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2021년 하반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알아보기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코로나 상황입니다. 확산세가 심해지면서 연일 네 자릿수의 확진자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몸 건강, 위생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된 재난지원금에 이어, 대규모로 두 번째 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8월 하순쯤으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란?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이란,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다수 국민들에 대한 보상 소득분배 개선을 위해 지급하는 국민지원금을 말하는데요.

이번 지급되는 코로나 지원금의 경우 기존 정부안은 1,856만 가구 약 4,136만 명이 대상이었으나 국회에서 2,034만 가구 4,472만 명을 지원하기로 확정되었습니다.

 

더불어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도 운영하는데요. 코로나19 피해가 큰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코로나 상생 지원금과 더불어 지원금이 추가로 지급됩니다.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 296만명으로 현재 사용 중인 복지 급여 계좌에 1인당 10만원씩 현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및 금액

 

 

지원대상은 6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여 가구 소득 하위 88%’의 국민 입니다. 지원금액은 가구별 차등 및 100만원 상한이었던 작년과 달리 1인당 25만원 지급, 상한을 폐지해 가구 규모에 비례해 지급되는데요. 5인 가구라면 인당 25만원을 받게 되어 총 125만원을 받게 됩니다.

 

*소득하위 88%

가장 소득이 낮은 가구를 1, 가장 소득이 높은 가구를 100이라 가정했을 때

소득하위 88% 1번째부터 88번째까지 해당되는 가구를 의미.

 

 

지급방식은 세대주 일괄지급이 아닌 미성년 자녀는 세대주 지급, 성인은 개인별 지급으로 달라졌으며, 이는 세대주 일괄지급은 별거 등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본인에게 재난지원금 지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 3.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법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신청기간은 8 5 ~ 15일 사이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나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합니다.

 

*온라인

: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혹은 카드 연계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혹은 별도의 홈페이지가 같이 오픈될 예정입니다. 온라인의 경우 카드사 포인트 또는 지역화폐로 지급받게 됩니다.

 

*오프라인

: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는다면 지자체 홈페이지나 주소지 주민센터, 행복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합니다. 방문신청은 선불카드로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지친 마음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조금이나마 달래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운 여름 몸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