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 블록체인 기술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의 행복한:D입니다.

요즘 가장 핫한 주제인 비트코인!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요. 가상화폐인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의 원리와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알아볼게요.




- 가상화폐란?





가상화폐란 전자화폐라고도 불리는 화폐로 컴퓨터에 암호화된 정보의 형태로 남아있는 네트워크형 전자화폐를 의미해요! 


이런 가상화폐는 발행되는 주체가 없으며 누구나 소유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현실의 화폐와는 다르게 전 세계 누구와도 직접 거래할 수 있어요! 또 가상화폐는 실체가 없어서 화폐를 생산하는데 자원이나 비용이 들지 않아요. 이체나 입금 시에 수수료가 없어 이로 인한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죠. 게다가 컴퓨터나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되기에 보관비용이 없으며 도난, 분실을 당할 우려가 적답니다. 


그렇다면 가상화폐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거래의 비밀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이점을 이용해 비자금 조성을 위한 돈세탁, 마약 거래, 도박 등 불법적으로 악용될 수 있어요. 또한, 가상화폐 거래소가 해킹당할 경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코인을 모두 잃을 수 있답니다.




- 블록체인 기술이란?





블록체인 기술이란 일정한 정보를 블록이라는 단위를 가진 공간에 넣고 정보의 추가, 수정이 발생하면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여 기존의 블록에 붙여 사슬처럼 이어나가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를 보호하는 것에 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기존의 금융 회사의 경우에는 중앙에 큰 서버를 두어 거래 기록을 저장하는 데 사용했어요.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거래 내역에 대한 정보를 보내 거래를 할 때마다 이를 서로 대조하여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의미한답니다.




- 블록체인 기술과 비트코인의 관계





정보를 저장하는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쓰이는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비트코인에서 코인 보유자의 정보를 블록에 넣어두는데 이체, 입금 등의 행위로 인하여 정보에 변동이 생길 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이어가도록 하는 기술, 즉 비트코인을 이용하는 코인 보유자들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랍니다.




- 블록체인 기술 적용 분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 불리는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분야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분야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어요. 화폐의 복제와 이중지불이 불가능해 현존하는 실물화폐보다 안전성이 높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블록체인 기술은 주로 금융과 관련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답니다.


금융 분야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분야로는 의료분야가 있어요. 현재의 의료 시스템은 같은 환자가 서로 다른 병원을 방문할 경우 각각 진단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다면 모든 병원과 환자가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기에 진료의 오진을 줄이고 재진료에 소모되는 비용 및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 원리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 불리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어떤 곳에 블록체인 기술이 쓰일지 우리 함께 생각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