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레트로 감성! 서울 가볼 만한 곳<서남권 오래가게 관광코스>

 

최근 2030세대와 중장년층 모두를 아우르는 뉴트로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뉴트로>는 새로움의 NEW, 복고풍의 RETRO가 합쳐진 말로 옛날 빈티지 감성에 현대적 해석을 부여한 것을 의미해요. 서울에는 오랜 시간 한자리에서 명맥을 유지해오며 레트로 감성을 간직하고 있는 가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복고풍의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오래가게> 관광코스를 소개해드릴게요.

 

 

우리 가게 오래 가길! <오래가게> 프로젝트란?

 

 

ⓒ 오래가게 로고, 서울스토리 제공

 

 

달걀노른자가 올라간 쌍화차를 파는 다방, 불에 달군 인두로 파마를 해주는 미용실은 부모님 어릴 적에나 들어봤을 법한 가게의 모습인데요. 이런 빈티지 감성의 가게들이203세대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래가게 프로젝트>는 오래된 가게가 더욱 오래가기를 바라며 옛 시대의 향수를 이어갔으면 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오래가게>는 30년 이상 운영했거나 2대 이상 계승한 가게들이 시민 추천을 통해 발굴되면 전문가 평가와 검토를 거쳐 선정됩니다.

 


30년 전통을 이어온 <오래가게>

 

 

지난 11월 소개된 <오래가게 관광코스>는 9월에 선정된 서남권의 오래가게 22곳을 중심으로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관광명소로 구성되어 있어요. 오래가게 관광코스는 대학 문화와 옛 철길, 철공소 그리고 다방 등 지역의 숨겨진 명소들을 따라가는 재미가 있답니다. 그럼 22곳의 오래가게는 어떤 곳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서남권 오래가게 22곳>


#맛집 오래가게

공항칼국수, 등촌동 최월선 칼국수, 미림분식


#생활 편의시설 오래가게

대성표구사, 그날이 오면, 평택쌀상회, 미도파꽃집


#만남의 장소 오래가게

상진다방, 터방내, 삼우치킨센타, 휘가로


#생활문화 오래가게

쌍마스튜디오, 서울스튜디오, 혜성미용실, 황해이발관,

신흥상회, 거안, 합덕슈퍼, 맨투맨 양복점, 금복상회


#기타 오래가게

자성당 약국, 설화철물

 

 

오래가게는 맛집부터 미용실, 사진관, 다방, 철물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들이 선정되어 있어 옛 시절 여러 가게들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어요.

 


레트로 감성 물씬! 서남권 오래가게 관광코스 5곳

 

 

오래가게 관코스는 서남권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 1 #관악구 : 서울대학교 따라 걷는 대학문화길
관악구는 산책하듯이 걸으면서 대학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길로, 서울대학교에서 시작하여

[녹두거니-휘가로-박종철거리-서림길-그날이 오면-도림천 산책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 2 #구로구 : 옛 철길 따라 걷는 수목원 산책길

구로구 관광코스는 일상의 피로함은 내려놓고 힐링하며 걸을 수 있는 코스입니다.
[성공회대 구두인관-더불어 숲-푸른수목원-항동 철길-옛 주막거리-혜성미용실]로 이어져 있습니다.


코스 3 #금천구 : 꿈을 이루고픈 청춘들의 희망 꿈길
금천구는 옛 구로공단에서 지금의 첨단 디지털산업단지까지의 이야기가 있는 길로,
[구로공단 노동자생활체험관-금천예술공장-청춘삘딩-금복상회-별빛 남문시장-평택쌀상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스 4 #동작구 : 시간을 거슬러 오르는 기억의 길
동작구는 세월의 흔적을 느끼며 걸을 수 있는 길로,
[설화철물-삼일공원-사당종합체육관-서달산 숲길-달마사-터방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 5 #영등포구 : 극과 극이 어우러진 반전 매력길
영등포구는 과거와 현재가 묘하게 얽혀 있는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길로,
[문래창작촌-상진다방-신흥상회-문래예술공장-미도파꽃집

-타임스퀘어-영등포시장-맨투맨양복점-쌍마스튜디오]로 이어집니다.

 

 

관악구는 ‘서울대학교 따라 걷는 대학문화길’, 구로구는 ‘옛 철길 따라 걷는 수목원 산책길’, 금천구는 ‘꿈을 이루고픈 청춘들의 희망 꿈길’, 동작구는 ‘시간을 거슬러 오르는 기억의 길’, 마지막으로 영등포구는 ‘극과 극이 어우러진 반전 매력길’이 있어요. 원하는 테마에 따라 한 코스 씩 방문해보세요.

 

 

지금까지 <서남권 오래가게 관광코스> 5곳을 살펴보았어요. 서울시 오래가게들은 화려한 서울의 모습과는 또 다른 가치와 매력을 지니고 있죠. 빈티지 감성이 느껴지는 개성 있는 옛 골목을 방문하여 즐거운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