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보험 소식

교통사고 시 자동차 보험 활용 꿀팁!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처음 교통사고를 겪었을 때, 어떻게 사고를 수습해야 할지 막막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오늘은 교통사고 시 자동차 보험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교통사고 대처 방법, 행복한:D와 함께 배워봐요!




자동차 보험 활용 꿀팁


 

<출처 : 손해보협회>


1.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 활용하기

갑자기 사고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사고를 처리할 수 있는데요. 협의서에 나와 있는 교통사고 일시와 장소, 사고관계자 정보 및 피해상태, 사고내용과 등 디테일한 사항들을 빠짐없이 기록해야 합니다. 


 



2. 보험회사 무료 견인서비스 이용하기

차량이 파손되었을 경우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사고현장출동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보험회사가 아닌 사설 견인차량에 견인을 맡기면 과다한 비용이 청구될 수 있는데요. DB손해보험은 가입자에 한해 자동차보험 내 다양한 특약 옵션을 통해 견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프로미카 SOS 서비스는 10km/20km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미카 오토케어서비스’는 긴급견인서비스를 60km까지 무료로 제공한답니다.


 



3. 가해자 측 보험회사에 손해배상 청구하기

자동차 사고 후, 가해자가 처음과 달리 연락이 잘되지 않고 보험회사에 신고를 미루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이럴 경우 가해자 측 보험회사에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치료가 필요하지만, 가해자가 사고접수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경찰서에서 제공하는 사실확인원과 진단서를 첨부하면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합니다.


 



4. 가지급금 제도 활용하기

경찰서에서 원인조사 등의 사유로 사고조사가 길어지면 치료비 지급이 늦어질 수 있는데요. 이때 가지급금 제도를 활용하면 현재 필요한 치료비 등의 비용들을 먼저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피해로 인한 진료 비용 전액, 이외의 손해배상금은 50% 한도 내에서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진료 비용 이외의 항목으로는 피해에 대한 위로금, 휴업으로 인한 손해 금액 등이 해당합니다.


 



5. 정부 보장사업제도 활용하기

만약 가해자가 보험에 들지 않았다면? 혹은 도주를 했다면? 피해자는 어떻게 교통사고를 처리해야 할지 막막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럴 때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제도를 이용하면 보상이 가능합니다. 경찰서에서 ‘교통사고 사실확인원’과 진단서를 발급받은 뒤 보험회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자동차 보험은?


 

(▶프로미카 자동차보험)


- 프로미카 개인용자동차보험

프로미카 자동차 보험에는 이동통신단말장치를 사용한 안전운전 특별약관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과 연동하여 나만의 운전습관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되는데요. 안전운전을 할수록 보험료가 할인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안전과 더불어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만날 수 있는 특별한 보험입니다.


- 프로미카 업무용자동차보험

DB손해보험에서는 의무담보 외 기본담보를 자유롭게 설계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고 있어요. 또한, 기본담보와 프로미카(SOS/오토케어) 서비스를 통해 혹시 모를 사고위험에도 빠르게 대응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전기차 자동차보험

 

(▶전기차 자동차보험)


DB손해보험에서는 발전하는 전기차 시장에 발맞춰 전기차 보험도 준비되었습니다. 전기차란 사용연료의 종류가 전기인 자동차인 경우를 말하는데요. 일반자동차 대비 담보별 최대 11% 할인율로 전기차 구매고객의 부담을 경감시켜 줍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 중 혹여 감전 사고가 있다면 상해위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상해를 보장해드리고요. 전기차 전용 SOS 서비스 특약을 신설하여 60km까지 견인서비스를 제공해드리죠!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할인특약 정리

아래 필요 요건을 충족 하는지 확인해보세요.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의 다양한 특약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인용 자동차 보험 기준



- smarT-UBI 안전운전 특약

 


(▶smarT-UBI 자동차보험)


스마트UBI(안전운전) 특약이란 스마트폰 네비게이션과 연동하여 나만의 운전습관을 체크하실 수 있는 특별한 보험입니다. smarT-UBI 안전운전 특약에 가입을 하시면 바로 할인기준만 충족되시면 10%의 할인이 적용되게 되는데요. 일정 구간 운전을 하시고 나의 안전운전습관만 인증된다면 바로 할인이 적용되죠! 이제 smarT-UBI로 안전지수도 높아지고 높아지는 안전지수에 따라 보험료도 쭉 낮출 수 있는 일석이조의 보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Baby in Car 특별약관

 

(▶Baby In Car 특별약관)


Baby in car 특약이란 임신 중이시거나 혹은 만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고객님께 보험료를 특약 할인해 드리는 할인형 상품입니다. 출생 전 자녀가 있는 경우 15%의 할인이 적용되며, 만 6세 미만의 자녀(영아)가 있는 경우 9% 할인, 만 6세의 자녀가 있는 경우 3% 할인이 적용됩니다.

※ 2018년 10월 1일 책임개시 계약부터 ‘만 6세 미만의 자녀’ → ‘만 6세 이하의 자녀’로 가입대상이 확대됩니다.


☞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DB손해보험 공식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https://www.idbins.com/Index.jsp


자동차를 마련했다면 혹시 모를 교통사고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나에게 맞는 맞춤형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차보다 사람이 먼저라는 마음으로 만든 보험을 통해서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교통사고를 슬기롭게 해결해보세요.




꼭 알아두실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