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제조기술의 혁명, 3D 프린팅 기술! 그 가치는?

 

 

3D프린터 또는 3D 프린팅 기술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4차 산업 혁명의 물결을 타고 3D프린팅 기술은 빠르게 우리 생활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3D프린팅은 먼 미래에나 실현될 것이라 여겨졌던 일들을 가능하게 하고 있어요. 오늘은 제조기술의 혁명, 3D프린터 기술이 어디까지 왔는지 살펴 보도록 할게요!

 

 

3D 프린트가 무엇인가요?

 

 

3D프린터를 이해하기 위해 일반 프린터를 떠올려 볼까요? 컴퓨터로 작업한 파일을 프린터로 전송하면 프린터가 잉크를 종이 표면에 분사해 이미지를 완성합니다. 3D 프린터는 기존의 프린터 프로세스에서 더 나아가 3D의 입체적인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죠.

 

3D프린터가 입체적인 형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우더나 플라스틱 액체 등을 아주 얇게 겹겹이 쌓아 만들거나 큰 덩어리를 깎는 과정을 통해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3D프린터는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프린터가 인식할 수 있는 도면을 만드는 모델링 과정을 거치죠. 그 후 프린터가 입체를 만드는 프린팅과 마지막 보완 작업인 피니싱을 거쳐 제작물을 완성합니다.

 

3D 프린터는 1980년 초, 미국의 3D시스템즈라는 회사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때는 시제품을 만드는 용도였는데요. 4차 산업혁명에 따라 3D프린팅 기술이 주목받게 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죠. 이제 3D프린터 기술은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게 되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분야별 3D프린팅 활용 사례를 함께 살펴 볼까요?

 

 

 

#3D 프린터 기술 도입 건축- 세계 최초 3D프린팅 경비실이!

 

 

건축 분야는 3D프린팅 기술 도입이 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 분야입니다. 현대BS&C는 최근 국내 최대 3D 프린팅 건설 스타트업 코로나를 인수하고, 이를 기념해 중구 장충동에 있는 경비실을 3D프린터로 세워 올렸다고 합니다. 3D 프린팅 경비실은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적용된 3D프린터는 적층형으로, 플라스틱 대신 콘크리트 액체 등을 뿜어서 구조물을 완성했습니다.

 

3D 프린터 건축은 기존 방식과 비교해 공사 기간과 공사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사람의 손 대신 프린터가 일을 하므로 안전사고 발생율도 낮아 진다고 합니다. 또 가장 중요한 품질은 더욱 좋아진다고 해요. 따라서 정부에서도 3D 프린팅 건설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할 전망이라고 하니, 3D프린터로 지은 집이 분양되는 것도 머지 않은 것 같네요.

 

 

의료맞춤형 인공 장기를 3D프린터로!

 

 

의료 분야에서도 3D프린터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특히 인체 특성에 맞춰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는 의료기기는 제작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인체 내부에 삽입하는 인공 조직을 만드는 단계까지 이르렀는데요.

 

최근 영국의 뉴캐슬대학 연구팀에서는 최초로 인공 각막을 3D프린터로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3D 바이오 프린터를 통해 인공각막 외에도 인공심장이나 뼈, 피부, 태반 같은 다양한 장기와 신체 부위를 복원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인공 장기와 조직으로 새 삶을 얻을 수 있는 많은 분들을 위해서라도, 이 분야 기술 발전이 빨리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예술분야패션 예술작품 복원 푸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3D 프린터가 우리의 의, 식, 주 모두를 점령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킥스타터는 '니터레이트'라는 이름으로 ‘3D 프린터 펀드레이징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이 프린터의 원재료로 실이 사용되었습니다. 사용자는 디자인 폼과 원재료인 실만 있으면 3D 프린터가 알아서 옷을 만들어 주는 것이죠. 이와 같은 기술력으로 인해 디자이너들은 편의성은 물론 실과 원단의 소모까지 최소화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3D 프린터는 예술 작품을 복제 및 복원에서도 성공을 거뒀습니다. 올해 진행된 ‘빈센트 반 고흐를 만나다’라는 전시에서는 3D프린터로 복제된 작품을 선보였어요. 이로 인해 방문객들은 고흐 특유의 거친 유화 질감을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기회도 얻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3D프린터 기술은 식품분야에도 그 입지를 구축하고 있어요. 실제로 우크라이나의 파티쉐 다니라 카스코가 3D 프린터를 이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케이크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는 건축 디자인을 전공하고 건축 디자이너로 일하던 중, 베이킹의 매력에 빠져 직업을 바꿨다고 하는데요. 전공과 직업적 감각을 십분 발휘해 3D프린팅 케이크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D 프린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3D프린팅 기술!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죠? 초창기 3D프린터를 기억하고 있는 분이라면 오늘 소개해 드린 사례들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1년 뒤, 5년 뒤, 10년 뒤에는 또 어떤 변화가 있을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는데요. 기술의 발전을 통해 3D프린터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면 좋겠네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