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봄철피부관리법] 꽃나무로 천연화장품 만들어 피부관리하기

 

 

[봄철피부관리법] 꽃나무로 천연화장품 만들어 피부관리하기

꽃이 만개하는 봄, 피부관리에 적신호가 켜지기 마련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까지 우리의 피부를 자극하는 요소들이 매우 많은데요, 여기에 여성의 경우 화학성분이 가득한 화장품으로 메이크업까지 하다 보면 피부가 더욱 쉽게 상합니다. 얼마 전 KBS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인간의 조건’ 여성 특집 출연진들이 ‘화학제품 없이 살기’에 도전하는 것을 보셨나요? 메이크업이 불가피한 여자 연예인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화학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대체하기 위해 ‘천연 화장품’을 사용하기로 했는데요, 천연화장품은 화학 성분이 전혀 들어 있지 않아 자극 없이 순하고, 명품 화장품 못지않은 탁월한 보습력으로 봄철 피부관리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간의 조건’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재조명된 ‘천연 화장품’,

오늘은 행복한:D가 봄철피부관리법으로 ‘꽃나무로 천연화장품 만들어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봄철피부관리법] 미인들의 피부관리 필수품 ‘꽃나무’

꽃나무로 천연화장품 만들어 쓰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행복한:D가 팁으로 알려드릴 것은 ‘고전미인들의 피부관리법’입니다. 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는 중국에 손꼽히는 4대 미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들은 외모 하나만으로 나라의 국운을 좌우할 정도로 빼어난 미모를 가졌습니다. 빼어난 미모를 유지시키기 위해 이들도 피부관리에 소홀히 하지 않았는데요, 고전미인들의 공통적인 피부관리법으로는 ‘꽃나무를 이용했다’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 동백기름을 이용한 머리 손질

동백기름은 동백의 씨를 압착하여 얻은 불포화지방산 함유가 적은 기름을 말합니다. 동백기름에는 올레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보습, 진정, 향균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특히 부녀자들이 머리기름으로 많이 써왔습니다. 당시에는 동백기름이 머리카락에 발라 모양을 내는 용도로 널리 쓰였다고 하네요! 

 


- 꽃잎을 이용한 피부관리

고전미인들은 살결을 곱고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꽃잎이나 나무를 세숫물에 사용하곤 했습니다. 수세미를 잘라 솥에 넣어 삶은 물로 세수를 하거나 향나무, 창포를 함께 넣어 향을 돋우기도 했습니다. 또 수박, 창포, 복숭아잎, 유자나무 열매도 세숫물에 사용했으며, 천연 화장수 재료로는 배꽃, 복숭아꽃, 모과꽃, 사과꽃, 진달래꽃, 살구꽃 등의 꽃잎도 이용했습니다. 목욕을 할 때는 살겨 목욕을, 궁중에서는 약탕 목욕을 즐기기도 했는데요, 특히 목욕하기 3~4시간 전에 말린 무청이나 순무 잎을 욕탕에 넣어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하면 매끈한 피부를 가질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무청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복숭아꽃으로 여드름 치료

고전미인들은 여드름이나 기미를 제거하기 위해 주로 복숭아꽃을 찧어 발라 여드름을 치료했습니다. 또 콩, 팥, 목화의 꽃을 함께 섞어 바르거나 달걀노른자와 살구씨를 으깨 기미를 예방하기도 했습니다. 그 외 유자나무 씨를 절구에 빻아 달인 물을 얼굴에 발라 피부가 트지 않도록 보습했습니다.

 

- 참나무 숯으로 천연화장품 제조

고전미인들은 참나무 숯으로 화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흐린 눈썹을 가진 여인들의 경우 소나무와 상수리나무, 굴참나무의 참나무 목탄을 이용해 눈썹을 그렸는데, 현대의 아이펜슬과 비슷한 기능을 한 것입니다.

 

[봄철피부관리법] 천연화장품 만드는 법!


1. 장미꽃 화장수

재료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갈색병 또는 스킨 로션 병

장미꽃(생화) 또는 말린 장미꽃,

백포도주 혹은 소주

글리세린

사과식초

만드는 순서
 1. 먼저 그릇에 백포도주를 붓고 뚜껑을 덮은 채 불 위에 올려놓는다.
 2. 포도주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아주 약하게 줄이고 준비한 장미꽃을 넣는다.
3. 뚜껑을 덮고 꽃잎 성분이 우러나도록 20분간 서서히 끓인 후 식힌다.
 4. 다 식은 후 장미꽃을 건져내고 글리세린, 꿀, 사과식초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준비한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여 사용한다.


tip. 백포도주 대신 소주를 사용해도 되지만,

소주의 알코올 농도는 24%이므로 소주 1/2병을 뜨겁게 하여 장미를 우려내고

증류수를 약 1/3정도 섞어 만들어야 한다.

 

 

 

2. 복숭아꽃 팩

재료
 통도라지 20g

복숭아꽃10g

상추5g

파슬리5g

곡물가루 1큰술

해초즙 적당량

만드는 순서
 1. 곡물가루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깨끗이 씻어 믹서에 넣는다. 해초즙을 조금 넣어 곱게 갈아준다.
 2. 순서1에 곡물가루를 넣고 잘 섞어 팩을 만든다.
3. 세안을 마친 얼굴에 팩을 두껍게 펴 바르고 거즈를 덮은 후

남은 팩에 우유를 조금 부어 섞은 후 거즈 위에 덧바른다.
 4. 40~1시간 경과 후 거즈를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의 순서로 닦아낸다.

  


3. 무청 입욕제

재료
10일 정도 햇빛에 말린 무청잎

사용법
: 냉증이나 신경통에 좋은 무청잎을 10일 정도 햇빛에 말린 뒤 끓여낸 물을 목욕물에 넣는다.

 

봄철이면 건조하고 푸석해지기 쉬운 우리의 피부를 위해,

모두 꽃나무로 천연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