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즐겁고 안전한 여름 캠핑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푸른 자연을 마음껏 만끽하기 위해 여름에 캠핑 떠나시는 분들 많으시죠. 최근엔 여름휴가를 해외로 가는 대신 캠핑으로 대체하는 분들이 늘면서, 여름 캠핑에 대한 관심이 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올여름, 캠핑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DB손해보험에서 여름 캠핑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무더운 날씨와 수많은 벌레로부터 해방하여 행복한 여름 캠핑을 즐기는 방법,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여름 캠핑 주의사항 폭염 주의하기

햇빛이 내리비치는 뜨거운 여름날엔 야외에 잠깐만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를 정도로 정말 무덥습니다. 그런데 캠핑은 오랜 시간 야외에 머물 수밖에 없어, 열사병과 같은 온열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더위와 건강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뜨거운 여름 햇빛을 가려줄 타프를 설치하는 겁니다. 타프란 물이 스며들지 않는 천막, 즉 방수포를 뜻합니다. 비는 물론 뜨거운 햇빛에서 자유롭게 해준답니다.

요즘 캠핑러들이 많아지면서 거실과 취침 공간이 따로 나뉘어져 있는 리빙쉘 텐트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리빙쉘 텐트엔 타프가 포함돼 있어, 타프를 따로 들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무더운 여름엔 부피가 큰 리빙쉘 텐트를 설치하고 철수하기 정말 번거롭죠. 그러니 여름엔 리빙쉘 텐트보단 돔 텐트 위에 타프를 설치하는 형식으로 가볍게 캠핑을 떠나도 좋겠네요.

 

여름엔 음식을 상온에 둘 경우 금방 상할 수 있어, 아이스박스는 필수입니다. 아이스팩이나 얼음 등을 넣어야 하므로 내용물을 넉넉하게 담기 위해선 10L 이상의 아이스박스를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수분 보충도 정말 중요한데요. 여름엔 더운 날씨로 땀 배출이 많아지죠. 이때 수분 보충을 제대로 못 해주면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름 캠핑을 떠날 땐 물을 넉넉히 챙겨 가시고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15~20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물을 마셔야 합니다.

 

여름 캠핑 주의사항 폭우 주의하기

여름은 장마,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많이 내리는 계절입니다. 특히 올여름은 유독 비가 많이 올 거라는 예보가 발표되기도 했는데요. 아무리 캠핑을 떠나기 전, 날씨를 확인한다 해도 갑작스레 찾아온 비는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캠핑을 떠날 때 만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캠핑 전 확인해야 할 사항으론 텐트의 내수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내수압은 원단에 압력을 가했을 때 물이 통과되는 정도입니다. 텐트의 mm가 클수록 내수압이 높다는 뜻으로, 빗물이 텐트 안으로 잘 들어오지 못하죠.

 

캠핑 장에 도착했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론, 지정된 캠핑장이 아니라면 계곡 근처에 텐트를 설치하지 말아 주세요! 비가 오면 계곡물이 순식간에 불어나 텐트를 덮치는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분지 지형은 비가 오면 산사태, 물 차오름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형도 피해야 합니다. , 텐트 주변에 빗물이 고이지 못하도록 미리 배수로를 파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 캠핑 주의사항 해충에 대비하기

캠핑 장소가 숲속에 위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충에 유의해 주셔야 합니다. 모기향을 텐트 주변에 설치하여 벌레가 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것도 좋아요. 직접적으로 몸에 해충이 달라붙지 못하도록 벌레 퇴치제를 뿌리는 것도 추천합니다.

 

진드기, 벼룩과 같이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벌레도 많기 때문에 숲이 우거진 곳에서 캠핑을 즐길 예정이라면, 옷은 긴팔/긴바지로 착용하길 권장하고요. 신발도 발이 드러나는 슬리퍼보단 운동화나 장화를 착용해 주시길 바랄게요.

여름 캠핑 주의사항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법

만약 벌레에 물렸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응급조치를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깊은 산속이라면 병원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어려울 수 있죠. 이때 대처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벌 쏘임 환자가 연간 1만 이상에 달한다고 합니다.(*2021년 기준) 특히 여름철에 이러한 사고가 잦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만약 캠핑 중 벌에 쏘였을 경우, 몸에 아직 벌침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동전을 이용해 바깥부터 벌침이 있는 쪽으로 쭉 밀어 침을 빼고요. 차가운 물수건이나 얼음을 손수건에 감싸 부기가 빠질 수 있도록 찜질해 주세요.

 

야생 진드기도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크기는 정말 작지만, 물리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높은데요. 만약 진드기에 물렸다면,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어주세요. 그리고 항생제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이때 손으로 피부를 긁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마세요!

 

응급처치는 응급처치일 뿐! 가능한 한 빨리 가까운 병원으로 이동하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푸릇푸릇한 여름 캠핑만의 감성은 지금 이맘때만 누릴 수 있죠. 그래서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초보 캠핑러는 물론, 캠핑 고수라 할지라도 여름 캠핑은 다른 계절보다 더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프로미가 알려드린 주의사항과 준비물 잘 챙기셔서, 즐겁고 안전한 캠핑되시길 바랍니다.