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한 <비건 Vegan>, 종류를 알아보자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한 <비건 Vegan>, 종류를 알아보자

 

비건(Vegan)이란 고기는 물론 우유, 달걀도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을 뜻하는 말로 최근 세계 식문화를 주도하는 키워드가 되고 있어요. 한국에서도 채식주의 식당이 점차 늘어나고 매번 봄 가을이 되면 ‘비건 페스티벌’도 열고 있죠. 오늘은 주류 음식 문화로 성장하고 있는 비건에 대해 알아보아요~

 


전세계에서 붐을 일으킨 비건 음식문화

 

 

베지노믹스(Vegenomics, 채식 관련 경제활동)라는 단어가 생겨날 만큼 비건 음식 문화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국제채식인연맹(IVU)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 세계 채식 인구는 1억 8천만 명 정도라고 합니다.


미국의 ‘비건’ 구글 검색량은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과거 대비 90%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그만큼 사람들의 비건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채식 메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1번가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5월까지 비건 푸드 가운데 채식 콩고기의 매출이 전년 동일 기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G마켓에서도 같은 기간 콩고기 등 비건 식품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4% 증가했죠. 국내에서도 비건 푸드로 건강한 식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세미베지테리언? 채식주의의 종류를 알아보자

 

 

비건, 프루테리언, 오보, 락토, 페스코


채식주의는 크게 베지테리언(vegetarian)과 세미 베지테리언(semi-vegetarian)으로 나눌수 있어요. 채식주의를 세분화하면 먹는 음식 유형에 따라 그 수가 나뉘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5가지를 함께 알아보아요.


1) 비건(vegan)
비건이란 고기는 물론 우유, 달걀 등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어떤 이들은 실크나 가죽같이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제품도 사용하지 않아요.


2) 프루테리언(fruitarian)
프루테리언이란 오로지 과일 열매, 견과류의 열매와 씨앗 등 자연이 스스로 주고 식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만 섭취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밥, 밀가루, 감자 등의 일반적인 채식조차도 허용하지 않아요. 채식주의자들을 피라미드로 표현했을 때 비건을 넘어선 가장 상위 집단이죠.


3) 락토 베지테리언(Lacto vegetarian)
동물의 젖을 의미하는 “락토(lacto)”에서 따온 락토 베지테리언은 소와 염소 등 동물의 젖과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합니다. 락토 베지테리언 중에는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시크교 신자가 많은데요. 이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달걀을 피하고 유제품과 채식 위주의 식단을 따릅니다.


4) 오보 베지테리언(Ovo vegetarian)
라틴어로 ‘알’을 뜻하는 ‘오보’에서 따온 오보 베지테리언은 계란을 포함한 동물의 알 섭취만 허용하는 채식주의입니다. 하지만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제한합니다. 락토 베지테리언과 반대의 경우라고 할 수 있죠.


5)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우유, 달걀, 생선까지 먹는 채식주의자로 베지테리언으로 가는 첫 단계로 많이 선택합니다. 이들의 식단은 모든 식물성 식품 및 어류를 비롯하여 달걀과 우유까지 포함하죠.

 


지구와 나를 생각하는 음식 라이프스타일, 비건

 

 

처음 비건과 같은 채식주의를 접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체중 조절이 있습니다. 육류를 제한하고 필수적인 단백질만 섭취함으로써 체중을 건강하게 조절할 수 있죠. 비건을 통해 음식 스타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활습관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는데요. 비건 식단을 준비하면서 식자재 성분에 신경을 쓰며 내 몸을 가꾸고자 하는 마음이 일어나기 때문이에요.

 

비건을 포함한 채식주의를 시작하는 또 다른 이유에는 ‘동물을 보호’하는 마음입니다. 비건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도축 과정에서 수많은 소, 돼지, 닭, 양 등이 비인도적으로 죽어가는 것에 반대하죠. 따라서 육류, 계란, 우유가 들어간 음식을 소비하지 않음으로써 동물보호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달걀 · 우유 · 육류가 없는, 비건 푸드 종류 3가지

 

 

비건은 달걀, 우유와 같은 동물성 재료를 배제하고 콩, 두부, 향신료를 통해 조리하죠. 비건에 들어가는 대체재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어요~


1) 마요네즈 대체재
비건에서 사용하는 마요네즈 대체재는 마요네즈의 주재료인 달걀 대신에 완두콩이나 카놀라유 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요. 식물성 마요네즈는 그 맛과 향이 실제 마요네즈와 매유 유사해 구분하기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2) 채소와 곡식으로 만든 햄버거 패티
식물성 패티는 채소와 곡식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이 패티는 콩 단백질을 함유하였으며 질감까지도 진짜 고기 패티와 유사해 풍부한 영양을 갖췄어요. 일반 패티와 달리 포화지방산과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죠.

 

3) 계란이 들어가지 않는 곡물빵
비건 방식으로 만든 빵은 계란이나 우유와 같은 동물성 재료들을 사용하지 않고 콩, 오트밀 등을 사용한 곡물빵입니다. 비건 빵은 밀가루 대신 현미가루와 통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글루텐이 들어가지 않아요.

 

한국에서도 이러한 채식주의 빵과 햄버거를 만드는 식당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특히 다양한 식문화를 접할 수 있는 서울의 이태원에는 비건 식당과 카페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오늘은 비건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비건 방식의 음식 종류를 알아보았어요. 매일 비건 식단을 섭취하기는 어렵지만 비건 페스티벌이나 레스토랑을 방문해 보는 것으로도 지구 사랑을 실천할 수 있죠. 지구를 위해, 내 몸을 위해 오늘은 비건푸드로 건강하고 맛있는 채식 식단 어떠신가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