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제로 칼로리 음료, 많이 마셔도 건강에 괜찮을까요?

탄산음료부터 주류까지! 제로 칼로리 열풍으로 음료 시장의 또 다른 활기가 돌고 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건강 관리를 즐겁게 하자는 의미인 헬시 플레져가 트렌드로 잡히면서 제로 칼로리 음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제로 슈거 탄산음료 시장 규모가 2016903억 원에서 20222,189억 원으로, 142.41%나 증가했을 정도죠.

특히 다이어터, 운동러들 사이에서 제로 칼로리 음료는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제로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탄산음료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제로 칼로리 음료, 정말 많이 마셔도 정말 살이 안 찔까요? 건강엔 괜찮을까요?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칼로리는 ‘0’인데 단맛이 나는 이유는?

제로 칼로리 음료가 세상에 처음 나왔을 당시엔 기존 음료보다 단맛이 덜하고, 심심한 맛이 감돌아 많은 사람이 제로 칼로리 음료를 선호하지 않았답니다. 그러나 최근 출시하는 제로 칼로리 음료는 기존 음료와의 맛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아, 어떤 게 제로 칼로리 음료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정도인데요. 대체 어떻게 기존 음료와 맛은 동일하지만 칼로리는 없앤 걸까요?

 

정답은 대체당에 있습니다. 대체당은 설탕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 단맛을 낼 수 있는 감미료, 적게는 설탕의 200, 많게는 600배의 단맛을 낼 수 있습니다. 설탕에 비해 칼로리는 현저히 낮고, 혈당도 높여주지 않는 장점이 있답니다.

 

제로 칼로리 음료에 사용하는 대체당은?

제로 칼로리 음료에 가장 대표적으로 들어가는 대체당은 아세설팜칼륨수크랄로스입니다. 아세설팜칼륨FDA가 승인한 대체 감미료, 설탕보다 200배 이상의 단맛을 낼 수 있습니다. 열량은 100g 4kcal을 넘지 않아, 제로 칼로리 음료에 많이 쓰이고 있죠. 하지만 단독으로 쓰기엔 맛이 살짝 어색하다는 평이 많아, 수크랄로스를 혼합하여 쓰고 있답니다. 수크랄로스설탕보다 약 600배 단맛을 내는 감미료인데요. 아세설팜칼륨보다 단맛이 더 강하지만, 열량은 아세설팜칼륨과 동일하게 매우 낮죠.

 

이외에도 사카린, 아스파탐, 스테비아 등 다양한 대체당이 있는데요. 이러한 대체당의 대표적인 특징은 설탕에 비해 칼로리가 현저히 낮다는 거예요. 뿐만 아니라,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빠르게 가수분해되어 많은 양을 섭취해도 몸 안에 축적되지 않아 혈당을 높일 우려가 적습니다.

제로 칼로리 음료, 다이어터에게 도움이 될까?

제로 칼로리 음료라고 해서 정확히 0kcal를 뜻하는 건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식품위생법상 음료수 100ml당 열량이 4kcal 미만이면 0kcal로 표기할 수 있어, 제로 칼로리라 불리는 건데요. 실제로 제로 칼로리 음료 중 가장 판매율이 높은 제로 콜라의 경우, 100ml0.24kcal로 측정된다고 합니다.

 

그럼 일상생활에서 0.24kcal의 소모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제로 콜라를 300ml 마셨을 경우, 계단을 5칸만 올라도 칼로리를 모두 소모할 수 있답니다. 계단을 한 칸 오를 때마다 0.15kcal가 소모되기 때문인데요. 제로 칼로리 음료 한 캔은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이므로 칼로리를 0으로 표시해도 되는 거랍니다. 이를 통해 다이어터들에게 제로 칼로리 음료가 살이 찌는 요인으로 작용될 확률이 거의 없다는 걸 확인할 수 있지요.

과도한 섭취는 NO! 제로 칼로리 음료 주의사항

그렇다면 제로 칼로리 음료는 일반 음료보다 자주 먹어도 괜찮을 걸까요? 아무리 대체당의 칼로리가 낮더라도 당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당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제로 칼로리라 하더라도 탄산음료는 산성용액이므로 충치를 유발할 수 있어요!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 대체당이 당 함량은 낮아도, 단맛을 내는 성분이다 보니 식욕을 자극할 수 있는데요. 자칫 살이 찌는 요인이 돼, 다이어트에 실패할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 지나친 섭취는 피해주세요. 모든 과하면 독이 된다는 사실! 적당히 섭취하여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들 덕분에 인기가 높아진 제로 칼로리 음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도 과식하면 독이 되는 것처럼 제로 칼로리 음료 또한 과하게 섭취하면 절대 안 된다는 사실! 적당한 섭취로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