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손해보험 뉴스/새소식

무르익은 가을 풍경, 갈대&억새 명소 알아보기

선선해진 가을 날씨로 인해 나들이 계획하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가을의 낭만을 선사해주는 나들이 장소, 갈대와 억새 명소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한 폭의 그림 같이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해줄 가을 여행지, 갈대밭과 억새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갈대? 억새? 차이점 알기

갈대와 억새는 개화 시기와 생김새가 비슷해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둘의 차이는 명백합니다.
 
갈대 2m 이상 자라는 볏과 식물로, 갈색 혹은 고동색을 띱니다. 뿌리 옆에 잔뿌리들이 많이 갈려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고요. 특히, 갈대는 물가나 습지와 같이 습한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물가에 주변에서 발견했다면, 갈대일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에 억새는 갈대에 비해 옅은 색깔을 지녔습니다. 흰색 혹은 은빛으로 보이는데요. 길이도 최대 1m 30cm 내외이기 때문에 일반 성인에 비해 작죠. 또한, 억새는 건조한 환경에서 자라는 특성이 있어, 산과 같이 물이 없는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갈대 명소 ①순천만습지

그럼 국내 갈대 명소는 어디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갈대밭으로 유명한 곳을 꼽으라고 하면 단연 순천만습지라 할 수 있죠. 순천만습지 국내 유일한 연안습지로,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연안습지란 바닷물이 드나드는 해안에 있는 습지를 말하는데요. 170만 평에 달하는 순천만습지는 면적만큼 갈대밭 또한 전국에서 가장 넓어, 다양한 식·생물은 물론 끝없이 펼쳐진 갈대의 향연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습니다.
 
순천만습지의 갈대숲은 강물과 바다가 만나는 곳에 퇴적층이 쌓이면서 갈대밭이 만들어졌어요. 어마어마한 면적으로 장관을 이루고 있는 갈대밭 덕분에 가을이면 꼭 와야 하는 가을 여행지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걸어 다니는 모든 곳이 가을 축제인 순천만습지를 온몸으로 느끼고 싶다면, 지금 바로 순천만습지로 떠나세요.

 

| 갈대 명소 ②시화호

뉘엿뉘엿 저물어 가는 노을과 짙게 여문 갈대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시화호 가을의 모든 것을 내비쳐주는데요. 10월의 시화호는 일반 성인 키보다 훨씬 높게 자란 갈대가 1.7km의 탐방로에 빽빽이 수놓아져 있어 장관을 이룹니다.
 
본래 시화호는 1990년대까지만 해도 주변 공장에서 흘러나오는 폐수로 인해 수질오염이 상당히 심한 곳이었는데요. 한국수자원공사는 시화호를 이전의 깨끗한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2000년대 초반 인공습지를 만들어 지금의 시화호가 탄생하게 됐죠. 과거엔 죽음의 호수라 불렸던 이곳이 현재는 아름다운 갈대밭으로 바뀌면서 가을 여행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 억새 명소 ①하늘공원

갈대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른 매력을 뽐내는 억새 명소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먼저 소개해드릴 곳은 상암동에 위치한 하늘공원입니다. 이곳은 원래 서울 쓰레기 매립지로 불렸던 난지도인데요. 2002년에 환경·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하면서 지금의 하늘공원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탁 트인 한강뷰와 핑크뮬리 등 나들이 가기 좋은 명소로 꼽히면서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특히 가을의 하늘공원은 수려한 억새를 구경하기 최고의 장소입니다. 무르익은 가을이 되면, 은빛 물결 일렁이는 억새들은 마치 동화 속 풍경을 연상시킵니다. 이로 인해 도심 한가운데 위치해 있어도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내죠.

 

| 억새 명소 ②간월재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는 영남알프스! 그중에서도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곳은 간월재입니다. 간월재는 억새 산행 1번지로 꼽힐 정도로 등산객들에게 가을 축제와 같은 장소인데요. 초보 등산러도 쉽게 올라갈 수 있는 지형이라 부담 없이 간월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을 여행지로 충만한 이곳은 수놓을 수 없는 억새가 장관을 이룹니다. 억새밭을 사이에 두고 길을 걷고 있으면 마치 억새 바닷속에 들어온 기분이 드는데요. 바람이 불어올 땐 잠시 멈춰 억새들의 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사르락- 사르락-‘ 억새가 바람에 부딪히는 소리는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모두 날려 보내줄 거예요.

 

가을 여행지를 어디로 정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순천만습지 시화호 하늘공원 간월재 중 골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름답게 수놓은 갈대밭, 억새밭과 함께 행복한 가을 축제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