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손해보험 뉴스/새소식

우리 가족 궁합은 어떨까?가족 MBTI 탐색전

MBTI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며 나와 타인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가족,친구 등의 대인관계뿐만 아니라 이성 선택의 기준이 되기도 하죠. 추석을 맞아 가족들의MBTI를 탐색해보면 어떨까요? 서로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MBTI는 뭔가요?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된 성격유형검사예요.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사람의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구분합니다.

합리적인 판단과 공정함을 추구하는 분석형, 협력과 동정을 중요시하는 외교형, 포용력이 좋아 리더 역할을 하는 관리자형, 창의적으로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탐험가형이 있습니다.
MBTI 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보면 한국인이 가장 많은 MBTI는 ISTJ(14.7%)예요. ISTJ는 사실에 근거하고 사고하는 현실주의적 관리자 유형입니다. 그 다음으로 ESTJ(10.7%), ISFJ(8.4%) 순인데 대체로 관리자형이 많은 게 특징이에요.

반면 한국에서 멸종 위기인 MBTI는 ENFJ(3.4%)입니다.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타입으로 카리스마와 영향력을 가진 유형이죠. ENTP(3.5%)와 INFJ(3.8%)도 희귀 유형에 속합니다.

 

MBTI 유형을 결정하는 방법은?

MBTI 유형은 외향(E)/내향(I),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4가지 분류 기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자신(I) VS 타인(E), 에너지를 얻는 방향의 차이

흔히 I는 내향적이고, E는 외향적이라고 하는데, 구분 기준은 에너지를 어디에서 얻느냐입니다. E는 에너지가 밖을 향해 있습니다. 타인과 외부 세계에 초점을 두며, 객관적인 것을 먼저 보게 됩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 에너지를 얻고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인싸 스타일이 많아요.
I는 에너지가 자신을 향해 있어 자신의 내면에 더 집중합니다.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면서 에너지를 얻고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한 스타일입니다.

 

현실(S) VS 상상(N), 대상에 대한 인식의 차이

N과 S를 나누는 기준은 상황을 어떻게 판단하느냐입니다. N가 육감, 영감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이상주의자라면, S는 오감, 실제 경험에서 얻는 현실주의자들이 많습니다. 흔히 N은 숲을 보려 하고, S는 나무를 보려 한다고 말하죠.

 

감성(F) VS 이성(T), 판단과 결정의 기준 차이

F와 T를 나누는 기준은 판단의 기준입니다. F는 사람과의 관계와 감정을 중점으로 판단한다면, T는 객관적인 진실, 사실, 구체적인 상황이 판단 기준이 됩니다.
“나 오늘 피곤해서 드라이 샴푸로 대충 하고 나왔어”라는 말에 F는 왜 피곤한지 물어보고, T는 드라이 샴푸의 성능이 좋은지 물어봅니다.

 

무계획(P) VS 계획(J), 삶의 패턴 및 생활 양식의 차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과 인식 중 어느 쪽을 선호하는가에 대한 지표입니다. P는 자율성과 융통성을 중요시 여겨 현 상황에 맞춰서 활동하는 즉흥적인 스타일입니다. 반면 J는 분명한 목적 설정, 기한 엄수를 중요히 여기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유형입니다.

 

피하는 게 상책인 유형은?

MBTI를 알면 서로를 이해하고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16가지 유형 중 I와 E, P와 J보다는 S와 N, T와 F의 차이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장 잘 맞기 힘든 유형은 OSFO 유형과 ONFO.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눈치보고 좋은 이미지를 추구하는 SF 유형과는 달리 NF는 남 의식을 덜하고 본인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NF는 SF를 답답하게 여기고, SF는 NF 유형을 무례하다고 느낍니다. 친해지는 과정이 가장 험난한 유형인 셈이죠.

 

너무 잘 맞는 환상의 조합은?

 

그렇다면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조합은 무엇일까요? 분석가형 NT는 무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최악의 조합은 없습니다. 좋은 조합은 INTP = ENTJ, ESTJ / ENTP= INFJ, INTJ입니다.

외교관형 NF유형의 경우 INFP = ENFJ, ENTJ / ENFP = INFJ, INTJ / INFJ= ENFP, ENTP / ENFJ = INFP, ISFP가 좋은 조합입니다.

관리자형 SJ 유형의 경우 ISTJ = ESFP, ESTP / ISFJ = ESFP, ESTP / ESTJ= INTP, ISFP, ISTP / ESFJ = ISFP, ISTP가 좋은 조합입니다. 

탐험가형 SP 유형의 경우 ISTP = ESFJ, ESTJ / ISFP = ESFJ, ESTJ / ESTP= ISFJ, ISTJ / ESFP= ISFJ, ISTJ가 좋은 조합입니다

 

<약속BTI> EVENT

MBTI 유형에 따라 상황별 대처 능력도 다르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약속 스타일은 어떨까요? 지금 DB손해보험 채널에서 진행하는 <약속BTI 테스트>에 참여해보세요.
9월 30일까지 이벤트 참여 후 테스트 결과를 개인SNS에 공유하면 바나나맛우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집 지박령형, 약속 답정너형, 약속 노관심형 등 약속BTI에 따라 재미난 결과를 확인하세요.

 

성격유형은 심리학 분야에서 사람들이 항상 관심 갖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MBTI는 과학적인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재미로만 확인하는 게 좋아요. 나와 맞는다고 무조건 좋아하거나, 나와 맞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사람과의 관계가 행복해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