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코막힘 뚫는 법! 답답함을 뚫어보아요~:)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만성 코막힘, 불편하지만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코막힘을 오래 두면 건강에 안 좋은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행복한:D와 함께 코막힘이 유발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코막힘을 뚫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막힘 원인은?



 

코가 막히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대부분 코 안에 염증이 생겨 코의 점막이 부어있는 경우, 축농증, 비강에 물혹이 있는 경우, 코 점막이 건조해진 경우, 코가 휘어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어떠한 이유로 코가 막혔는지 쉽게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무조건 코를 풀거나, 코막힘을 뚫어준다는 국소혈관 수축제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국소혈관 수축제를 남용하게 되면 나중에 약물성 비염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에 코막힘이 심한 경우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코막힘이 심해지면? 




만약 코막힘이 심해지면 어떻게 될까요? 코보다 입으로 호흡을 더 많이 하게 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코에는 나쁜 공기와 공기 중의 먼지, 세균, 바이러스를 걸러주는 코털이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입에는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가 없기 때문에 이물질을 그대로 몸 속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또한 몸의 면역기능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편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코와 목 사이에는 부비강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체온과 습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겨울이나 여름 등 기온이 체온과 심하게 다른 경우, 부비강을 거치며 체온과 비슷한 정도의 온도로 호흡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할 경우 갑작스러운 찬 공기나 더운 공기가 유입되며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고,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코막힘 뚫는 법은?


심하지 않은 코막힘이라면 여러 방법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어요. 



1) 가습기 사용하기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코나 목 역시 건조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호흡을 할 때 적정한 습도는 대략 5~60% 정도인데 비해 겨울철에는 40% 미만으로 떨어진다고 해요. 이때 가습기를 사용하면 습도가 올라가게 되면서 건조함이 해소되고, 코가 뚫리게 된답니다. 가습기 한 대로는 부족하다고 느껴지신다면 방 이곳 저곳에 젖은 수건을 널어두면 전체적으로 방 안의 습도를 높일 수 있어요. 




2) 입천장을 혀로 누르고 미간을 꾹 누르기 


입천장을 혀로 누른 채, 손가락으로 미간을 약 2~30초간 누르고 있으면 코 안쪽의 충혈이 완화되어 서서히 코가 뚫린다고 해요!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코가 막혀서 호흡이 불편하고 답답할 때 일시적인 해결책으로 좋겠죠? 




3) 마스크 착용하기 



 

코도 막혔는데 마스크까지 착용하면 더 답답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오히려 마스크가 가습기 역할을 해주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게 해주면서 코가 서서히 뚫린다고 해요. 특히 마스크 바깥쪽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주면 코막힘을 해소하는 데 약간의 도움이 더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D




4) 칡차 마시기 


 



한방 요법 중 하나인데요. 칡은 코가 막힌 것을 빨리 뚫어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체중 70kg 성인 기준 40g 정도를 달여 따뜻하게 마셔주면 코막힘 증세에 효과가 나타난다고 해요. 코막힘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칡차를 연하게 끓여 물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 호흡을 답답하게 하여 두통까지 일으킬 수 있는 코막힘!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코막힘을 시원하게 해소해서 답답함을 없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