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편리한 통학 · 통근! 역세권 청년주택 정책 알아보기

편리한 통학 · 통근! 역세권 청년주택 정책 알아보기

 

지하철과 가깝다고 해서 자취방을 계약했는데, 걸어서 20분이라면? 서울 자취생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취방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이에요. 역세권에 위치한 자취방들은 상대적으로 집값이 더 비싸고 매물이 많지 않죠. 이러한 사회 초년생 및 청년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역세권 청년주택 정책이 시행되었는데요.  교통이 편리한 곳에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입주할 수 있는 역세권 청년주택!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아요~

 


역세권 청년주택 정책이란

 

 

<역세권 청년주택>은 2030청년층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인데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역세권에 규제완화와 개발을 통해 공공, 민간 임대 주택을 건립하여 청년층(대학생,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양질의 주거공간을 공급하는 것 입니다.

 

기존의 비슷한 정책으로는 ‘역세권 장기전세주택정책’이 있는데요. 기존 정책과 역세권 청년주택정책 간의 차이점은 대형주택 중심에서 소형주택 중심으로, 분양주택 중심에서 임대주택 중심으로, 민간 공급 중심에서 민·관 협력 중심으로 바뀌어 청년층들에 조금 더 적합한 정책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혜택 알아보기

 

 

역세권 청년주택 정책을 통해 나라에서는 주변 매물 시세의 60~80%의 저렴한 가격으로 주택을 공급합니다. 또한 청년들이 부담 가능한 수준으로 입주할 수 있도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최대 4,500만원까지 지원(보증금의 30%)하죠. 역세권 청년주택에는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하여 ‘청춘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이 들어선 양재역의 경우, 청년들에게 주변시세의 30~95%로 주택이 공급되었어요. 또한 신혼부부를 위한 국공립 어린이집과 실내 어린이 놀이터, 꼭대기층 스카이라운지, 기타 운동시설과 공유주방, 북카페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공간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 대상 · 자산기준

 

 

역세권 청년주택의 입주 대상으로는 현재 만 19세 이상 39세이하무주택세대구성원(신청자의 세대구성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대상자에는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혼인 합산 7년 이내)등이 해당되며 유형별 소득, 총자산, 자동차보유기준(자동차 미소유, 미운행)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또한 사업대상 지역 거주민에 선순위를 부여하며 장애인 또는 만 65세이상 고령자, 임산부 또는 영유아(만 6세미만)를 포함한 세대는 주차장을 우선 제공 해요.

 

역세권 청년주택 자산 기준은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별로 기준을 확인할 수 있어요.

 

1) 청년
역세권 청년주택 선정되는 1순위 청년은 총자산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른 30~39세 가구의 순자산 평균값 (31,059만원, 2018년) 이하의 자산 수준을 가진 청년이에요.

 

2순위는 2천500만원에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전년도 운송장비 소비자물가지수를 곱하여 산정한 금액 이하입니다.

 

2) 대학생
역세권 청년주택으로 선정되는 1순위 대학생은 총자산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른 30세 미만 가구의 순자산 평균값 이하를 가진 사람이에요.

 

대학생 2순위로는 자동차가액 산출대상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3) 신혼부부
신혼부부의 경우 총자산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른 소득 3분위의 순자산 평균값이하인 경우 1순위로 배정됩니다.

 

2순위의 경우 2천500만원에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전년도 운송장비 소비자물가지수를 곱하여 산정한 금액 이하입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 청약 연습하기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 인터넷 청약시스템통해 가능해요. 해당 웹사이트에서 입주자 모집공고 후 청약 신청을 접수하고 서류심사가 진행되는데요. 대상자 분들은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대상자들에 대한 소득과 자산조회가 이루어집니다. 이후 소득자산을 소명하고 당첨자가 발표되면 계약을 체결하게 되죠.

 

청약과정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SH서울주택도시공사 인터넷 청약시스템에서는 ‘청약연습하기’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약 전 공인인증서와 도로명주소를 확인 후 공고와 단지를 선택하고 신청자격을 확인합니다. 인적사항 작성 및 청약 서약이 이루어지고 추가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 공인인증서를 확인하고 나의 청약내역을 확인하시면 청약절차가 끝이나요.

 


지금까지 역세권 청년주택정책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더 많은 청년들이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에서 성장할 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