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참좋은 보험가이드 1탄] 비갱신형 vs 갱신형 나에게 맞는 타입은?



통계청 집계 이래 부동의 사망률 1위를 기록하는 있는 것은? 바로 ‘암’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암 하면 남의 이야기나 먼 얘기처럼 막연하게 느껴진다는 분들도 많은 게 사실이죠. 이런 암을 대비하는 가장 기본이자 효율적인 준비가 바로 암보험인데요. 보험에 대해 잘 몰라서 혹시 손해 보는 건 아닐까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암보험 바로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똑똑하고 든든하게 암보험 드는 방법! 지금부터 귀를 쫑긋 세워주세요~ 




갱신형 vs 비갱신형, 뭐가 좋을까?


 


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용어가 바로 갱신형과 비갱신형입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잘 알아두면 나에게 맞는 보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먼저 갱신형 보험은 일정 시점 마다 위험률을 재측정하여 보험료가 변동되는 보험입니다. 3년 갱신 보험은 3년마다 보험료가 변동되는 상품이며, 20년 갱신보험은 20년 주기로 보험료가 변동되는 상품이지요. 갱신형 상품은 만기까지 계속 보험료를 납입하며 초기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갱신 시 보험료 인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갱신형 보험은 납입기간 동안 매월 같은 보험료를 납부하는 상품입니다. 보험 가입 시 위험률을 측정하여 보험료를 산출하고, 이를 납입 기간 동안 동일한 금액으로 납부하는 것이죠. ‘20년납, 비갱신형’ 이라는 문구를 보신 적이 있을텐데요, 20년 동안 동일한 보험료를 납입하는 상품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위험률이 높아져 암보험 가격이 올라갑니다. 갱신형 보험의 경우에는 만기까지 계속해서 갱신된 보험료를 납부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미리 예측하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비갱신형 보험은 금액 변동이 없으므로 적금처럼 미리 계산이 가능하답니다. 단, 처음 가입 시에는 갱신형이 비갱신형보다 보험료가 많이 저렴하여 시작부터 높은 보험료를 낼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죠.




갱신형보험은 보험료가 무조건 오르기만 할까? NO!


 



갱신형 보험료가 계속해서 변하는 이유는 고령화, 의료기술 발달, 건강보험 의료수가 변동 등에 따라 갱신 시점마다 위험율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갱신 시점에 가입자의 나이가 많아지게 되니 위험률이 증가하여 아무래도 보험료가 조금씩 오르게 되는데요. 하지만 갱신형 보험료가 무조건 오르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위험률이 감소할 경우 보험료가 저렴해질 수도 있답니다.




젊다면 비갱신형, 고령이라면 갱신형이 유리!


 



보험 가입 시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험의 장단점을 잘 따져 나에게 맞는 암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언뜻 봐서는 비갱신형이 고정 금액이어서 유리해 보이지만, 무조건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입 시기와 보험료 납입 기간의 경제적 조건에 따라 따져보아야 합니다.

 

어린 나이에 갱신형 보험에 가입한다면, 당장은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불어나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결국 보장이 꼭 필요한 노년기에 보험료 부담으로 해지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나이가 어리다면 비갱신형 보험에 가입하여 경제적 활동이 왕성한 시기에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보험 가입 시 나이가 많을 경우, 비갱신형 보험료가 높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갱신형 보험을 고려해보세요. 요즘은 10년, 20년 주기의 갱신형 보험상품도 있기 때문에 잘 선택하면 초기 보험료를 부담 적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갱신형 보험을 고를 때는 갱신 주기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현재 60대 이상 노인이 20년으로 갱신 기간이 긴 상품에 가입한다면 80세 이상이 될 때까지 저렴한 보험료로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자의 조건에 따라 유리한 보험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숨겨진 꿀Tip 납입면제 제도를 확인하세요!


 



암보험료 절약을 위해 또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바로 ‘납입면제 제도’입니다! '납입면제'란 가입자에게 특정한 보험사고 발생 시 보험료 납입의무를 면제하는 제도 인데요. 


쉽게 예를 들자면 암 납입면제 상품일 경우, 암에 걸리면 더 이상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중대한 질병에 걸리면 경제적 활동이 어렵기 때문에 보험료 납입이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약관에서 정한 보험사고 발생 시 향후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주고, 보장은 계속 유지하는 제도가 바로 '납입면제 제도'입니다. 다양한 질병에 납입면제제도가 있다면 더욱 유리하겠죠. 


DB손해보험 참좋은 암보험은 '암' 외에도 뇌졸중과 심근경색증에 납입면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상품도 설계 방법에 따라 납입면제가 가능한 조건이 조금씩 다르니 상품에 가입할 때 또는 그 이후에라도 안내자료, 설계사 등을 통해 꼭 확인해 보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가장 기본적인 갱신형과 비갱신형 암보험 가입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암보험 비교를 통해 든든한 준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