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티끌 모아 부자! 우리 가족 재테크 노하우 <짠테크>

 

저임금과 불안한 미래 때문에 청년부터 부모님 세대까지 노후의 막막함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요즘! 이 와중에도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사람들 사이에서 <짠테크>라는 새로운 재테크 방법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짠테크란 ‘구두쇠처럼 아껴 재물을 모으는 것’을 나타내는 신조어로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인데요. 단순하게 돈을 안 쓰기 보다 불필요한 낭비를 최대한 막고 꼭 필요한 지출만으로 미래를 위해 자산을 모으는 소비성향을 가리킵니다. 그럼 우리 가족 행복한 노후의 돌파구가 될 짠테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달 커피값 만큼 저축한다면? 일상 속 작은 지출부터 줄이기

 

 

‘카페라떼’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소소한 금액이라도 지속적으로 지출하면 큰돈이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매일 약 4,000원의 커피 한 잔을 소비하는 사람의 경우, 한 달 커피 값이 약 12만 원이 되고 1년이면 그 돈이 무려 140만 원이 됩니다. 커피 마시는 횟수를 줄이고 그 돈을 저금한다면 그만큼의 돈을 저축할 수 있는 셈이죠.

 

만약 커피나 군것질 종류를 먹고 싶다면 온라인에서 중고로 나온 기프티콘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장터에 내가 먹고 싶은 브랜드의 커피를 검색하면 다양한 종류의 교환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시중에 판매하는 금액보다 약 10% 정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커피 외에도 편의점 기프트카드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유효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교환권일 경우 더욱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니 커피 마시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아요~

 

 

의외로 쏠쏠한 '리워드앱' 활용하기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앱테크’도 짠테크의 한 방식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앱테크는 ‘앱’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적립금이나 쿠폰 등을 받을 수 있는 리워드 앱(돈 버는 앱)이 유명합니다. 이렇게 쌓인 적립금, 쿠폰 등을 실제 현금으로 바꾸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죠. 초기 리워드 앱은 스마트폰 잠금 화면을 해제할 때 나오는 광고를 보고 포인트를 획득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출석체크나 설문조사, 게임, 퀴즈와 연계하는 등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리워드를 받을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어요.

 

잔돈을 자동이체해주는 앱 서비스도 짠테크의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 핀테크 앱은 은행계좌와 연결된 카드 사용시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자동으로 저축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앱에 연동된 카드 사용 시 1만원 미만 잔액을 적금이나 펀드로 자동이체하는 서비스를 출시하는 은행도 있어요. 생활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자산을 저축 또는 투자로 연결해주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재테크를 실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자율 높은 금융상품 공략하기

 

 

절약과 저축으로 어느 정도 시드머니(종잣돈)가 모였다면 돈을 ‘불리기’에 도전해보세요. 우선 이자가 높은 이벤트성 금융 상품을 골라보는 것이 좋은데요. 은행의 예, 적금 이자가 연 1~2%인 반면 인터넷 은행 등에서 이벤트로 내놓는 적금 상품은 연 최대 5~10%에 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리 대신 그만큼을 온라인에서 쓸 수 있는 포인트를 받을 수도 있어요.

 


’가족카드’로 우리 가족 지출 관리하기

 

 

가족카드란 배우자와 부모, 자녀 등 가족들의 사용을 위해 본인의 명의로 신청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본인이 현재 사용하는 카드 중 하나를 가족카드로 신청하면 되는데요. 하나의 계좌로 카드대금이 청구되고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소비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그 기준은 다르지만 가족카드를 발급받으면 해당 카드의 연회비가 면제되기 때문에 연회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가족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전월 실적을 채우기 용이하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월 150만원 이상 사용해야 혜택을 볼 수 있는 신용카드가 있다면 가족카드의 전월 실적 합산 혜택으로 혼자 사용했을 때 보다 실적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어요. 또한 신용카드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쌓을 때도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개인 신용카드와 가족카드를 적절히 안배하여 카드 설계를 하는 방법도 짠테크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번엔 생활 속 짠테크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몇 가지 안내해드렸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적은 금액이라도 차곡차곡 아끼고 모으다 보면 언젠간 큰돈이 되어 있겠죠? 올해는 가족들과 함께 짠테크로 종잣돈 모으기에 도전해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