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주식’이라는 글자만 쳐도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글들을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 다양한 매매 기법과 투자 사례들을 보면 나도 그 방법으로 주식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주식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나만의 주식 방법을 찾아야 성공으로 주식투자를 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투자도 체질에 맞게 하자
주식투자에서 단타는 짧은 매매로 작은 시세 차익을 노리는 매매 기법을 의미합니다. 단타는 가치투자보다 더 잦은 수익을 내지만 더 큰 수익률을 내는 경우는 굉장히 드뭅니다. 반면 가치투자는 큰 이익을 낼 수 있지만, 그런 기회가 쉽게 오지 않습니다. 좋은 종목을 발견했어도 계속 점검하고 인내해야 합니다.
흔히 개인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보는 가치투자보다 차트 위주로 보는 단타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습 측면에서는 단타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치평가의 기본인 재무제표 분석법의 경우 가치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정답 혹은 의견이 일치하는 답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은 기법이나 참고해야 할 신호가 훨씬 많을 뿐만 아니라 각 기법과 신호를 해석하는 관점의 가짓수 역시 많습니다.
때문에 단타와 가치 투자 중 어떤 것이 더 우수한 매매 방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투자 초기에 둘 다 공부해 실전해서 시도해보면서 둘 중 자신에게 더 잘 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만약 성격이 느긋하고, 실전보다는 이론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며, 위험성 회피 성향이 높고, 매매에 들일 수 있는 시간이 적고, 종목당 1억 원 이상의 자금으로 매매하거나 여유 자금으로 매매한다면 단타보다는 가치투자가 낫습니다.
투기가 아니라 투자를 하려면
흔히 “단타는 투기고, 가치투자는 투자다”라는 말을 합니다. 그러나 단타와 가치투자의 근본적인 차이는 매매의 관점이지 투자나 투기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또한 단타와 가치투자 둘 중 어느 기법을 사용하든 기대 수익률과 위험성이 합리적으로 도출된 매매는 투자입니다. 기대 수익률과 위험성은 한 몸이므로 절대 위험하지 않은 투자는 없습니다. 다만 투자도 위험하지만 투기는 그보다 더 위험합니다. 투기는 계산된 확률에 기대는 매매 대신 무작위적인 가능성에 기대는 도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유 기간이 짧으면 투기, 보유 기간이 길면 투자”라는 말 역시도 허황된 말입니다. 단타냐 가치투기냐, 수익이 났냐 손실이 났냐는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됩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3W1H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주어진 정보를 취합하고(What), 분석하는데 어떤 방법(How)이 왜(Why) 가장 적절한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분석한 결과값을 통해 투자를 할 것인지에 대한 결론(What)을 내려야 합니다.
투자에서 중요한 건 흔들리지 않는 마음
주식 초보자인 주린이 대부분은 자신의 투자법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보다는 남의 투자법과 수익률에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관심을 두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이들의 투자법이나 수익률에 관심을 두는 경우 대개 “저 사람 수익률이 내 수익률보다 높으니 저 사람 방식대로 해야 하나?” 또는 “유명 투자자라고 하니 그냥 저 사람이 추천해주는 종목을 사는 게 낫지 않을까?” 같은 의문에 빠져 갈팡질팡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투자 수익률은 증권 계좌 개설 순도, 아는 기법의 가짓수 순도 아닙니다. 언제 어느 상황에서든 항상 절대 수익을 보장하는 기법은 없습니다. 같은 기법을 비슷한 수준으로 이해한 투자자들의 투자라고 하더라도 결과가 똑같으리라는 법도 없습니다. 같은 기법을 사용해도 시장의 상황에 따라, 선택한 종목에 따라, 투자자의 멘털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기법을 찾았다면 그 기법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와 실전에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숙달되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투자에서 중요한 건 주식 그래프의 꺾임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주식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흔들리지 않는 마음입니다.
나만의 성공 방정식을 풀어라!
가치투자로도 수익을 내고 단타로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투자의 본질을 이해한 투자자라면 가치투자와 단타라는 형식 구분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결국 둘 다 수익을 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짓수만 늘려 겉핥기로 이해한 지식을 실전 투자에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성공 사례는 참고할 수 있겠지만, 타인의 성공 방정식은 오롯이 타인의 전유물이지 내 성공 방정식은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법이나 수익률에서는 관심을 접고,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방식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자신이 깨친 바를 실전 투자에서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만 집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