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으로 효과 만점일까?!

다이어트는 365일 하는 것이라고 할 만큼 다이어트가 일상이 된 지 오래입니다. 미적 효과를 위한 다이어터들도 있지만, 최근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요.

 

간헐적 단식은 규칙적으로 공복 상태를 만들어 신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살도 빠지게 해, 꽤 오래전부터 유행한 다이어트 방식입니다. 최근 유명 인플루언서가 간헐적 단식으로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서 더욱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은 정말 살을 빼는 데도 효과적일까요?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이란, 식사와 단식을 규칙적으로 반복하여 일정 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16:85:2 방법이 있습니다. 16:8이란 24시간 중 16시간은 굶고, 8시간은 먹는 방법이고요. 5:2는 일주일 중 5일은 평소와 같이 식사하고, 2일만 한 끼를 먹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이 중 다른 사람이 해서 효과를 본 것을 그대로 따라 하지 마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진행해 주세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흔히 간헐적 단식을 할 때, 8시간 안에 먹고 싶은 거 다 먹자는 생각으로 고칼로리 음식과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헐적 단식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공복감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겁니다. 폭식할 경우, 공복감이 오래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폭식은 금물! 간식도 끊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에 효과 있을까?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찬반 여론 중 찬성 의견을 들어보자면,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건 실험을 통해 인정된 사실이라고 해요. 실제로 미국 버밍엄 앨라배마대 연구팀은 25세부터 75세까지 비만 환자 90명을 간헐적 단식을 하는 그룹과 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눠 실험하였는데요. 14주 후 참가자들 변화를 관찰한 결과, 간헐적 단식을 한 집단이 2.3kg의 체중을 더 감량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오랫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면 백색지방보다 갈색지방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살이 빠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갈색지방 :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을 소모하는 역할
*
백색지방 : 우리 몸이 사용하고 남은 열량을 중성지방 형태로 저장(ex. 피하지방)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은 물론 신체 및 정신 건강에도 매우 이롭다고 합니다. 체내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면서 비만이나 대사질환을 일으키지 않고요. 간에서 생성되는 IGF-1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노화 방지와 질병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 혈압 감소와 분노 행동, 우울증 등의 기분장애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간헐적 단식<운동을 주장하는 운동 다이어트 예찬론자도 많습니다. 식이조절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식사 감량으로 배고픔과 피로감이 쌓이면서 스트레스가 배가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인데요. 이러한 배고픔이 오래되면 웬만한 사람은 포기할 수밖에 없죠. 그럼 다시 원래대로 식사하게 되고, 몸무게는 이전 몸무게로 돌아가거나 더 증가합니다. ,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거죠.

 

요요가 발생하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간헐적 단식보다 적당한 식이조절과 꾸준한 운동이 정답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많답니다.

간헐적 단식 주의사항

결국 간헐적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는 본인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자기에게 맞는 옷이 있듯 다이어트도 본인에게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죠.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기피해야 하는 대상도 있습니다. 성장기인 미성년자와 면역력이 떨어진 노년층, 기저질환 환자인데요. 오랜 시간 단식을 하게 되면 영양 공급에 있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최대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간혹 어지러움이나 두통, 우울감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땐 바로 간헐적 단식을 끊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셨다면, 주의해야 할 사항을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는 수분 섭취입니다. 단식이라고 해서 물조차 마시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틈틈이 섭취해 주시고요. 그리고 두 번째, 간헐적 단식에서 단식만큼 중요한 게 또 있어요. 바로 언제 먹냐입니다. 우리는 생체 리듬이라는 몸의 주기가 있죠. 음식 섭취는 생체 리듬에 맞춰 먹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인체는 잠들기 3~4시간 전부터 내장기의 활동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은 최대한 낮에 섭취해야 소화도 잘되고, 공복 시간을 주는 시기도 적절해집니다.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간헐적 단식에 대한 효과가 좋다vs나쁘다로 명확히 단정 지을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 만큼 자기 신체 컨디션에 맞게 시도해 보시길 바라고요. 간헐적 단식을 하든 하지 않든 건강을 위해 폭식은 금물! 운동도 적당히 해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