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사회초년생 재테크 포트폴리오 만드는법

 

 

사회초년생 재테크 포트폴리오 만드는법
직장생활을 이제 막 시작한 20대 사회초년생의 경우, 첫 월급을 어떻게 사용하고 또 어떻게 관리할 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목돈을 만들고 싶은 30대 조차도 재테크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해 합니다. 특별한 계획 없이 막연하게 필요한 곳에 돈을 다 써버린다면 평균 100세 시대에서 안락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D가 재테크 포트폴리오 만드는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란?
개개의 금융 기관이나 개인이 보유하는 각종 금융 자산의 명세표 또는 다양한 투자 대상에 분산하여 자금을 투입하여 운용하는 일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방법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인 재무목적과 기간을 설정하고, 목표에 따른 자산분배가 이루어져야 하며, 마지막으로 원칙과 순서에 따라 실천해야 합니다. 

 


① 투자성향 파악하기

- 안정형 : 예금이나 적금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한다.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원금손실의 우려가 없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CMA와 MMF가 좋다.


 

- 안정추구형 : 투자원금의 손실위험은 최소화하고, 이자소득/배당소득 수준의 안정적인 투자를 목표로 한다. 다만 수익을 위해 단기적인 손실을 수용할 수 있다. 이때는 채권형펀드가 적당하고, 그 중에서도 장기회사채펀드가 좋다.

 

- 위험중립형 : 투자에는 그에 상응하는 투자위험이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 일정수준의 손실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 이때는 적립식펀드, 주가연동상 품처럼 중위험 펀드로 분류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적극투자형 : 투자원금의 보전보다 위험을 감내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투자수익을 추구한다. 투자자금의 상당 부분을 주식/주식형펀드/파생상품 등의 위험자산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

 

- 공격투자형 : 시장평균수익률을 훨씬 넘어서는 높은 수준의 투자수익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자산가치의 변동에 따른 손실위험을 적극 수용할 수 있다.

 

 


② 재무목표 및 기간 설정하기
사회초년생 재테크 포트폴리오는 재무목표에 근거해 구성되어야 효율적입니다. 보통 우리의 재무목표는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기간을 두고 존재합니다. 그리고 준비 기간에 따라서 투자방법도 달라지죠. 때문에 만들 때는 재무목표를 기간별로 분류하고, 나에게 맞는 상품과 기간에 따른 투자비중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행복한:D가 조언하는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포스팅 바로가기)

 

참고로 재무목표기간은 단기/중기/장기로 설정하며, 단기 목적자금은 3년 이내에 필요한 자금을 말하고, 중기/장기 목적자금은 3년 이상의 투자 기간을 가진 목적자금을, 그 외 노후자금은 생애 목적자금 중 가장 장기적으로 준비하는 것을 뜻합니다.

 

 

 

단기 

중기 

장기

재무 목표

결혼자금 마련

전세자금 마련

주택 구입

육아/자녀 교육 비용

은퇴 자금

상속/증여 준비

노후생활 준비

투자 기간

3년 이내

3~10

10년 이상, 평생

검토사항

안정성 및 유동성

수익성, 물가상승률

물가상승률, 지속적인 수입

추천 상품

은행 예적금/청약통장/

적립식통장 등 비과세 상품

장기주택마련상품, 적립식펀드, 어린이적금, 보험상품, 연금보험 등 고수익 운용과 절세효과가 큰 상품

채권형펀드, 정기예금,

간병보험, 부동산 투자, 월이자 지급식 상품

적정 비중

50~60%

30~40

10~20%

 

 

참고로 단기자금이 완료되는 시점이 3년이라고 했을 때, 현시점에서 3년이 지나면 지금의 중기목적이 단기 목적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시점에서는 포트폴리오를 꼭 재점검 하시길 바랍니다.

 

 

③ 목표에 따른 자산분배! 행복한:D의 포트폴리오는 이렇게!

 

급여 - 월 200만 원

재무 목표 - 비상예비자금 200만 원

4년 후 결혼

65세 은퇴희망

 

투자목적

상품종류 

취급 금융원 

월납입액

투자기간 

예상

연수익률 

비고

비상

예비자금

CMA 

증권사 

100,000 

- 

2~3% 

1. 입출금이 자유롭다.


2.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운용되는 만큼 하루를 맡겨도 이자가 지급된다.

3. 공과금자동납부, 급여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업무가 가능하다.

4. 월급, 일시적 여유자금, 비상금, 투자용 대기자금 등을 넣어두는 통장으로 두루 활용 가능하다.

위험설계

실손보험 

손해보험사 

40,000 

10년이상 

- 

실제 사용한 의료비용을 80~90% 보장 

건강보험

생명보험사 

40,000 

10년이상 

- 

병원 치료비 대비 

결혼자금

적금 

은행 

600,000 

1년 단위 

3.5% 

채권형 

 주식형펀드(중소형가치주)

증권사 

200,000 

3년 이상 

8.0% 

주식형 

은퇴자금

연금보험 

보험사 

200,000 

10년이상 

6.0% 

생명보험사의 변액연금보험 혹은 소득공제용 연금 

 

 1,180,000


 

어떠셨나요, 행복한:D의 재테크 포트폴리오 만드는법! 별로 어렵지 않죠?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는 별도의 정답이 없답니다. 오로지 자신의 성향에 맞게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최고의 포트폴리오라는 사실!! 잊지 마시고,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100세 시대를 현명하게 대처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