어요.

 

'우주'에 새로 입주하면 오픈하우스 파티를 개최하여 조금 더 친근하게 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하우스 메이트 3명 이상이 모여 즐겁거나 신나는 일, 또는 맛있는 음식을 즐긴 후 운영자에게 알려주면 소정의 지원금도 지원하는 등 공동의 삶을 더 즐겁게 향유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는데요. 기왕 셰어하우스에 입주할 것을 결심했다면, 공통의 관심사로 어울려 좀 더 편안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셰어하우스 우주 홈페이지 http://www.woozoo.kr/


 

오늘은 셰어하우스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서울의 괜찮은 셰어하우스까지 추천해 드렸는데요.  비교적 저렴하게 주거 고민을 해결하고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 가는 등 장점을 잘 이용해 좋은 집을 찾는다면 괜찮은 주거 형태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