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교황 방한 일정 교통통제 알아보기!

 

<이미지 저작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한다는 소식 모두 알고 계시겠지요?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한국을 방문한다고 하니, 벌써부터 행복한:D는 그분과 함께하는 5일이 기대되네요. 특히 프란치스코 교황은 다소 파격적인 행보로 화제가 되는 인물인데요, 행복한:D도 뉴스나 SNS를 통해 항상 가장 낮은 곳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그분을 지켜보며 진정한 종교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일정과 그에 따른 교통통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미지 저작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프란치스코 교황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태생으로 2013년 3월 13일에 재위한 로마 가톨릭교회의 제266대 교황이에요. 본명은 호르헤 마리오 베르고글리오(Jorge Mario Bergoglio)인 그는 교회 역사상 최초의 아메리카 대륙 출신이면서 최초의 예수회 출신이에요. 그리고 남반구 국가 출신의 최초의 교황이기도 해요.

 

프린치스코 교황의 가장 유명한 점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항상 검소함과 겸손함을 잃지 않는 모습이에요. 이번 방한에서도 가장 작은 한국 차를 타고 싶다고 말한 그의 차는 주행거리 30만km의 20년 된 ‘르노4’라고 해요. 초카 신부가 쓰던 이 차를 받은 그는 직접 운전을 하며 무척 좋아했다고 하네요.

 

현재 그는 교황궁 대신 게스트하우스에 머물고 있는데, 이탈리아의 예수회 학교 학생이 왜 그 곳에 사느냐고 질문하자 자신은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며 그들과 떨어져 고립된 채 사는 것은 자신에게 좋지 않다고 말했다고 해요. 그만큼 신자들과 직접 만나며 신앙을 전파하려는 의지가 느껴지는 대목이에요.

 

그 외에도 일반 사제들과 같은 차를 타고 이동한다던가, 일반사제에게 무릎 꿇고 고해성사를 한다던가, 교황이 되면 새로 맞추는 어부의 반지를 기존에 있던 주조틀을 재활용해 반지를 만드는 등 열거하면 끝없을 정도로 존경할 수 밖에 없는 행보를 이어오고 있어요.

 

이렇게 검소하고 끊임없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존경심을 표하고 있는데요, 2013년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한 주제가 ‘교황 프란치스코’라고 하니 그 인기를 짐작할 수 있겠죠?

 

이번 방한에서도 이런 검소한 행보는 이어져 교황은 지난 1984년과 1989년 방문한 요한 바오로 2세가 머무르던 방을 그대로 쓴다고 해요. 게다가 가장 작은 차를 타고 싶다는 그의 바람대로 의전차량은 소울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4박 5일동안 진행되는 이번 방한에서 교황이 소화하는 공식 행사만 총 16건이라고 해요. 서울과 대전을 오가며 진행되는 행사의 성격이나 비공식 행사까지 생각하면 매일 빡빡한 일정으로 진행되는 강행군이랍니다. 그만큼 좀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사람들에게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한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교황 방한 일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8월 14일 일정>

 시간

내용 

장소 

 10:30

 서울공항도착! 짧은 환영식이 있을 예정

 서울공항

 12:00

 교황의 숙소이기도 한 주한교황청대사관에서 개인미사를 진행
시설관리인도 참여하는 이 미사에 참석하면 교황 문장이 새겨진 묵주를 선물로 준다고 해요.

 주한교황청대사관 1층 성당

 15:45

 공식 환영식, 대통령과의 만남 이후 주요 공직자들과 만나 짧은 연설도 진행

 청와대

 17:30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 방문해 주교단과 직원을 만남.
사실 한국천주교교회에서는 주교회의 건물이 좁아 만나는 장소로 좋지 않을 것 같다고 의견을 냈지만 교황이 일하는 장소에서 만나고 싶다고 청해 진행됐다고 하네요.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8월 15일 일정>

 시간

내용 

장소 

 10:30

 성모마리아 승천을 기념하는 성모승천대축일 미사를 진행. 이 미사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을 위로할 예정이에요.

 대전 월드컵 경기장

 13:30

 아시아의 가톨릭 젊은이들이 모이는 아시아청년대회 참가자 대표 20명과 점심.

 대전 가톨릭대학교

 17:30

 아시아청년대회에 참가한 6,000명의 청년을 만남. 이 장소에서 아시아 청년들의 고민을 듣고 그들을 위한 연설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솔뫼성지


<8월 16일 일정>

 시간

내용 

장소 

 08:55

 서소문 순교성지 참배

 서소문 순교성지

 10:00

 한국 천주교 순교자인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위 시복 미사 집전. 미사에 앞서 서울시청에서 광화문까지 1.2km 구간에서 카퍼레이드가 진행돼요.

 광화문 일대

 16:30

 장애인 요양시설 방문

 음성 꽃동네

 17:15

 한국 수도자 5,000명과의 만남.

 꽃동네 사랑의연수원

 18:30

 한국 천주교 평신도 사도직 단체협의회 대표들과의 만남

 꽃동네 사랑의연수원


<8월 17일 일정>

시간

내용 

장소 

11:00

 아시아 주교들과의 만나 연설 진행 후 점심

 해미 순교성지

16:30

 아시아청년대회 폐막 미사 집전.

 해미읍성 서문


<8월 18일 일정>

시간 

내용 

장소 

09:00

 7대 종파 지도자들과의 만남

 천주교 서울대교구청

09:45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 마지막 공식일정인 이 미사엔 위안부, 용산참사 유가족, 쌍용차 해고 노동자 등 다양한 사회 약자가 참석해요.

 명동대성당

12:45

 환송식

 서울공항


 

 

 

 

 

Tip. 교황을 만날 수 있는 장소

 

1. 솔뫼성지 (충남 당진)
8월 15일 일정이 잡힌 솔뫼성지는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가 태어나고 자란 곳이에요. 교황은 여기서 아시아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고 연설을 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하게 돼요. 사실, 당일 오전에 대전 월드컵경기장에서 첫 공식행사가 열리지만, 이미 해당 행사는 접수가 마감돼 입장할 수 없으므로 직접 뵙고 싶다면 솔뫼성지에서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해요.

 

2. 광화문 일대 (서울)
토요일 서소문 순교성지를 방문한 후 진행되는 카퍼레이드는 가장 쉽게 교황을 볼 수 있는 공식행사랍니다. 다만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위 시복 미사 집전 초청장을 받은 천주교 신자 20만여 명을 비롯해 약 50만 명 이상의 인파가 광화문에 몰릴 거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 장소에서 보고자 한다면 이 정도는 인파를 예상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3. 해미 순교 성지 (충남 서산)
해미 순교 성지, 정확히 해미 읍성 서문 옆 제단에서 아시아청년대회 폐막 미사를 집전해요. 23개 국가 약 2,000여명과 한국 청년 신자 약 4,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교황의 모습을 직접 눈에 담고 싶은 분들을 한번 발걸음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교황의 한국 방문은 1989년 요한 바오로 2세 이후 25년만이라고 해요. 게다가 파격적인 모습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이니만큼 그의 모습을 보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돼요.

 

이런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나라에서는 일정에 따라 일정 구간을 막아놓는 교통통제가 이뤄진다고 해요. 교황을 직접 뵙고 싶어하는 분들이나 일정이 진행되는 장소를 지나가시는 분은 꼭! 알아두어야 할 교통통제! 그럼 장소별로 어떤 교통통제가 이뤄지는지 알려드릴게요.

 


<광화문 일대 교통통제>

 

광화문 일대는 엄청난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양하게 교통통제가 이뤄져요. 15일부터 광화문 일대를 지나가는 101개 버스노선이 우회 운행하며, 미사 당일인 16일은 경복궁, 광화문, 시청역의 출입구가 폐쇄되고 지하철이 무정차 통과해요. 그 밖에 통제구간은 하단 표를 참고하세요.

 

 

통제일시

통제구간 

8/15일 19:00~

 광화문 사거리 <-> 세종대로 사거리

중앙청사 사거리 <-> 경복궁 사거리

8/15일 20:00~

중앙지하차도

8/15일 21:00~

세종대로 사거리 <-> 시청 앞

시청 삼거리 <-> 대한문

8/15일 23:00~

오피시아빌딩 앞 <-> 종로구청입구

8/16일 02:00~17:00

시청 앞 <-> 숭례문 오거리
경복궁역 <-> 안국동 사거리
(혼잡 시 독립문역사거리에서 통제 예정)
구세군회관 앞 <-> 종로1가 사거리
(혼잡 시 서대문역사거리에서 통제 예정)
모전교 <-> 광교
시청 앞 <-> 을지로1가 사거리
시청 앞 <-> 한국은행 앞 사거리
경찰청 앞 사거리 <-> 시청 앞

 

 

<충남 교통통제>

 

15일 당진과 17일 서산 천주교 성지에서 열리는 방문행사를 위해 충남에서도 교통통제가 이뤄진다고 해요. 

 

 

통제일시

통제구간 

15일 09:00~21:00

선우대교 <-> 창리교차로 (70번 국지도)
동부삼거리 <-> 오강초교 부근 (622 지방도)

15일 16:00~

우강초교 <-> 솔뫼성지 <-> 솔뫼성지 입구 삼거리
합덕교차로 <-> 솔뫼성지
70번 국지도 일시 통제

17일 07:00~

옥거리 교차로, 해미교차로, 잠양교차로
해미 <-> 운산간 지방도 647호

 

 

Tip. 기념주화 발행
한국조폐공사가 오는 22일까지 우리은행 및 농협은행에서 ‘교황 방한 기념주화’ 예약을 진행한다고 해요. 이번 기념주화는 은화와 황동화 1종씩 총 2종이 발행되며, 가격은 은화 6만원, 황동화 1만 4500원이에요. 1인당 각 화종별 최대 3장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