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홀쭉해질 난방비를 위하여! 겨울 난방비 절약 프로젝트

홀쭉해질 난방비를 위하여! 겨울 난방비 절약 프로젝트

 

 

 

 

11월도 어느덧 중순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뚝 떨어진 기온에 저녁이 되면 하나 둘 보일러를 켜는 집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난방비가 많이 부담스러워 지죠.


마음 같아서는 항상 따뜻하게 지내고 싶지만 난방비 폭탄이 걱정되어 그럴 수 없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특히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더더욱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올 겨울 따뜻하게 지내면서도 난방비 부담을 덜 수 있는 방법!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추운 겨울, 나라에서 권장하는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 에요. 집 안에 있을 때는 가벼운 옷차림으로도
춥지 않을 만큼 따뜻하게 해 놓을 때가 많은데요. 실내 온도를 높게 해 놓으면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것은 물론, 실내공기가 건조해져서 호흡기와 피부에 좋지 않은 영얗을 준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줄이면 1도만 낮춰도 난방비가 6%는 절약된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우리 집 겨울철 난방비 절약

 

요금 폭탄이 두렵다고 난방을 안 할 수도 없고,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 전열제품을 써 보지만 이것도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죠. 난방은 집의 평수나 단열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큰데요. 최소의 비용으로 외풍을 막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들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의 방법들을 참고해서 실천해 보세요.

 


난방비절약방법 1. 열 손실 줄이기

 

 

 

 


오래된 창호만 교체해도 10% 이상의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창문이나 출입문을 통해 들어오는 찬바람만 잘 막아도 실내온도를 약 2~3℃ 정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난방을 해도 온기가 오래 가지 않는다면 외풍이 문제일 수 있으니 외풍이 들어오기 쉬운 문 틈이나 창문 틈새를 막아주세요. 특히 유리창은 단열에 가장 취약한 곳이므로  더 신경 써야하는데요. 단열 에어캡을 유리창에 붙여주고 커튼을 달아주면 실내 온도 유지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바닥에 카페트나 러그를 깔아주면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아주어 방 안이 훈훈해 져요.

 


난방비 절약방법 2. 내복을 입어 체감온도 높이기

 

 

 

 

난방비를 절약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혹시 실내에서 얇게 입고 있으면서 난방비 걱정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신가요? 실내에서 양말이나 덧신, 스웨터를 입으면 최고 2.2℃까지 체감온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내복은 체감온도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가 높다고 해요. 실내 적정온도를 맞춰놓았는데 조금 쌀쌀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내복을 입어보세요.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체감온도가 3~4℃ 정도 높아진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3. 보일러 배관 점검, 청소하기

 

 

 

 

개별난방일 경우 낡은 보일러 배관은 겨울철 난방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보일러 배관에 이물질이 쌓이면 온수가 원활하게 돌지 못해 열 전도율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겨울이 오기전 보일러 배관을 점검해보고 속에 고인 녹물과 공기, 즉 기포를 빼 주면 난방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청소는 2~3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가끔 이렇게 배관을 청소해 준다면 보일러의 수명을 연장하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4. 외출할 때는 외출기능 사용하기

 

 

 

<이미지 출처: www.free-boilers.org.uk>


잠시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모드로 설정해 주세요. 사람이 없는 집에 보일러를 켜 놓는 것이 아까울 수 있지만 실내 온도가 덜어진 상태에서 다시 난방을 시작하면 난방수를 급속하게 데워야 하므로 연료 사용량이 더 많아진다고 해요.

 

또한, 타이머 기능을 적극 활용해서 한 시간에 5~10분 정도만 가동해 보세요. 굳이 매 시간 보일러를 틀어 좋지 않아도  집안에 따뜻한 기운이 돌게 하여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이랍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5. 가습기로 실내 습도 높여주기

 

 



 

보일러와 가습기를 함께 틀어주면 내부에 습도가 높아져서 방이 빨리 따뜻해지고 열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집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 귀찮더라도 이런 작은 방법들을 지키다 보면 난방비로 인해 걱정할 일은 없을 거예요. 똑똑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이런 작은 실천부터 시작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