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불법 주정차는 이제 그만! 모두의 안전을 위한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도로 위 안전을 방해하는 불법 주정차! 정부는 오는 4 17일부터 불법 주정차 단속을 위해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불법 주정차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방해하여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 4곳과 그 신고 방법을 알아봅니다.

 

 

-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불법 주정차 문제

 

 

분명 자전거 도로인데, 불법 주정차 차들로 막혀있는 길을 발견한 적 있나요? 2018년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국민 2.37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동차 등록 대수가 늘어나면서 주차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특히, 불법주차 중에서도 좁은 도로에 불법주차를 하여 구급차나 소방차의 진입을 방해하는 경우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인 스쿨존에도 불법 주정차가 만연하여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도 합니다.

 

 

- 4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

 

 

행정안전부는 오는 4 17일부터 주정차 금지구역 4곳을 설정하고 불법 주정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스마트폰 앱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있는 주민신고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주민의 신고가 접수 된 불법 주정차 차량은 현장 확인 없이도 즉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주정차 금지구역 첫 번째는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 인데요.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를 해야 하는 위급한 상황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도 역시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설정 되었습니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를 할 경우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보행자의 이동을 막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버스정류소 역시 불법주차로 인해 안전사고 위협이 많았던 곳이었는데요. 이제 버스 정류소 10m 이내는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횡단보도에 주정차를 할 경우에도 불법 주정차로 간주하여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 4곳을 꼭 유념하시고, 운전하실 때 꼭 주의해주세요!

 

 

- 내 손으로 직접 단속하는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불법 주정차 신고는 스마트폰에서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간단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된 차량을 발견할 경우 안전신문고 앱에서불법 주정차 신고기능을 선택한 후, 위반 차량을 같은 자리에서 1분 간격으로 2장을 찍어 올리면 신고 완료! 앱을 통해 신고가 접수되면 공무원의 현장 확인 없이도 해당 지자체에서 자동으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안전한 도로문화 정착을 위해 불법 주정차 주민 신고제를 적극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이 '안전신문고 앱'은 중앙행정기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불법 주정차 외에도 생활 속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인(도로 파손, 건물 균열, 비상구 잠김)을 신고할 수 있으니 내가 사는 동네 주변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알리는 용도로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잠깐 주차도 NO! 불법 주정차 즉시 과태료 부과

 

 

4 17일부터 불법 주정차에 대해 강력 단속이 예고되면서 차량을 소지하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는데요. 기존에는 영업용 차량이 주정차 금지 구역에 주차하고 있어도 관례상 넘어가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는 영업용 차량 또한 잠깐 주차를 하더라도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특히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 불법 주정차를 하면 과태료가 4만 원에서 8만 원까지 2배 인상되었으니 운전자분들께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는 주정차 금지구역을 몰라서 과태료를 내는 일이 없도록 소방시설 주변 도로 연석을 적색으로 표시해 눈에 잘 띄도록 하고, 교차로 모퉁이, 버스 정류소 횡단보도 등에는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보조표지판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안전을 위협하는 주정차 금지구역, 미리 알고 교통법규를 지켜나간다면 과태료를 납부할 일도 없고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겠죠?

 

 

불법 주정차라는 것은나 하나쯤이야라는 일순간의 편안함을 위해서 안전을 포기하는 일 일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더욱 높아진 시민의식으로 교통법규를 지켜서 불법주차로 인하여 도시와 사람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 보아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